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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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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과 삶이 하나되는 교육과정 세우기 직무연수 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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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4.0시대, 미래교육의 길을 찾다 / 최장훈 17
1. 인구 구조의 변화와 저성장으로 인한 교육의 방향 18
2. 미래사회의 변화와 혁신 미래교육의 방향 20
3. 과정중심 교육과정과 평가방법의 방향 22
가.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 24
나. 과정 중심 평가의 활용 25
참고자료 26
참고사이트 26
학생중심 수업설계를 위한 러닝퍼실리테이션 / 박효정 29
1. 러닝 퍼실리테이션 이해 29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란? 31
러닝 퍼실리테이션의 배경 34
러닝 퍼실리테이션 설계 37
2. 러닝 퍼실리테이션 기법 및 활용 41
퍼실리테이터의 경청 42
퍼실리테이터의 질문 44
핵심 토의 기법 10 47
러닝 퍼실리테이션 액션 플랜 57
참고문헌 58
학생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정미선 61
I. 2015 개정교육과정의 변화 61
1. 교육과정의 방향 61
2.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의 의미 61
3. 2015개정교육과정 기반 수업의 방향 변화 61
4. 배움 중심 수업의 의미 61
5. 수업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교사 역할에 대한 요구 62
II. 학생 평가의 변화 63
1. 학생 평가의 의미 63
2. 학생 평가의 최근 경향 64
III. 교육과정 재구성 65
1. 통합과 융합의 의미 65
2. 통합 수업의 유형 66
3. 교육과정 재구성 통합 수업 사례 67
IV. 2015 개정교육과정의 변화 81
1. (교과) 성취기준 기반, 학습요소-평가 요소 추출 교과교육과정 예시 81
2. (교과) 학기 단위 평가 계획 예시 82
3. (교과) 단원별 평가 계획서 예시 83
4. (교과) 단원별 수행평가 채점기준표 예시 84
5. (교과) 단원별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84
6. (교과) 성장 평가 예시(같은 목표의 평가를 여러 번 반복하여 성장 과정을 측정) - 국어 86
7. (교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 국어 86
학급에서 활용하는 에니어그램 / 이은하 89
I. 에니어그램으로 만나는 나 89
1. 에니어그램 89
2. 힘의 중심 - Power : 힘의 중심 90
3. 성격유형 - Desire : 핵심욕구 91
II. 에니어그램으로 만나는 아이들 95
1. 에니어그램 청소년 성격유형 95
III. 에니어그램을 학급에서 활용하기 100
1. 에니어그램 기질별 진로 및 적응환경 100
2. 에니어그램 기질특성과 학교적응 환경 102
삶에서 배우는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 가르치며 성장하는 사회적 책임감 - / 이주원 105
"배움"이란 무엇인가? 105
교과수업(Subject project) : 나의 수업은 '학생 스스로' 107
주제 학습(purpose project) : 통일 교육 109
게임 수업 : 포트리스 게임 수업 111
게임 수업 : 타임캡슐 수업 113
뱅글북 만들기 114
빙고 게임 115
플랫 큐브 116
말랑주사위 문답지 117
숨은 그림 찾기 I 118
숨은 그림 찾기 II 119
피자북 만들기 123
참여와 소통으로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 조수인 127
I. 서론 127
II. 본론 127
1. 전교직원 협의회에서 졸업식 및 종업식을 1월로 결정 127
2.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협의 및 교육계획 수립 127
3. 2019학년도 전입교사들도 함께 참여 128
4. 새 학기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함께 고민 128
5. 교육과정 세우기 주간 운영을 위한 제언 128
III. 결론 129
IV. 부록 - 운영 예시 및 활동 사진[2019 전주덕일중학교 교육과정 세우기 주간 운영 계획] 129
1. 목적 129
2. 추진내용 130
3. 세부운영 계획 130
4. 예산 : 혁신학교 / 교육복지 / 원도심 학교 / 교장실 업무추진비 132
5. 기대효과 132
삶을 다르게 보는 연습 / 인광복 139
생각이 자라는 그림책 토론수업 / 김준호 155
I. 그림책 토론이란? 155
II. 그림책 토론 수업 절차 156
가. 그림책 선정하기 156
나. 그림책 읽기 157
다. 개인 질문 만들기 159
라. 모둠 대표 질문 선정하기 160
마. 학급 대표 질문 선정하기 160
바. 토론하기 161
사. 표현활동 164
교실로 들어간 보드게임 / 류창우 167
I. 게이미피케이션 167
1. 소개 167
2. 게이미피케이션의 다양한 요소 168
II. 내가 만드는 게임 169
1. 딕싯과 데카르트 핏 AR 169
2. 패닉랩 172
3. 폴드 - 잇 173
4. Concept(콘셉트) 173
III. 보드게임의 사고 과정 174
1. 게임 174
2. 폴리아의 사고 과정 174
3. 보드게임의 사고 과정 175
과정중심 평가와 기록의 실제 - 국어과 중심으로 - / 박병두 179
I.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특징 179
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179
2. 과정중심평가의 개념 180
3. 과정중심평가의 특징 181
II. 과정중심평가의 방법과 실제 182
1. 과정중심평가의 방법 182
2. 과정중심평가의 실제 - 비판적 민주시민 역량 함양하기 183
III. 실습하기 192
과정중심 평가와 기록의 실제 - 영어과 중심으로 - / 진은경 195
과정중심 평가와 기록의 실제 - 수학과 중심으로 - / 최우성 213
I. 중학교 자유학년제,자유학기,연계 자유학기와 친해지기 213
1. 전통놀이 사방치기를 활용한 점, 선, 면의 이해 수업 213
2. 아이들이 점,선, 면, 각을 알게 되는 평가기준 214
3. 아이들이 사방치기 놀이판에서 배우는 과정과 활동 215
4.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연계학기 215
5. 사방치기에서 어떤 활동을 관찰해야 할까? 216
6. 사방치기 놀이에서의 성취기준 216
7. 학생부에는 어떻게 기록될까? 217
II. 2019학년도 1학년 수학과 평가계획 218
과정중심 평가와 기록의 실제 - 역사과 중심으로 - / 최미현 229
과정중심 평가와 기록의 실제 - 과학과 중심으로 - / 연현정 259
I. 왜 과정중심평가를 해야 할까? 259
1. 사회변화의 흐름 259
2. 변화하는 아이들 260
II.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262
III. 평가계획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264
1. 통합과학 평가계획(고1) 264
2. 과학탐구실험 평가계획(고1) 268
3. 과학 평가계획(중1) 270
IV. 과정중심평가를 위해 무엇이 지원되어야 하는가? 272
1. 교사의 평가전문성 272
2. 협력하는 교사문화와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 272
3. 평가의 시기와 양 조절 272
4. 한 학기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일체화 시도 273
앎과 삶이 하나되는 교육과정 세우기 직무연수 대상 명단 289
판권기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