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내용 7
가. 대전특화형 고교학점제 모델, 학생체험 교육프로그램 개발 7
나. 대전특화형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발전방안 모색 7
Ⅱ. 선행연구 분석 10
1. 고교학점제 10
가. 고교학점제 관련 교육과정 변천 과정 10
나. 고교학점제 개념 12
다. 고교학점제 추진 14
라. 해외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 20
마. 국내 고교학점제 사례 26
바. 대전광역시 현황 27
2. Co-Teaching 31
가. 협력교수(Co-Teaching) 개념 31
나. Co-Teaching 교수법 유형 35
Ⅲ. 실태조사 40
1. 수요조사 40
2. 심층인터뷰 95
3. 종합분석결과 100
가. 고교학점제 운영 100
나. Co-Teaching 운영 102
Ⅳ. 대전특화형 고교학점제 발전방안 106
1. 대전특화형 고교학점제 발전 방향 수립 106
가. 고교학점제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핵심 방안 도출 106
나. 고교학점제 발전방안 108
2. 대전특화형 고교학점제 발전방안 109
가. 대전특화형 고교학점제 발전방안 109
Ⅴ. 결론 116
1. 요약 116
2. 결론 121
참고문헌 124
부록 128
〈부록 1〉 Co-Teaching 기반 수업모델(안) 128
〈부록 2〉 설문지 135
〈부록 3〉 FGI 설문지 150
〈표 1〉 교육과정 및 관련 제도 변천 11
〈표 2〉 고교교육 혁신 과제 간 관계도 14
〈표 3〉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 15
〈표 4〉 고교교육 혁신 및 고교학점제에 따른 변화 16
〈표 5〉 핀란드 일반계 단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사례 21
〈표 6〉 싱가포르 GCE-A레벨 교육과정 22
〈표 7〉 국가별 학점제 비교현황 25
〈표 8〉 타 시도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26
〈표 9〉 대전광역시 고등학교 현황(2017~2019) 27
〈표 10〉 대전광역시 고등학교 교직원 현황(2017~2019) 27
〈표 11〉 대전 주요 연구기관 28
〈표 12〉 대전 고교학점제 추진 체계 29
〈표 13〉 코티칭(Co-Teaching) 유형 35
〈표 14〉 응답자 일반현황 41
〈표 15〉 고교학점제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 변화 42
〈표 16〉 미래사회 역량강화 43
〈표 17〉 고교학점제와 진로교육(5점 평균) 45
〈표 18〉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5점 평균) 47
〈표 19〉 대전광역시 고교학점제 운영 적합 유형 49
〈표 20〉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5점 평균) 51
〈표 21〉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행정적 지원(5점 평균) 53
〈표 22〉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가장 필요한 행정적 지원 55
〈표 23〉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재정적 지원(5점 평균) 57
〈표 24〉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가장 필요한 재정적 지원 59
〈표 25〉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기타지원(5점 평균) 61
〈표 26〉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가장 필요한 기타지원 63
〈표 27〉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 방안 65
〈표 28〉 고교학점제 운영 애로사항과 요구사항(5점 평균) 67
〈표 29〉 고교학점제 운영 Co-Teaching 수업모델 적합도 68
〈표 30〉 Co-Teaching 장점 70
〈표 31〉 Co-Teaching 단점 72
〈표 32〉 Co-Teaching 교수법 효율적 적용 요소 74
〈표 33〉 단위학교 Co-Teaching 수업모델 운영에 필요한 지원(5점 평균) 76
〈표 34〉 응답자 일반현황 77
〈표 35〉 고교학점제 인식 수준(학생) 78
〈표 36〉 미래사회 역량강화(학생) 79
〈표 37〉 학생 진로와 적성 맞춤형 진로교육(5점 평균) 81
〈표 38〉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선택과목 개설)(5점 평균) 83
〈표 39〉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5점 평균) 85
〈표 40〉 고교학점제 운영 애로사항과 요구사항(5점 평균) 87
〈표 41〉 응답자 일반현황 88
〈표 42〉 고교학점제 인식 수준(학부모) 89
〈표 43〉 미래사회 역량강화(학부모) 90
〈표 44〉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중요 요인(5점 평균) 92
〈표 45〉 고교학점제 정책운영 만족도(5점 평균) 94
〈표 46〉 고교학점제 발전방안 수립 프로세스 106
〈표 47〉 고교학점제 핵심 요인 도출 107
〈표 48〉 고교학점제 발전방안 108
〈표 49〉 생태계 구축 기본 원칙 114
[그림 1] 고교학점제 도입 시기 17
[그림 2] 단위학교 내 고교학점제 운영 단계 18
[그림 3] 교육부 고교학점제 추진체제 18
[그림 4] 대전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추진 조직도 19
[그림 5] 고교학점제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 변화 42
[그림 6] 미래사회 역량강화 43
[그림 7] 고교학점제와 진로교육(5점 평균) 45
[그림 8]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5점 평균) 47
[그림 9] 대전광역시 고교학점제 운영 적합 유형 49
[그림 10]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5점 평균) 51
[그림 11]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행정적 지원(5점 평균) 53
[그림 12]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가장 필요한 행정적 지원 55
[그림 13]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재정적 지원(5점 평균) 57
[그림 14]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가장 필요한 재정적 지원 59
[그림 15]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기타지원(5점 평균) 61
[그림 16]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가장 필요한 지원 63
[그림 17]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 방안 65
[그림 18] 고교학점제 운영 애로사항과 요구사항(5점 평균) 67
[그림 19] 고교학점제 운영 Co-Teaching 수업 모델 적합도 68
[그림 20] Co-Teaching 장점 70
[그림 21] Co-Teaching 단점 72
[그림 22] Co-Teaching 교수법 효율적 적용 요소 74
[그림 23] 단위학교 Co-Teaching 수업모델 운영에 필요한 지원(5점 평균) 76
[그림 24] 고교학점제 인식 수준(학생) 78
[그림 25] 미래사회 역량강화(학생) 79
[그림 26] 학생 진로와 적성 맞춤형 진로교육(5점 평균) 81
[그림 27]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선택과목 개설)(5점 평균) 83
[그림 28]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5점 평균) 85
[그림 29] 고교학점제 운영 애로사항과 요구사항(5점 평균) 87
[그림 30] 고교학점제 인식 수준(학부모) 89
[그림 31] 미래사회 역량강화(학부모) 90
[그림 32]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중요 요인(5점 평균) 92
[그림 33] 고교학점제 정책운영 만족도(5점 평균)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