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 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공간혁신을 위한 관리자 역량강화 과정 일정표 6
교육훈련 안내 8
교육시설 안내 12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6
교육대상자 명단 18
1. 혁신의 공간 I[내용없음] 20
2. 사람의 공간 I / 조진일 24
3. 사람의 공간 II / 박병구[내용없음] 68
4. 창조의 공간[내용없음] 72
5. 사람의 공간 III / 지정우 76
I. '권위주의 상징이 어린이 놀이풍경이 되다 - 서울 동답초등학교 [놀이의 여정] 놀이구조물' 80
II. '평면적이고 단조로운 신도시와 일상의 아이들에게 새로운 공간감을 - 파주 해솔초등학교 [모이놀이판](Moi Playplate) 놀이터' 83
III. '아이들의 놀이 행태가 놀이공간으로 나타나다 - 인천기독교사회종합복지관 [놀이의 심곡] 놀이공간' 85
IV. '학교안의 집, 돌봄교실의 새로운 가치를 찾다 - 경기도 교육청복합돌봄공간 파일럿 디자인' 86
6. 혁신의 공간 II[내용없음] 90
7. 나눔의 공간[내용없음] 94
8. 혁신의 공간 III[내용없음] 98
9. 역사의 공간 / 방학진 102
근대 감옥 사무의 변화 104
군대해산과 남대문 전투(1907) 105
전국의 감옥(본감(本監)/분감(分監)) 105
기유각서(己酉覺書) 106
서대문형무소 연혁 106
경성감옥(경성형무소/마포형무소-마포교도소-안양교도소) 108
서대문형무소의 외형적 팽창 108
'사상범'(독립운동가) 격리를 위한 구치감 신축 109
여성의 진출과 여옥사(女獄舍)의 신축 110
파놉티콘(panopticon) 구조에 기초한 근대감옥 110
서대문형무소 3.1운동 수감자 현황 111
서대문형무소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112
참고문헌 113
판권기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