표제지
제출문
국문 요약
영문 요약
개조식 요약문
목차
I. 연구 개요 1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0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 추진 체계 및 방법 22
3.1. 연구진 구성 체계 22
3.2. 연구 추진 체계 23
3.3. 연구 추진 방법 24
4. 연구 추진 일정 26
II. 연구 내용 28
1. 교재 개발의 원리와 전략 30
2. 교수요목 개발 31
2.1. 교수요목 구성의 원리 31
2.2. 교수요목 개발 과정 36
2.3. 최종 교수요목 64
3. 기본 교재 집필 70
3.1. 기본 교재 단원 구성의 원리 70
3.2. 기본 교재 집필 지침 74
3.3. 기본 교재 표본 단원 81
4. 더하기 활동 집필 89
4.1. 더하기 활동 단원 구성의 원리 89
4.2. 더하기 활동 집필 지침 93
5. 자문 의견 수렴 99
5.1. 자문 대상 99
5.2. 자문 결과 99
6. 시범 사용 103
6.1. 시범 사용 단원 103
6.2. 시범 사용 방법 103
6.3. 시범 사용 결과 106
III. 연구 성과 및 2차 연도 일정 128
1. 연구 성과 130
2. 2차 연도 일정 131
2.1. 연구진 구성 131
2.2. 전체 연구 일정 132
2.3. 세부 집필 일정 132
참고 문헌 135
부록 137
판권기 156
〈표 1〉 연구 기간 및 과업의 범위 21
〈표 2〉 연구 세부 내용 및 절차 21
〈표 3〉 연구진 구성 - 1차 연도 22
〈표 4〉 연구 추진 일정 26
〈표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연구"를 바탕으로 한 단계별 총괄 목표 31
〈표 6〉 1단계 교수요목 예시 32
〈표 7〉 2단계 교수요목 예시 33
〈표 8〉 3단계 교수요목 예시 34
〈표 9〉 4단계 교수요목 예시 35
〈표 10〉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35
〈표 11〉 입문 편 교수요목(기초 연구) 37
〈표 12〉 1-1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37
〈표 13〉 1-2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37
〈표 14〉 2-1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38
〈표 15〉 2-2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39
〈표 16〉 3-1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39
〈표 17〉 3-2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40
〈표 18〉 4-1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41
〈표 19〉 4-2권 교수요목(기초 연구) 42
〈표 20〉 입문 편 교수요목 초안 43
〈표 21〉 1-1권 교수요목 초안 44
〈표 22〉 1-2권 교수요목 초안 45
〈표 23〉 2-1권 교수요목 초안 48
〈표 24〉 2-2권 교수요목 초안 49
〈표 25〉 3-1권 교수요목 초안 52
〈표 26〉 3-2권 교수요목 초안 55
〈표 27〉 4-1권 교수요목 초안 58
〈표 28〉 4-2권 교수요목 초안 60
〈표 29〉 기본 교재 집필 지침(1~3단계) 74
〈표 30〉 기본 교재 집필 지침(4단계) 76
〈표 31〉 더하기 활동 집필 지침(1단계) 93
〈표 32〉 더하기 활동 집필 지침(2단계) 94
〈표 33〉 더하기 활동 집필 지침(3단계) 96
〈표 34〉 더하기 활동 집필 지침(4단계) 97
〈표 35〉 자문 위원 명단 99
〈표 36〉 1차 자문 의견 99
〈표 37〉 2차 자문 의견 100
〈표 38〉 시범 사용 단원 103
〈표 39〉 시범 사용 학당 104
〈표 40〉 시범 사용 절차 104
〈표 41〉 시범 사용 학당(교원) 106
〈표 42〉 현재 운영 교육과정 107
〈표 43〉 시범 사용 유형 107
〈표 44〉 참여 학생의 수 107
〈표 45〉 참여 학생의 한국어 수준 108
〈표 46〉 시범 교재 사용 시간(기본 교재) 108
〈표 47〉 시범 교재 사용 시간(더하기 활동) 108
〈표 48〉 기본 교재 단원 도입(교원) 109
〈표 49〉 기본 교재 어휘와 표현(교원) 109
〈표 50〉 기본 교재 문법(교원) 110
〈표 51〉 기본 교재 '듣고 말하기(대화)'(교원) 110
〈표 52〉 기본 교재 '읽고 쓰기(1~3단계)'(교원) 111
〈표 53〉 기본 교재 '듣고 읽기(4단계)'(교원) 111
〈표 54〉 기본 교재 '말하고 쓰기(4단계)'(교원) 112
〈표 55〉 기본 교재 디자인 및 편집 만족도(교원) 112
〈표 56〉 기본 교재 전체 만족도(교원) 113
〈표 57〉 더하기 활동 '어휘와 표현'(교원) 114
〈표 58〉 더하기 활동 '문법'(교원) 114
〈표 59〉 더하기 활동 '듣고 말하기(1~2단계)', '듣기(3단계)'(교원) 115
〈표 60〉 더하기 활동 '읽고 쓰기(1~2단계)', '읽고 말하기(3단계)', '쓰기(3단계)'(교원) 115
〈표 61〉 더하기 활동 '듣고 쓰기(4단계)'(교원) 116
〈표 62〉 더하기 활동 '읽고 말하기(4단계)'(교원) 116
〈표 63〉 더하기 활동 전반(교원) 116
〈표 64〉 시범 사용 학당(학습자) 117
〈표 65〉 한국어 학습 목적 118
〈표 66〉 시범 사용 단계(학습자) 118
〈표 67〉 기본 교재 디자인 만족도(학습자) 119
〈표 68〉 기본 교재 만족도(학습자) 119
〈표 69〉 기본 교재 학습 효과(학습자, 1~3단계) 119
〈표 70〉 기본 교재 학습 효과(학습자, 4단계) 120
〈표 71〉 기본 교재 난이도(학습자, 1~3단계) 120
〈표 72〉 기본 교재 난이도(학습자, 4단계) 121
〈표 73〉 기본 교재 분량(학습자, 1~3단계) 121
〈표 74〉 기본 교재 분량(학습자, 4단계) 122
〈표 75〉 더하기 활동 만족도(학습자) 123
〈표 76〉 더하기 활동 학습 효과(학습자, 1~2단계) 123
〈표 77〉 더하기 활동 학습 효과(학습자, 3단계) 123
〈표 78〉 더하기 활동 학습 효과(학습자, 4단계) 124
〈표 79〉 더하기 활동 난이도(학습자) 124
〈표 80〉 더하기 활동 분량(학습자) 124
〈표 81〉 문법 설명 제시 방식에 대한 응답(교원) 126
〈표 82〉 문법 설명 제시 방식에 대한 응답(학습자) 126
〈표 83〉 2차 연도 연구진 구성 131
〈표 84〉 2차 연도 전체 연구 일정 132
〈표 85〉 주 교재 집필 세부 일정(2차 연도) 133
〈표 86〉 익힘책 및 보조 자료 집필 세부 일정 133
〈표 87〉 교사용 지도서 집필 세부 일정 133
〈표 88〉 교재 최종 검토 및 수정 일정 134
〈그림 1〉 과업 수행 체계 23
〈그림 2〉 과업 수행 전략 24
〈그림 3〉 단계별 난이도 조정을 위한 교재 집필 체계 25
〈그림 4〉 단계별 수준 점검 구간과 교차 지점 26
〈그림 5〉 집필진의 교차 구성 체계 30
〈그림 6〉 교원 설문 예시 105
〈그림 7〉 학습자 설문 예시(영어, 중국어) 106
〈그림 8〉 문법 설명 제시 방식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