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1.2. 연구 방법 및 내용 14
2. 문화재 교육프로그램 인증제 19
3. 문화재 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사전 컨설팅 25
3.1. 사전 컨설팅 방법과 내용 25
3.2. 문화재 교육프로그램 사전 컨설팅 결과 32
1) 문화유산 참 쉬어가기 - 강동구청 마을 방과후 학교 온돌방 33
2) 4차 산업기술로 만나는 우리의 문화재(촉각전시 및 VR, 홀로그램체험) - 사회적 협동조합 플랫폼 위드(WITH) 35
3) 명량! 이순신 리더쉽 캠프 - 재단법인 명량대첩기념사업회 37
4) 집에서 만나는 무사 신봉 이야기 - 충청북도 문화재연구원 39
5) 백제 외교관 체험 - 주식회사 백제에서 놀자 41
6) 설악산 문화재 보물찾기 - 주식회사 만지는 박물관 43
7) 찾아가는 월성이랑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신라월성학술조사단) 46
8) 가족과 함께하는 청소년 문화지킴이 - 사단법인 관습도감 48
9) 알아보자 우리의 세계 유산 - 사단법인 자연유산 보존협회 50
10) 선사체험 돌돌탐험대 - (재)세종문화재연구소 52
11) 광산, 문화유산의 꽃이 피다 - (사)광주문화나루 54
12) 전통문화 놀이터: 新농악놀이 - (사)국가무형문화재 제 11-4호 강릉 농악 56
13) 공감백배! 문화유산으로 소통하다 - 군산시청 58
14) 두 발로 그리는 수영성 마을 - 예비사회적기업 주식회사 위민 61
15) 양주목 가족 탐험대 - (주)문화더하기 연구소 63
16) 수원의 역사, 수원의 문화재 - (사)화성연구회 65
17) 대한제국을 바꾸는 시간 100분 - 잼공뮤지션(동아리 운영) 67
18) 한류의 원천 한성백제 - (사)문화살림 69
19) 산청박물관에서 배우는 가야 고분과 토기 - 산청박물관 71
4. 문화재 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사전 컨설팅 운영 결과 75
4.1.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사전 컨설팅 결과 분석 75
4.2.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사전컨설팅 평가지표별 결과 분석 81
4.3. 프로그램 우수사례 84
4.4.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사전 컨설팅 대상 프로그램 담당자 설문조사 89
5. 결론 91
5.1. 문화재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91
5.2.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활성화 방안 94
부록 98
1.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컨설팅 1차 워크숍 자료집 98
2.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컨설팅 3차 워크숍 자료집 150
3. 컨설팅 의견서 작성 예시 244
판권기 254
[표 1]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사전컨설팅 운영 용역 주요 추진 경과 15
[표 2]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사전컨설팅 프로그램 평가 준거지표 25
〈그림 1〉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컨설팅 자문회의 관련사진 16
〈그림 2〉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컨설팅 1차 워크숍 관련사진 16
〈그림 3〉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컨설팅 2차 워크숍 관련사진 17
〈그림 4〉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컨설팅 3차 워크숍 관련사진 17
〈그림 5〉 문화재교육프로그램 인증제 운영 체계 20
〈그림 6〉 문화유산 참 쉬어가기 - 강동구청 방과후 학교 온돌방 관련사진 34
〈그림 7〉 4차 산업기술로 만나는 우리의 문화재(촉각전시 및 VR, 홀로그램체험) - 사회적 협동조합 문화플랫폼 위드 관련사진 36
〈그림 8〉 명량! 이순신 리더십 캠프 - (재)명량대첩기념사업회 관련사진 38
〈그림 9〉 집에서 만나는 무사 신봉의 이야기 - 충청북도 문화재연구소 관련사진 40
〈그림 10〉 백제 외교관 체험 - (주)백제에서 놀자 관련사진 42
〈그림 11〉 설악산 문화재 보물찾기 - (주)만지는 박물관 관련사진 45
〈그림 12〉 찾아가는 월성이랑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관련사진 47
〈그림 13〉 가족과 함께하는 청소년 문화지킴이 - (사)관습도감 관련사진 49
〈그림 14〉 알아보자 우리의 세계유산 - (사)자연유산보존협회 관련사진 51
〈그림 15〉 선사체험 돌돌탐험대 - 세종문화재연구원 관련사진 53
〈그림 16〉 광산, 문화유산 꽃이 피다 - (사)광주문화나루 55
〈그림 17〉 전통문화 놀이터 ; 新농악놀이 - (사)강릉농악보존회 57
〈그림 18〉 공감백배! 문화유산으로 소통하다 - 전북 군산시청 관련사진 60
〈그림 19〉 두발로 그리는 수영성 마을 - 예비사회적 기업 위민 관련사진 62
〈그림 20〉 양주목 가족탐험대 - (주)문화더하기 연구소 관련사진 64
〈그림 21〉 수원의 역사, 수원의 문화재 - (사)화성연구회 관련사진 66
〈그림 22〉 대한제국을 바꾸시는 시간 100분 - 잼공뮤지션 관련사진 68
〈그림 23〉 한류의 원천 한성백제 - (사)문화살림 70
〈그림 24〉 산청박물관에서 배우는 가야고분과 토기 - 산청박물관 관련사진 72
〈그림 25〉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법적 지위(교육주체)별 분류 75
〈그림 26〉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지역별 분류 76
〈그림 27〉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강사보유현황 76
〈그림 27-1〉 강사가 직원을 겸하는 경우 77
〈그림 28〉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강사 보수교육(강사양성과정)보유 현황 77
〈그림 29〉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교육 유형별 분류 78
〈그림 30〉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수업 대상 현황 78
〈그림 31〉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운영 예산 확보 방법별 분류 79
〈그림 32〉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자제 제작 교재 보유 현황 79
〈그림 33〉 컨설팅 대상프로그램 안전교육프로그램 운영 80
〈그림 34〉 컨설팅 대상 프로그램 평가 점수 분포 81
〈그림 35〉 광산, 문화유산 꽃이 피다 - (사)광주문화나루 85
〈그림 36〉 집에서 만나는 무사 신봉의 이야기 - 충청북도 문화재연구소 86
〈그림 37〉 설악산 문화재 보물찾기 - (주)만지는 박물관 87
〈그림 38〉 한류의 원천 한성백제 - (사)문화살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