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알림
연구협력진
목차
PART I. 차기 교육과정에의 환경교육 반영 제안 배경과 반영의 중점 9
1. 시대적 요청 9
2. 환경교육과 교과교육 12
3. 2015 개정 교육과정 환경교육 반영 현황 17
가. 2015 개정 국가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반영 수준 21
나. 차기 교육과정 개선 방향 및 개선점 22
4. 차기 교육과정 내 교과별 환경교육 반영 방향과 중점 제안 31
PART II. 차기 국가교육과정 내 사회과 환경교육 반영 제안 37
1. 사회과와 환경교육의 연계 가능성 및 방향 37
가. 사회과의 특성과 환경/환경교육의 연계 가능성 37
나. 2015 개정 사회과의 환경교육 반영 수준 38
다. 차기 사회과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반영 방안 42
2. 교육과정 개정 시 사회과에 환경교육 반영안 45
가. 초등학교 및 중학교 『사회』 45
나. 고등학교 『통합사회』 69
참고문헌 79
판권기 80
〈표 1〉 분석틀의 범주 설명 및 키워드 18
〈표 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게의 '기능' 목록 45
〈표 3〉 사회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기능' 개정 제시안 46
〈표 4〉 사회과 초등학교 3~4학년군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47
〈표 5〉 사회과 초등학교 3~4학년군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49
〈표 6〉 사회과 초등학교 5~6학년군 〈국토의 자연환경〉 51
〈표 7〉 사회과 초등학교 5~6학년군 〈지속가능한 지구촌〉 53
〈표 8〉 사회과 중학교 지리 영역 〈지형과 산업의 영향〉 55
〈표 9〉 사회과 중학교 지리 영역 〈자연재해의 원인, 영향 및 대응 방안〉 57
〈표 10〉 사회과 중학교 지리 영역 〈자원의 영향과 지속가능한 자원 개발〉 59
〈표 11〉 사회과 중학교 지리 영역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 해결〉 61
〈표 12〉 사회과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지역 사회 문제 해결〉 63
〈표 13〉 사회과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기본권과 인권 침해〉 65
〈표 14〉 사회과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경제〉 66
〈표 15〉 사회과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현대사회문제 해결〉 68
〈표 16〉 사회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기능' 개정 제시안 70
〈표 17〉 사회과 고등학교 통합사회 :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70
〈표 18〉 사회과 고등학교 통합사회 〈생활공간의 환경문제 해결〉 73
〈표 19〉 사회과 고등학교 통합사회 〈현대사회 문제 해결〉 76
[그림 1] 2015 개정 사회과의 환경교육 내용 반영 현황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