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연수 안내 6
1. 일반사항 6
2.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6
3.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6
4. 연수생 안전교육 7
가. 연수생 준수 사항 7
나. 사안별 교육 7
배움과 성장을 이끄는 행복한 교실만들기(저학년) 직무연수 일정표 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0
나의 철학과 학급교육과정 / 허승환 12
I. 학급운영의 이해 14
1. 학급운영의 개념 14
2. 학급운영의 범위 14
3. 학급운영의 의의 14
II. 해리 왕의 교사 성장 4단계 15
1. 4단계로 성장하는 학급운영 15
2. 학급경영의 4가지 주춧돌 16
III. 놀이로 깊어지는 교실 만들기 24
1. 교실놀이 지도시 유의할 점 25
2. 놀이의 6단계를 통한 교육 25
IV. 행복한 학급을 꿈꾸는 교사를 위한 제언 25
참고 문헌 26
어서와, 저학년은 처음이지? / 나승빈 28
I. 되돌아보기 30
1. 입장권 카드 작성하기 30
2. 독립심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지혜(Raising Self-Reliant ChiIdren in a Self-Indulgent World) 30
II. 좋은 공동체의 조건 3가지 31
1. 우리는 안전한가? 31
2.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가? 32
3. 우리는 미래를 공유하는가? 33
III. 아이들을 만나기 위한 준비 34
1. 선생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WHY)는 무엇인가요? 35
2. 그것을 지속하고,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방법(HOW)은 무엇인가요? 35
3. 가치(WHY)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컨텐츠(WHAT)를 투입하실건가요? 35
4. 첫 날 어떻게 아이들을 만나실 건가요? 35
참고문헌 35
저학년 문자 지도 어떻게 하지? / 이해영 36
I. 문자 지도의 스타터 - 놀이로 아이의 마음 열기 38
II. 아이의 읽기 발달 단계 이해하기 39
1. 읽기 발달 단계(Ehri & McCormick, 1998) 40
2. 읽기 발달 단계에 따른 지도 방법 40
3. 한글 읽기 발달 단계 41
III. 사례별 아이의 읽기 발달 단계 진단 연습하기 42
1. 사례 하나 42
2. 사례 둘 42
IV. 해독 43
1. 한글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King 세종에게서 배우다 43
2. 한글 창제의 원리 속에서 한글 지도 방법 찾기 43
3. 해독 수업 나눔 47
V. 유창성 48
1. 유창성의 의미 48
2. 유창성 향상시키기 49
3. 유창한 읽기 연습 50
VI. 생각해 봅시다 51
저학년 수학 어떻게 가르치지? / 정미진[원문불량;p.67-68] 52
음악으로 소통하는 수업 이야기 / 유경수 90
1악장: 제4차 산업혁명과 음악 92
2악장: 교실 속에서 음악하기 93
1. 이 달(주)의 동요 선정(예시) 93
2. 운영 내용 94
3. 학급특색 시간 94
3악장: 교사로서 음악하기 94
1. 교과연구회 활동 94
2. 작곡가 및 지휘자 94
4악장: 학생 성장 교향곡 95
1. 음악 용어 알아보기 95
2. 학생이 행복한 교실 96
참고 웹사이트 96
선택강좌 : 배움과 성장을 이끄는 행복한 교실만들기(저학년) 98
수업에 활용하는 보드게임 만들기 / 정다운 100
I.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102
II. 보드게임의 교육적 의의 106
III. 수업에 활용 가능한 보드게임의 제작 106
수업에 활용하는 영상 만들기 / 양세종 110
픽셀 112
해상도 픽셀의 개수 114
영상 촬영 기초 118
영상 촬영 도구 120
영상 편집 124
영상 편집 어플 126
수업에 활용하는 교구만들기 / 이윤희 134
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구 알아보기 136
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구 만들기 137
수업에 활용하는 그림판서 / 송가람 142
I. 학급에서 사용 가능한 간단한 귀여운 캐릭터 이해 144
II. 레고 놀이의 이해 145
연수생 명단 152
자유기록지 156
판권기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