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7
Ⅱ. 평화ㆍ통일교육에 대한 이해와 동향 탐색 29
1.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과 방향 30
가.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개념 30
나. 평화ㆍ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38
2. 평화ㆍ통일교육 연구 동향 분석 41
가. 평화학 및 평화교육, 평화교육-통일교육 연계 연구 41
나. 평화ㆍ통일교육 연구 49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연구 57
3. 평화ㆍ통일교육 정책 및 현황 분석 63
가. 통일교육의 정책 현황 63
나. 평화ㆍ통일교육 현황과 성과 69
Ⅲ.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정립 84
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도출 과정 85
가. 델파이 조사 방법 85
나. 델파이 조사 결과 90
2.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개념, 핵심역량, 목표 도출 110
Ⅳ.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교육과정 현황 분석 122
1. 교육과정 총론 현황 분석 123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23
나.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130
2. 학교급별 교과 교육과정 현황 분석 135
가.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현황 분석 138
나.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현황 분석 167
다.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 208
3. 시사점 283
가.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의 시사점 283
나.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의 시사점 284
다.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의 시사점 285
Ⅴ.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현장 및 사회적 요구 분석 290
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학교 현장 요구 분석 296
가. 평화ㆍ통일교육 개념 및 방향 298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 300
다.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 307
라. 교사 전문성 316
마. 법적, 제도적 환경 개선 322
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사회적 요구 분석 325
가. 평화ㆍ통일교육 개념 및 방향 326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 330
다.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 334
라. 교사 전문성 338
마. 법적, 제도적 환경 341
3. 시사점 344
가. 평화ㆍ통일교육 개념 및 방향 345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 346
다.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 347
라. 교사 전문성 348
마. 법적, 제도적 환경 349
Ⅵ.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351
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 352
2.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357
가.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성취기준 확보와 교과 확대 357
나.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방향성 반영 358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360
1. 요약 361
2. 정책 제언 364
참고문헌 388
ABSTRACT 402
[부록 1] 델파이 조사지 407
[부록 2] 면담 조사 질문지(학교 현장 요구 조사용) 414
[부록 3] 면담 조사 질문지(사회적 요구 조사용) 417
판권기 2
〈표 Ⅰ-1-1〉 평화ㆍ통일교육의 중점 방향 21
〈표 Ⅱ-1-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용례 및 장ㆍ단점 35
〈표 Ⅱ-1-2〉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 정의 사례 35
〈표 Ⅱ-2-1〉 평화ㆍ통일교육의 역량 설정 사례 50
〈표 Ⅱ-3-1〉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 관련 시ㆍ도 교육청별 주요 사업 72
〈표 Ⅱ-3-2〉 학생의 평화ㆍ통일 공감대 확산 관련 시ㆍ도 교육청별 주요 사업 74
〈표 Ⅱ-3-3〉 교원의 평화ㆍ통일교육 전문성 신장 지원 관련 시ㆍ도 교육청별 주요 사업 76
〈표 Ⅱ-3-4〉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지원 체제 구축 관련 시ㆍ도 교육청별 주요 사업 79
〈표 Ⅱ-3-5〉 남북 교육 교류협력 기반 조성 관련 시ㆍ도 교육청별 주요 사업 80
〈표 Ⅲ-1-1〉 1차ㆍ2차ㆍ3차 델파이 조사 설계 86
〈표 Ⅲ-1-2〉 연구 내용 구분에 따른 델파이 조사 내용 88
〈표 Ⅲ-1-3〉 1차 델파이 조사에서 개진된 핵심역량 목록 92
〈표 Ⅲ-1-4〉 1차 델파이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초안) 94
〈표 Ⅲ-1-5〉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도출된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핵심역량 및 의미(초안) 96
〈표 Ⅲ-1-6〉 1차 델파이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목표(초안) 97
〈표 Ⅲ-1-7〉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개념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8
〈표 Ⅲ-1-8〉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9
〈표 Ⅲ-1-9〉 2차 델파이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수정안) 101
〈표 Ⅲ-1-10〉 2차 델파이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핵심역량 및 의미(수정안) 102
〈표 Ⅲ-1-11〉 2차 델파이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목표(수정안) 103
〈표 Ⅲ-1-12〉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4
〈표 Ⅲ-1-13〉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 최종안 도출 과정 106
〈표 Ⅲ-1-14〉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핵심역량 및 의미 최종안 도출 과정 108
〈표 Ⅲ-1-15〉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목표 최종안 도출 과정 109
〈표 Ⅳ-1-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123
〈표 Ⅳ-1-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 124
〈표 Ⅳ-1-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과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핵심역량 127
〈표 Ⅳ-1-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128
〈표 Ⅳ-1-5〉 2015 개정 교육과정 학교급별 교육 목표 129
〈표 Ⅳ-1-6〉 2015 개정 교육과정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130
〈표 Ⅳ-2-1〉 평화ㆍ통일교육 핵심역량 및 구성 요소 136
〈표 Ⅳ-2-2〉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핵심역량과의 연계 분류 기준 137
〈표 Ⅳ-2-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분석 139
〈표 Ⅳ-2-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분석 140
〈표 Ⅳ-2-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사회 교육과정 분석 142
〈표 Ⅳ-2-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도덕 교육과정 분석 145
〈표 Ⅳ-2-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분석 147
〈표 Ⅳ-2-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분석 148
〈표 Ⅳ-2-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분석 149
〈표 Ⅳ-2-1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체육 교육과정 분석 150
〈표 Ⅳ-2-1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분석 151
〈표 Ⅳ-2-1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 분석 152
〈표 Ⅳ-2-1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분석 153
〈표 Ⅳ-2-1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초등학교 안전한 생활 교육과정 분석 153
〈표 Ⅳ-2-15〉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 155
〈표 Ⅳ-2-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156
〈표 Ⅳ-2-17〉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공통 검정 기준 157
〈표 Ⅳ-2-18〉 초ㆍ중ㆍ고 국ㆍ검정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편찬상의 유의점 현황 158
〈표 Ⅳ-2-19〉 국어과 교과용도서 공통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159
〈표 Ⅳ-2-20〉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160
〈표 Ⅳ-2-21〉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중 쟁점 사항 161
〈표 Ⅳ-2-22〉 도덕과 교과용도서 공통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162
〈표 Ⅳ-2-2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분석 168
〈표 Ⅳ-2-2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지리 교육과정 분석 170
〈표 Ⅳ-2-2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사회(일반사회) 교육과정 분석 174
〈표 Ⅳ-2-2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분석 176
〈표 Ⅳ-2-2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도덕 교육과정 분석 178
〈표 Ⅳ-2-2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분석 183
〈표 Ⅳ-2-2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분석 184
〈표 Ⅳ-2-3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분석 186
〈표 Ⅳ-2-3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분석 188
〈표 Ⅳ-2-3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체육 교육과정 분석 189
〈표 Ⅳ-2-3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음악 교육과정 분석 191
〈표 Ⅳ-2-3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분석 192
〈표 Ⅳ-2-3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중학교 영어 교육과정 분석 192
〈표 Ⅳ-2-36〉 중학교 국어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193
〈표 Ⅳ-2-37〉 중학교 사회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194
〈표 Ⅳ-2-38〉 중학교 도덕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195
〈표 Ⅳ-2-39〉 2015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평화ㆍ통일 교육 관련 서술 분량 201
〈표 Ⅳ-2-40〉 2015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북한 관련 서술 202
〈표 Ⅳ-2-41〉 2015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평화ㆍ통일 관련 학습 목표 비교 203
〈표 Ⅳ-2-4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분석 209
〈표 Ⅳ-2-4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교육과정 분석 211
〈표 Ⅳ-2-4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독서 교육과정 분석 213
〈표 Ⅳ-2-4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교육과정 분석 214
〈표 Ⅳ-2-4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문학 교육과정 분석 215
〈표 Ⅳ-2-4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분석 218
〈표 Ⅳ-2-4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분석 221
〈표 Ⅳ-2-4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육과정 분석 223
〈표 Ⅳ-2-5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세계사 교육과정 분석 225
〈표 Ⅳ-2-5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경제 교육과정 분석 227
〈표 Ⅳ-2-5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정치와 법 교육과정 분석 228
〈표 Ⅳ-2-5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사회ㆍ문화 교육과정 분석 229
〈표 Ⅳ-2-5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육과정 분석 230
〈표 Ⅳ-2-5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육과정 분석 232
〈표 Ⅳ-2-5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 분석 233
〈표 Ⅳ-2-5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분석 236
〈표 Ⅳ-2-5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분석 237
〈표 Ⅳ-2-5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수학Ⅰ 교육과정 분석 238
〈표 Ⅳ-2-6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수학Ⅱ 교육과정 분석 239
〈표 Ⅳ-2-6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미적분 교육과정 분석 239
〈표 Ⅳ-2-6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 분석 240
〈표 Ⅳ-2-6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육과정 분석 241
〈표 Ⅳ-2-6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 교육과정 분석 241
〈표 Ⅳ-2-6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물리학Ⅰ 교육과정 분석 242
〈표 Ⅳ-2-6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화학Ⅰ 교육과정 분석 243
〈표 Ⅳ-2-6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생명과학Ⅰ 교육과정 분석 243
〈표 Ⅳ-2-6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교육과정 분석 244
〈표 Ⅳ-2-6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분석 245
〈표 Ⅳ-2-7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분석 246
〈표 Ⅳ-2-7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체육 교육과정 분석 247
〈표 Ⅳ-2-7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육과정 분석 247
〈표 Ⅳ-2-7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분석 248
〈표 Ⅳ-2-7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미술 교육과정 분석 249
〈표 Ⅳ-2-7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연극 교육과정 분석 250
〈표 Ⅳ-2-7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분석 251
〈표 Ⅳ-2-7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영어회화 교육과정 분석 252
〈표 Ⅳ-2-7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영어Ⅰ 교육과정 분석 253
〈표 Ⅳ-2-7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영어 독해와 작문 교육과정 분석 253
〈표 Ⅳ-2-8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영어Ⅱ 교육과정 분석 254
〈표 Ⅳ-2-8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독일어Ⅰ 교육과정 분석 255
〈표 Ⅳ-2-8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프랑스어Ⅰ 교육과정 분석 256
〈표 Ⅳ-2-8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스페인어Ⅰ 교육과정 분석 257
〈표 Ⅳ-2-8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육과정 분석 257
〈표 Ⅳ-2-8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일본어Ⅰ 교육과정 분석 258
〈표 Ⅳ-2-8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러시아어Ⅰ 교육과정 분석 258
〈표 Ⅳ-2-8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아랍어Ⅰ 교육과정 분석 259
〈표 Ⅳ-2-8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베트남어Ⅰ 교육과정 분석 260
〈표 Ⅳ-2-8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 분석 261
〈표 Ⅳ-2-90〉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철학 교육과정 분석 261
〈표 Ⅳ-2-9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논리학 교육과정 분석 262
〈표 Ⅳ-2-92〉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심리학 교육과정 분석 263
〈표 Ⅳ-2-93〉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교육학 교육과정 분석 265
〈표 Ⅳ-2-94〉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종교학 교육과정 분석 266
〈표 Ⅳ-2-95〉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분석 267
〈표 Ⅳ-2-96〉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보건 교육과정 분석 268
〈표 Ⅳ-2-97〉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환경 교육과정 분석 270
〈표 Ⅳ-2-98〉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실용 경제 교육과정 분석 271
〈표 Ⅳ-2-99〉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고등학교 논술 교육과정 분석 272
〈표 Ⅳ-2-100〉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273
〈표 Ⅳ-2-101〉 고등학교 문학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274
〈표 Ⅳ-2-102〉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275
〈표 Ⅳ-2-103〉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275
〈표 Ⅳ-2-104〉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용도서 집필 기준 중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항목 276
〈표 Ⅳ-3-1〉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총괄 283
〈표 Ⅳ-3-2〉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총괄 284
〈표 Ⅳ-3-3〉 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총괄 285
〈표 Ⅳ-3-4〉 초ㆍ중ㆍ고 교육과정 분석 총괄 287
〈표 Ⅳ-3-5〉 연계 성취기준 보유 과목 현황 288
〈표 Ⅴ-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요구 조사 대상, 방법, 기간 292
〈표 Ⅴ-2〉 심층 면담 대상자 상세 정보 293
〈표 Ⅴ-1-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학교 현장 요구 296
〈표 Ⅴ-2-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사회적 요구 325
〈표 Ⅴ-3-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요구 분석 결과 주요 시사점 344
〈표 Ⅵ-1-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현황 352
〈표 Ⅵ-1-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단기적 개선(안)) 353
〈표 Ⅵ-1-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장기적 개선(안)) 355
〈표 Ⅶ-2-1〉 통일교육지원법 제11조 조항의 변화 내용 및 본 연구의 수정(안) 378
〈표 Ⅶ-2-2〉 통일교육지원법 제3조(통일교육의 기본원칙) 조항의 변화 내용 및 본 연구의 수정(안) 379
〈표 Ⅶ-2-3〉 통일교육지원법 제2조(정의) 조항의 주요 변화 내역 및 본 연구의 수정(안) 380
〈표 Ⅶ-2-4〉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안) 381
〈표 Ⅶ-2-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수정(안) 386
[그림 Ⅰ-1-1] 통일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1
[그림 Ⅰ-3-1] 연구 내용 및 방법의 개요 28
[그림 Ⅱ-3-1] 통일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관계 기관 협업 체계 63
[그림 Ⅱ-3-2] 통일부 평화ㆍ통일교육 체계도 65
[그림 Ⅱ-3-3] 교육부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활성화 계획 67
[그림 Ⅱ-3-4] 통통 평화학교 홈페이지(http://tongil.moe.go.kr. 검색일: 2020. 10. 25.) 70
[그림 Ⅲ-1-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최종안 도출 프로세스 87
[그림 Ⅲ-2-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111
[그림 Ⅳ-1-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운영 방식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132
[그림 Ⅳ-2-1]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교과 교육과정 분석 절차 136
[그림 Ⅳ-2-2]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과서 사례(1) 164
[그림 Ⅳ-2-3]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과서 사례(2) 164
[그림 Ⅳ-2-4]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사례 166
[그림 Ⅳ-2-5]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사례 167
[그림 Ⅳ-2-6] 중학교 국어 교과서 사례(1) 196
[그림 Ⅳ-2-7] 중학교 도덕 교과서 사례(1) 197
[그림 Ⅳ-2-8] 중학교 도덕 교과서 사례(2) 198
[그림 Ⅳ-2-9] 중학교 도덕 교과서 사례(3) 199
[그림 Ⅳ-2-10] 중학교 도덕 교과서 사례(4) 199
[그림 Ⅳ-2-11] 중학교 도덕 교과서 사례(5) 200
[그림 Ⅳ-2-12] 중학교 도덕 교과서 사례(6) 201
[그림 Ⅳ-2-13] 중학교 역사 교과서 사례 204
[그림 Ⅳ-2-14] 중학교 사회(지리) 교과서 사례(1) 204
[그림 Ⅳ-2-15] 중학교 사회(지리) 교과서 사례(2) 205
[그림 Ⅳ-2-16] 중학교 사회(지리) 교과서 사례(3) 206
[그림 Ⅳ-2-17] 중학교 국어 교과서 사례(2) 207
[그림 Ⅳ-2-18] 중학교 사회 교과서 사례 208
[그림 Ⅳ-2-19]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사례 277
[그림 Ⅳ-2-20]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사례 278
[그림 Ⅳ-2-21] 고등학교 통합사회 교과서 사례 279
[그림 Ⅳ-2-22]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 사례 280
[그림 Ⅳ-2-23]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 사례 280
[그림 Ⅳ-2-24]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교과서 사례 281
[그림 Ⅳ-2-25]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사례 282
[그림 Ⅴ-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관련 요구 조사 수행 절차 292
[그림 Ⅶ-2-1] 학교 평화ㆍ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정책 제언 개요 365
[그림 Ⅶ-2-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관련 지침(일부)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