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교실에서 꽃 피우는 민주시민교육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관한 시험적 조망 / 이수광 14
1. 왜, 민주시민교육인가? 15
1. 민주시민교육의 이상(理想) 16
2. 민주시민교육이 상정하는 인간상 16
3.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17
2. 민주시민교육 이념, 내용, 접근 방법 18
1. 민주시민교육의 이념적 배경 18
2. 민주시민교육 핵심 개념, 가치/태도, 기능 19
3. 민주시민교육 접근 방법 19
3. 민주시민교육 장(場)의 현재적 한계 20
1. '이념'의 실종 혹은 무관심 20
2. 타성화된 자율 혹은 제도화된 자율 21
3. '가능한 불가능성' - 일상의 민주주의(삶의 민주주의)는 가능한가? 21
4. 지체된 '민주주의 신념' 22
4.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과제 22
0. 전제조건이자 핵심과제 - 체제 전환기획 23
1. '학교'에 인식 재정렬 24
2. 학교구성원의 지위 재규정 및 참여 시스템 확대 24
3. 학교 공간의 특성 전환 - '비장소'에서 다시 '장소'로!!![원문불량;p.15] 26
4. 교육과정 콘텐츠 균형화 27
5. 몇 가지 민주시민교육 실행 아이디어 - '민주주의 정원' 만들기 27
1. 표현의 '자유 시장화' 28
2. '사회적 고민'의 일상화 28
3. '사회참여' 장으로서의 학교 29
4. '사회참여' 기회활동 및 동아리 지원 29
5. '기초생활단위'의 공동체화 30
6. 민주시민교육 연착륙화 핵심 과제 30
1. 교원의 민주성 함양 31
2. 민주시민으로서 교원의 역할 31
학교교육과정에 민주시민교육 담기 / 정애숙 36
01. 생각하기 - 민주시민교육 36
02. 들여다보기 - 학교교육과정 38
03. 만들어가기 - 민주적인 학교 41
하나 철학을 담은 학교목표 세우기 42
둘 민주적 소통(회의) 구조 만들기 43
셋 민주적인 학교문화 만들기 45
04. 만들어가기 - 민주시민 교육과정 46
학교 교육과정 속에 시민교육 녹이기 / 양희전 52
I. 왜 민주시민교육인가? 52
1.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52
II. 학교교육과정 안에 민주시민교육 녹이기 56
1. 나포중은 어떠한 학교인가? 56
2. 가치를 공유하고 교육목표 논의 56
3. 우라가 생각하는 가치를 어떻게 실현해나갈까? 57
4. 교육과정 운영의 실재 57
III. 과제 67
IV. 함께 생각해보기 67
독일의 민주시민교육 / 김누리 70
1.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 71
2. 독일의 민주시민교육 73
1. 성교육 76
2. 정치교육 77
3. 생태교육 79
3. 무엇을 할 것인가 79
참고문헌 81
교육과정속에서 실천한 민주시민교육 사례 / 이건진 84
학교교육과정 세우기 85
시민교육과정 디자인하기 1. 주제중심 교육과정 88
시민교육과정 디자인하기 2. 계기교육과 함께 하는 교육과정 90
시민교육과정 디자인하기 3. 인권친화적 교육과정 - 학생의 공간주권과 놀권리 93
시민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학교구조가 민주적이어야!! 100
민주시민교육, 수업에서 실현하기 / 박춘애 104
I. 학교교육과 민주시민교육 104
1. 학교와 교사 104
2. 민주시민교육이 교육과정과 만난다는 것 105
II. 2015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 그리고 수업 106
1.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의 방향 106
2. 교육과정-수업-평가 페러다임 변화 이론적 배경 106
3. 교육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성 106
4. 수업 혁신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 107
5. 평가혁신에 필요한 교사 전문성 107
6. 교육과정 재구성 107
III. 질문과 토론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 108
1. 토론을 위한 수엽의 조건 108
2. 질문과 토론으로 민주시민교육하기 110
IV. 프로젝트 수업으로 민주시민교육하기 118
1. 프로젝트의 의미 118
2. 수업사례 120
IV. 마치면서 123
자유기록지 124
「교실에서 꽃 피우는 민주시민교육」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26
판권기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