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교육과정 세우기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학교 문화를 세우는 교육과정 - 김선생은 무엇으로 사는가? - / 주중일 14
I. 다시, 학교란 무엇인가? 16
II. 묻다, 참학력 21
III.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이란? 27
IV. 다시,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35
V. 우리가 걸어갈 길은? 41
아이들은 한 명 한 명 빛나야 한다 / 함영기 44
지역과 함께 가는 교육과정 / 이장규 66
I. 두루 두루 울림 있는 세상을! 68
II. 전라민초실록(全羅民草實錄) 70
III. 순천만은 우리학교다! 71
IV. 울타리를 넘어 협력하고 소통하는 학교 73
철학이 있는 교사 학습공동체 / 임재일 76
1. 함께 배우는수업 78
2. '같이의 가치' 교원학습공동체 란? 82
3. '같이의 가치' 교원학습공동제의 성장통 94
4. '같이의 가치' 교원학습공동제의 운영 101
함께 성장하는 수업나눔 / 김지만 108
I. 왜 수업 나눔인가? 110
II. 왜 수업 나눔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까? 111
1. 관료제의 개별화된 교사 문화 111
2. 전통적 수업 장학의 부정적 경험 111
3. 전통적 수업협의 방식에 대한 대안 부재 112
4. 수업 나눔의 현실적인 어려움들 112
III.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113
1. 다양한 수업협의 방식과 내면성찰 중심 수업나눔 113
2. 수업나눔의 필요 조건 114
3. 수업나눔모임 운영하기 114
IV. 성찰중심 수업나눔 실습 115
1. 수업나눔 프로세스 115
2. 수업나눔 실습하기 118
V. 마치며 118
참고자료 1. 수업 나눔 전 보고서 120
참고자료 2. 수업 나눔 참여지 121
참고자료 3. 수업나눔 10가지 약속 122
특색을 살리는 교육과정 -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권 활용 - / 박기수 124
I. 교육자치 시대로의 전환 126
II. 시대적 변화와 교사의 교육과정 역할 변화 127
III. 교육과정 분권과 학교교육과정 130
1. 교육과정의 수준과 학교교육과정 130
IV. 구성원들이 만들어 가는 학교교육과정 135
1. 교육과정의 변화와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135
2.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의미 136
3.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방안 136
4. 대강화를 통한 선행 과제 수행 137
V. 결론 및 제언 140
참고문헌 141
함께 성찰하는 학교교육과정 평가 / 최민수 142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 / 조수안 158
I. 관계, 참여, 가치를 생각하는 교육과정 160
II.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162
1. "공부는 우리가 해요" 162
2.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운영과 교사의 역할 165
III. 주제통합수업으로 학교, 마을, 지역과 진해지기 166
1. 공통 주제통합수업 운영 사례_7월 166
2. 공통 주제통합수업 운영 사례_가을 169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 교육과정과 연애(戀愛)하기 - / 김서아 172
I. 사랑하고 있습니까? 174
1. 잘못된 만남 174
2. '그렇게 쉬운 거면 니가 하지 왜 나한테 시키는데??' 175
3. 우연한 만남 176
4. 다시 만남 176
II.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178
1. "19세기에 고안된 수업으로, 20세기에 태어난 교사들이,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178
2. "그게 무슨 개뼈다귀 같은 소리야?" 180
3. "선생님, 우리 이거 해보면 안 돼요?" 181
4.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그게 무슨 뜻일까요?" 182
5. "뭘, 어떻게 하고 싶니?" 183
6. 교육과정에 반영하지 않을 학생 설문조사! 하지도 마라!(학생과 교사가 함께 교육과정 협의회-학생 참여형 교육과정 협의회) 186
7. 학생 동아리는 진짜 학생을 위한 동아리인가?(진정한 의미의 학생 자율 동아리) 188
8. 진정한 戀愛(연애) 191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 발도르프 교육철학을 반영한 교육과정 사례 - / 오병호 192
1. 발도르프 교육철학이란? 194
2. 오산남초등학교와 발도르프 교육철학 194
3. 발도르프 교육철학이 반영된 교육과정 운영 사례 195
가. 가능성을 믿어주는 교육 195
나. 삶의 리듬을 회복하는 교육 196
다. 기질을 존중하는 교육 197
라. 감각을 열어주는 교육 197
마. 일상 수업에 발도르프 교육철학 반영 198
4. 발도르프 교육철학을 통한 교사의 성장 199
가. 교내 발도르프 교육철학 실천 사례 나누기 실시 199
나. 발도르프 교육철학 관련 역량 강화 연수 199
다. 독일 발도르프학교 교사 초청 연수 참석 199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 마을을 쓰다, 마을 작가와 함께 그림책 쓰기 프로젝트 - / 진영란 200
I. 마을 공부, 이렇게 쉬워도 되는 거야? 202
1. 마을에서 온 초대장 202
2. 마을에 나가는 우리의 자세 202
3. 알게 되면 보이나니 203
4. 만남, 인연의 사작 203
5. 인연, 만남의 시작 204
II. 마을 그림책 프로젝트 205
1. 마을에서 귀인을 만나다 205
2. 프로젝트라고요? 205
3. 점 그림책 206
4. 나만의 그림책 207
5. 마을 그림책 208
III. 마을나들이와 그림책 작업이 남긴 것들 209
할 말 있어요, 교육과정/ 서미영 ; 오선영 ; 황선미 ; 박목련 210
함께 해보자, 혁신학년! / 조현정 214
1. 독서모임으로 뿌리내리기 216
가. 2017학년도 책 목록 216
나. 2018학년도 혁신학년 책 목록 216
다. 2019학년도 혁신학년 책 목록 217
2. 수업나눔으로 자라가기 218
3. 동료성 구축으로 열매 맺기 221
메모 222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교육과정 세우기 연수 대상자 명단 224
판권기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