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수학과 더딤 학생 이해와 지도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더딤 학생 이해와 진단 / 서진희 13
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5
1. 수학 교과 역량의 구현 15
2. 학습 부담 경감 추구 16
3.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16
4.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 17
5.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17
II. 수학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17
1. 수학과 교수·학습 방향 17
2. 수학과 평가의 방향 18
III. 수학 더딤 발생과 진단 19
1. 수학 더딤 발생 19
2. 수학 더딤 진단 23
참고문헌 30
수와 연산영역 더딤학생 지도의 실제(1), (2) - 수와 연산의 더딤 이해와 실제 - / 서미옥 31
I. 수와 연산 영역 살펴보기 33
1. 수와 연산영역 변화 33
2. 수와 연산영역 내용 체계 33
3. 단원별 차시내용 및 성취기준 34
4. 지도시 유의사항 39
II. 수와 연산 영역에서 나타나는 오류 41
1. 더딤 학생의 연산 능력 41
2. 수와 연산의 오류 유형 42
III. 더딤 지도의 실제 50
1. 기초 연산 능력 기르기 50
2. 수 체계 수 개념 형성 53
3. 다양한 연산 방법 활용 54
4. 그 밖의 다양한 수업 아이디어 55
참고문헌 55
도형, 측정 영역 더딤 학생 지도의 실제 / 김유진 57
초등 수학 영역별 구분 59
도형/측정 학습 내용 순서 60
2015 개정 교육과정 도형/측정 영역 내용의 변화 60
3-4학년군 도형 영역 성취기준 61
(가) 학습 요소 61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62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62
3-4학년군 측정 영역 성취기준 63
(가) 학습 요소 63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64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64
5-6학년군 도형 영역 성취기준 65
(가) 학습 요소 65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65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66
5-6학년군 측정 영역 성취기준 67
(가) 학습 요소 67
(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68
(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68
도형/측정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수학공부는 지루하다? : 구체물과 조작활동 도형 측정 수업 아이디어 71
4학년 1학기 :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 72
5학년 2학기 : 3단원 합동과 대칭 75
5학년 1학기 :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76
6학년 1학기 :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79
6학년 1학기 : 2단원 각기둥과 각뿔 79
6학년 2학기 : 3단원 공간과 입체 - ICT 활용 80
6학년 2학기 : 6단원 원기둥, 원뿔, 구 80
6학년 2학기 : 5단원 원의 넓이 81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영역 더딤 학생 지도의 실제 / 서진희 83
I. 규칙성 85
1. 「규칙성」 영역 교육과정 분석 내용 85
2. 「규칙성」 영역의 더딤 학생 지도 실제 88
II. 자료와 가능성 94
1. 「자료와 가능성」 영역 교육과정 분석 내용 94
2.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더딤 학생 지도 실제 97
참고문헌 104
자유 기록지 105
「수학과 더딤 학생 이해와 지도」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09
교육시설 안내 111
판권기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