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위한 갈등조정 전문가 심화 과정(지역특색/전주교육지원청)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회복적 생활교육 갈등 분석에 대한 이해 / 윤구식 13
1. 여는 말 15
2. 회복적 정의란? 16
3. 학생지도에 있어 엄벌주의가 갖는 문제점 17
4. 회복적 학생생활교육의 적용 18
5. 학교폭력에 대한 회복적 접근을 위하여 18
가. 피해자-가해자 대화모임 활용 19
나. 처벌 전후에 건강한 복귀를 위한 서클(학교 공동체 대화 모임)의 활용 19
다. 관리자의 능력으로써의 갈등해결 20
라. 갈등해결교육 및 또래조정 프로그램 시행 20
마. 조정능력을 가진 인력 양성 21
6.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회복적 정의 적용의 사례 21
가. 회복적 생활교육 시범학교 21
나.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활용 21
다. 회복적 반성문(*맨 뒷장 참고) 22
라. 학교공동체 회복위원회 22
마. 회복적 학생생활교육부 22
바. 교사 및 학부모 연수 22
사. 학부모 동의서 23
아. 평화학교 공동체 만들기 23
자. 회복적 마을/도시 만들기 23
차. 지역 공동체 평화센터 / 회복적 정의 센터 23
7. 닫는 말 24
회복적 생활교육 갈등 해결 실습 / 윤구식 25
1. 회복적 학교(Restorative School)란 무엇인가? 27
2. 회복적 학교의 특성 27
3. 회복적 생활교육(Restorative Discipline)의 가치 28
4. 회복적 생활교육의 기본 모델 28
가. 회복적 생활교육으로서의 통합적 교육 시스템 구축 28
나. 실제적인 학생생활교육의 진행 28
다.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회복적 네트워크 구축 28
5. 실천 단계 29
가. 회복적 학교 구성원들의 공동체적 동의 29
나. 회복적 학교 시스템 구축 및 진행 29
6. 실천 사례: 영국의 헐시티 콜링우드초등학교 31
정의필요: 피해가 불러온 당사자들의 필요 34
회복적 질문 35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비교 36
1. 회복적 관점으로 질문을 바꾼다는 것은 결국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36
2. 회복적 질문 핵심 4가지 37
회복적 질문 만들기 38
갈등 조정자로서 교사의 역할 이해와 실습 / 유지숙 39
회복적 질문 만들기 41
회복적 생활교육의 적용 1. 회복적 대화를 통한 상담 사례 - 초등학교 42
회복적 생활교육의 적용 2. 지각문제를 다룬 학급서클 사례 - 중학교 44
1. 배경 44
2. 학급써클진행 44
3. 결과 44
4. 의미 45
5. 기타 45
회복적 생활교육의 적용 3. 피-가해자 회복적 대화모임 사례 - 고등학교 46
회복적 반성문 49
회복적 대화모임의 이해와 실습 / 유지숙 51
회복적 대화모임 기본 규칙 53
회복적 대화모임의 진행과정 54
〈실천사례〉 회복적 정의로 세우는 학급 만들기 56
1. 담임교사들과의 서클 56
2. 학급 첫 시간에 하는 신뢰서클 56
3. 학급시간이 한 시간 더 있다면... 이름 그림 57
4. 학급 공동체 규칙 세우기 58
5. 교과 첫시간에 하는 서클 58
6. 회복적 학급운영 프로그램(이승현 샘 연구계획서) 58
(부록) 회복적 정의에 기초한 회복적 대화모임 과정 63
제1강 회복적 대화모임 과정과 내용 65
문제해결 서클 과정과 내용 67
회복적 조정 과정과 내용 77
자유 기록지 112
평화로운 학교공동체를 위한 갈등조정 전문가 심화 과정(지역특색/전주교육지원청) 직무연수 대상자 115
판권기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