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1. 문예체 체험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예술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3
연구결과요약 5
I. 문예체 체험 여행을 꿈꾸며 11
II. 여행을 준비하며 12
1. 대전교육 발전 체험 중심 어울림 인성교육 활성화 12
2. 교육과정 분석 12
3. 인성+뮤지컬을 활용한 『용궁수비대』프로젝트 수업 주제망 13
4. 인성+뮤지컬을 활용한 『용궁수비대』프로젝트 수업 개요 13
5. 인성+뮤지컬을 활용한 『용궁수비대』프로젝트 수업 과정중심 평가 15
6. 인성+뮤지컬을 활용한 『용궁수비대』프로젝트 수업 스토리보드 16
7. 인성+뮤지컬을 활용한 『용궁수비대』프로젝트 수업 시간표 16
8. 인성+뮤지컬을 활용한 『용궁수비대』프로젝트 수업 평가(학생평가) 17
III. 여행을 떠나요 17
1. 춤추고 노래하는 The# 인성 프로그램 개발 방향[이미지참조] 17
2. The# 인성 프로그램 탐색 및 심기[이미지참조] 18
3. The# 인성 프로그램 함께 가꾸기[이미지참조] 22
4. The# 인성 프로그램 나누고 즐기기[이미지참조] 23
IV. 여행을 통한 성장 24
1. 주요활동 내용 및 성장 24
2. 정책 제언 및 연구 결론 25
참고 문헌 25
2. 학교공간혁신 사용자참여설계 지원 방안 연구 27
연구결과요약 29
I. 서론 35
1. 연구의 필요성 35
2. 연구의 목적 36
3. 연구 문제 36
4. 용어의 정의 36
II. 이론적 배경 37
1. 학교공간혁신의 이해 37
2. 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38
3.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공간혁신 41
4. 사용자 중심의 학교공간혁신 43
5. 선행 연구의 고찰 46
III. 연구의 설계 47
1. 연구의 기간 47
2. 연구 팀원 및 역활 분담 47
3. 연구의 추진 절차 47
4. 연구과제 설정 48
IV. 연구의 실행 49
1. 연구과제 1. 사용자참여설계 공감대 형성 49
2. 연구과제 2. 사용자참여설계 교육과정 운영 자료 개발 53
3. 연구과제 3. 사용자참여설계 홍보 및 공유 72
V.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 문헌 78
3.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이공지능(AI)의 학교교육 활동 적용 방안 81
연구결과요약 83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9
1. 연구의 필요성 89
2. 연구의 목적 91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2
1. 연구의 내용 92
2. 연구의 방법 92
III. 국내의 AI 교육 방향 및 인프라 93
1. 인공지능 교육 93
2. 해외 AI 교육 동향 96
3. 국내 AI 교육 동향 101
4. AI 교육을 위한 인프라 106
IV. AI 교육 프로그램 109
1. AI 교육 도구 109
2. AI 수업의 적용 111
V. AI 교육 역량 강화 방안 121
1. 교원 직무 연수 프로그램 121
2. AI 교육 활용 웨비나 프로그램 사례 123
VI. 결론 및 제언 125
참고 문헌 126
[부록] 수업지도안 127
4. 교육공동체 참여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방안(도서관 중심 교실-가정 연계 클러스터 독서 모형 개발·적용) 137
연구결과요약 139
I. 연구의 개요 14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5
2. 연구의 문제 146
3. 용어의 정의 146
4. 연구의 제한 147
II. 연구의 방법 148
1. 연구대상 및 기간 148
2. 연구 유형 148
3. 연구 조직 148
4. 검사도구: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149
5. 자료의 처리 149
6. 일반화 149
III. 연구의 실행 150
1. URL* 독서 프로그램 운영 150
2. 교육공동체 참여 독서 활동 자료집 제작 153
3. 온라인 라이브 북콘서트 운영 158
IV. 결과와 해석 161
1. 결과 161
2. 해석 161
V. 결론 및 제언 162
1. 결론 162
2. 제언 162
참고 문헌 163
부록 163
5. 학생 핵싱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일반화 방안 연구 165
연구결과요약 167
2020년 대전교육발전연구팀에 들어서며 171
I. 연구의 개요 172
1. 정책연구과제명 172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2
3. 연구 계획 173
II. 연구 내용 174
1. 연구 방침 174
2. 자기 관리 역량 신장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175
3. 지식정보 처리 역량 신장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177
4. 창의적 사고 역량 신장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178
5. 심미적 감성 역량 신장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180
6. 의사소통 역량 신장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181
7.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182
III. 연구 결과 184
1. 성과 184
2. 활용방법 184
6. 에듀코칭 실천 매뉴얼 개발을 통한 코칭 문화 확산 방안 185
연구결과요약 187
I. 서론 193
1. 연구의 필요성 193
2. 연구의 목적 193
3. 연구 문제 194
4. 용어의 정의 194
II. 이론적 배경 195
1. 선행연구 분석 195
2. 코칭의 이론적 배경 196
3. 코칭 프로세스 200
4. 코칭의 효과 201
5. 코칭과 상담의 차이 202
III. 연구의 설계 202
1. 연구의 기간 202
2.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역할 분담 202
3. 연구의 추진 절차 203
4. 연구의 방법 203
5. 연구과제 설정 204
IV. 연구의 실행 204
1. 에듀코칭 실천 시스템 구축 204
2. 에듀코칭 실천 매뉴얼 개발 207
3. 에듀코칭 확산 문화 조성 216
V. 결론 및 제언 218
1. 결론 218
2. 제언 219
참고 문헌 220
7. 교원의 교육 전념 여건 조성을 위한 현장 체감 중심의 업무경감 방안 연구 221
연구결과요약 223
I. 서론 229
1. 연구의 추진배경 229
2. 연구 내용 232
3. 연구 방법 233
II. 이론적 배경 234
1. 교원 업무의 개념과 범위 234
2. 교원 업무 부담의 개념 234
3.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한 정책 235
III. 전국 시·도 교육청 우수 사례 및 해외 사례(교원업무경감 키워드 중심) 237
1. 업무 관련 선택형 데이터베이스 구축 237
2. 업무경감을 위한 모바일 환경 구축 241
3. 참신한 학교 업무 경감 및 운영 방법 제고 243
4. 해외 사례(교원 업무경감 키워드 중심) 248
IV. 대전형 교원업무경감 방법 개발 - '언택트(untact)' 속에서 발견한 '온택트(ontact)' 활용 교원업무경감' - 253
1. 업무 관련 선택형 ONTACT 데이터베이스 구축 253
2. 업무 경감을 위한 ONTACT 모바일 환경 구축 258
3. 참신한 학교 업무 경감 및 관리 운영 방법 제고 262
V. 결론 및 제언 266
1. 연구 결론 266
2. 제언 267
참고 문헌 269
8.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대안교육 모형 개발 연구 271
연구결과요약 273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7
1. 필요성 277
2. 목적 277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77
1. 연구내용 277
2. 연구방법 278
가. 기본교과 프로그램 278
나. 대안교과 프로그램 278
다.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279
III. 정책 제언 279
IV. 연구 결론 279
대안학교 모형 자료 280
9. 학교업무 최적화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방안 355
연구결과요약 357
I. 연구의 개요 363
1. 연구의 필요성 363
2. 연구의 목적 363
II.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업무 경감 관련 현황 364
1. 대전광역시교육청 현황 364
2. 타시도교육청 현황 364
III.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실태 366
IV. 연구 과제의 설정 371
V. 연구의 설계 371
1. 연구 대상 및 기간 371
2. 연구 절차 372
VI. 연구의 실행 373
1. 학교업무 경감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 수집 373
2.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학교업무 경감 방안 마련 374
3. 학교업무 경감 방안 적용 및 검토 376
VII.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업무경감 학교 연구 결과 378
VIII. 결론 및 제언 381
1. 연구 결론 381
2. 정책 제언 382
부록 384
부록 1. 정책 연구를 위한 사전 실태 조사 설문지 384
부록 2. 정책 연구 효과 검증을 위한 사후 만족도 조사 387
부록 3. G-Suite for Education 활용 매뉴얼 389
10. 학생 자치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나도 민주시민, PDC로 피어나는 학생자치) 397
연구결과요약 399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05
1. 연구의 필요성 405
2. 연구의 목적 405
II. 연구의 내용 406
1. 연구 과제 설정 406
2. 연구과제 407
III. 연구의 실제 408
1. 운영 대상 및 기간 408
2. 운영의 실제 408
가. 연구개발별 프로그램 개발 목록 408
나.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409
IV. 제언 및 기대 성과 487
1. 제언 487
2. 기대 성과 487
참고 문헌 488
판권기 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