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연수 안내 6
1. 일반사항 6
2.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6
3.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6
4. 연수생 안전교육 7
가. 연수생 준수 사항 7
나. 사안별 교육 7
2020. 신규 혁신학교 역량강화 연수 일정표 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0
1. 한국 사회와 학교 혁신 12
지금, 한국 사회와 혁신교육 / 안순억 14
1. 행복한 교육의 꿈과 역설 19
2. 혁신교육의 미래를 위한 말 걸기와 네트워크 25
안순억의 학교이데아 기고문 4편 27
한겨레신문 : 자사고와 혁신학교, 어느 길인가 27
한겨레신문 : 무엇이 교육의 공정성을 해치는가 28
한겨레신문 : 위험한 독점과 공정 입시 29
한겨레신문 : 수능 끝난 교실의 교사 이데아 30
2. 혁신학교의 이해 32
혁신학교의 이해 / 최한성 34
I. 학교혁신 기본 방향 34
II. 혁신학교 개요 36
II. 혁신학교중점 실천과제 37
3. 혁신학교 사례 40
함께가자 혁신학교(초 혁신학교 사례) / 김유리 42
I. 혁신학교 6년, 그리고 혁신지속학교 44
II. 따뜻한 교실 만들기 &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수업 45
III. 함께 배우고 함께 나누기 위한 한걸음 46
IV. 함께 나아가는 혁신을 위해 50
V. 마치며 51
함께 만드는 혁신학교(중 혁신학교 사례) / 김경의 52
I. 들어가며 54
II. 구이중학교 혁신 이야기 54
III. 혁신학교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들 61
IV. 나가며 61
함께가자 혁신학교(고 혁신학교 사례) / 기민진 64
I. 들어가기 66
II. 정읍고 혁신학교 3개년 운영 사례 67
III. 마무리 75
천천히, 함께 오래도록 깊어지는 학교(혁신더하기학교 사례) / 이민경 76
I. 들어가며 78
II. 부송초의 근간이 된 공동체성 78
III. 2017년 부송초의 방향 찾기 79
IV. 2018년 혁신 더하기 학교의 시작 80
V. 2019년 혁신 더하기 학교로의 또 다른 시작 81
VI. 2020년은 더 부송답게 83
VII. 부송초를 움직이는 핵심은 바로 공동체성 83
VIII. 모든 것을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우리 답게 84
IX. 다시 천천히, 함께, 오래도록. 84
4. 혁신더하기(광역) 학교가 나아갈 길 86
혁신더하기(광역) 학교가 나아갈 길 / 이현근 88
5. 함께 만드는 민주학교(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교육) 94
4차산업혁명시대의 혁신교육 : 살림의 교육을 위한 시대적 소명 / 하태욱 96
참고문헌 109
6. 학교에 상상을 더하다 112
학교에 상상을 더하다 / 송범화 114
I. 해외 학교에서 살아보기 114
II. 그래서 우리는 116
학교에 상상을 더하다 2 / 이승일 118
7. 혁신이 가야할 길 132
혁신교육이 가야할 길 - 몇 가지 생각거리와 토론거리 - / 곽노현 134
01. 전북교육의 현황 134
02. 전북교육, 얼마나 진보했나? 135
03. 전북교육행정, 얼마나 진보했나? 135
04. 학교운영, 얼마나 진보했나? 136
05. 혁신교육, 왜 필요한가? 패러다임 변화 137
06. 혁신교육, 왜 필요한가? 아이들 차원 137
07. 혁신교육의 방향과 내용 138
08. 혁신교육 확산의 장애물 138
09. 혁신교육에 대한 도전과 진보교육감의 과제 139
10. 혁신교육에 대한 도전과 진보교육감의 과제(2) 139
11. 교사의 책무와 과제 140
12. 혁신학교 감별법 140
신규 혁신학교 역량강화 연수생 명단 142
자유 기록지 152
판권기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