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소통으로 즐거운 학급 운영」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학생의 수업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발문의 A to Z / 정미진 15
I. 들어가며 : 발문에 대한 착각 17
1. 학생들에게 많은 발문을 하는 것이 유능한 교사의 모습이다? 17
2. 교사가 발문을 하면 학생들은 사고한다? 17
3. 수업을 많이 하면 발문 기술은 저절로 향상된다? 18
II. 발문의 이해 18
1. 발문의 정의 18
2. 발문의 목적 20
3. 발문의 분류(Bloom의 교육목표분류체계에 기초한 인지적 발문 6단계) 21
4. 효과적인 발문자의 7가지 습관 28
수업 속 발문 활용 사례 / 김수진 35
III. 발문의 실제 37
1. 학생의 수업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발문의 기술 37
2. 발문 만들기(실습) - 양식 41
IV. 나오며 43
참고문헌 43
하루하루의 기록, 교단일기 / 최창진 45
I. 왜 교단일기를 쓰기 시작했을까? 47
II. 매일 글쓰기의 힘, 매직넘버 190 48
III. 유쾌한창진쌤의 즐거운 학급운영사례 49
1. 아침활동 49
2. 수업시간 50
3. 하교활동 51
IV. 희미한 펜자국은 뚜렷한 기억보다 강하다 53
아이들의 삶이 책이 되는 순간 / 송숙 55
1부 [제목없음] 57
1. 시에 관심 없던 선생, 아이들에게 시를 들려주기 시작하다 57
2. 아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시로 쓰기 시작하다 57
3. 아이들의 글이 발전되어 가는 것을 느끼다 58
4. 첫 번째 어린이시집 「시똥누기」를 출간하다 58
5. 교실 옆 작은 베란다를 만나다 59
6. 우리 반 만의 화단이 생기다 59
7. 두 번째 어린이시집 「분꽃귀걸이」를 출간하다 59
8. 세 번째 어린이시집 「호박꽃오리」와 교실 이야기 「맨드라미 프로포즈」를 출간하다 60
9. 시와 화단이 우리에게 주는 것들 60
2부 [제목없음] 62
1. 아이들의 삶이 시가 되는 순간(PPT자료 활용) 62
2. 시 쓰기 지도는 어떻게 하나요? 62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수업 / 김준호 67
I. 그림책 토론이란? 69
II. 그림책 토론 수업 절차 71
1. 사전 준비 - 그림책 선정하기 71
2. 그림책 읽기 72
3. 토론 전 활동 72
4. 토론하기 73
5. 토론 후 활동 73
III. 수업 사례 - 『밴드 브레멘』 74
1. 유설화 작가가 알려주는 『밴드 브레멘」 재미있게 읽는 방법 74
2. 표지 보고 질문 만들기 74
3. 주인공 감정 공감하기 75
4. 가치수직선 토론하기 76
아이, 존재의 빛을 찾아서 / 김희정 83
교육의 협력자로 세우는 학부모 상담 / 차승민 101
I.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정립 103
1. 교사와 학부모는 전문경영인과 오너(소유주, owner)의 관계 103
2. 학교와 가정의 역할 분담하기 106
II. 누구든 이상한 부모가 될 수 있다 109
1. 부모양육태도검사(Parenting Attitude Test: PAT) 109
2. 과보호형 학부모가 흔히 하는 대화법 112
메모[내용없음] 114
『소통으로 즐거운 학급운영』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17
판권기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