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교육훈련 안내 6
1. 일반사항 6
2.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6
3.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6
4. 연수생 안전교육 7
놀이를 통해 배우는 전략사고 능력 향상 학급운영 만들기(생활교육/춘포초 외) 교육과정 일정표 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0
전문영역 12
1. 주의력 결밥·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이해 / 김윤희 14
I.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이해 14
2. 보드게임을 활용한 치료적 교육적 방법 이해 / 김윤희 19
I. ADHD를 위한 게임놀이치료 19
II. 게임놀이치료기법 21
3. 경계선 지적기능(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해 / 김윤희 25
I. 경계선 지적 기능에 대한 이해 25
4. 보드게임을 활용한 치료적 교육적 방법 이해 / 김윤희 33
I. 경계선 지적 기능에 대한 치료적 개입 33
II. 게임놀이치료 기법 35
5. 학습장애 증상 및 특성에 대한 이해 / 김윤희 39
I. 학습장애 증상 및 특성에 대한 이해 39
6. 보드게임으로 자음과 모음 육하원칙 개념 익히기 / 정수영 48
I.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48
II. 국어과 교육과정 49
III. 보드게임 활용의 예 51
7. 보드게임으로 한글 자모의 이름과 표기 낱말 확장하기 / 정수영 52
I. 교육활동에서의 게임 52
II. 보드게임 활용의 실제 54
8. 보드게임으로 수와 연산 영역 친해지기I / 정수영 55
I. 게임놀이학습과 수학적 게임의 교육적 가치 55
II. 보드게임 활용의 설제 57
9. 보드게임으로 수와 연산 영역 친해지기II / 정수영 58
I. 창의적 교사 58
II. 현장에서의 보드게임 활용의 실제 60
10. 보드게임으로 규칙성과 대응 익히기 / 정수영 62
I. 수학과 교육과정 62
II. 보드게임 활용의 예 63
참고문헌 65
보드게임 활용 65
11. 증상에 대한 이해 및 특수교육과정 통합하기 / 정희승 68
I. 게임놀이치료의 역사 68
II. 게임놀이치료의 개념 69
III. 원리 및 요소 70
IV. 활동 설제 75
V. 게임놀이치료 사례(개별, 짝, 집단) - 사례와 함께 분석하기 78
12. 자폐스펙트럼장애와 보드게임 인지학습기술 / 정희승 81
1. ASD 진단기준 82
2. SCD 진단기준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83
13.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사회성 및 정서지원 치료 교육 / 정희승 85
1. 보드게임으로 교육치료 목표 달성하기- 실습 85
2. 보드게임으로 교육치료 목표 달성하기- 실습 86
3. 보드게임으로 교육치료 목표 달성하기- 실습 86
4. 사례비디오 시청과 실제 보드게임 직무 실습시간 87
14. 지적장애와 보드게임 인지학습기술 / 정희승 88
3. IDD 진단기준 지적 장애(Intellectual Developmental Disorder) 88
15. 지적 장애와 보드게임 사회성 및 정서지원 치료교육 / 정희승 92
1. 보드게임으로 교육치료 목표 달성하기- 실습 92
2. 보드게임으로 교육치료 목표 달성하기- 실습 93
3. 보드게임으로 교육치료 목표 달성하기- 실습 93
4. 사례비디오 시청과 실제 보드게임 직무 실습시간 94
자유 기록지 95
연수생 명단 100
판권기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