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2019.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결과보고회 운영 계획
2019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추진 개요
목차
유치원-자율연구 15
유아를 중심에 둔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오명란 19
1.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방법 20
3. 이론적 근거 20
4. 연구 및 실천내용 24
5. 연구 결과 27
6.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40
초등-자율연구 41
배움과 함께 하는 효율적인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방안 / 강현아 45
1. 필요성 및 목적 45
2. 방법 및 절차 46
3. 이론적 배경 47
4. 연구 내용 및 성과 51
5. 연구 결과 및 제언 64
참고문헌 65
회복적 생활교육 기반의 주제중심 교육과정 개발 / 국다혜 69
I. 서론 69
II.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70
III. 도덕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82
IV. 결론 89
2015 개정 공통. 기본교육과정 공통주제 분석을 통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 6학년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 / 김승현 93
I. 필요성 및 목적 93
II. 방법 및 절차 94
III. 이론적 근거 95
IV. 연구내용 및 실천 성과 97
V. 연구 결과 및 제언 111
더딤학생의 성장평가 방안 / 김영민 115
I. 연구의 목적 115
II. 방법 및 절차 116
III. 연구 내용 119
IV. 주요 실천 및 성과 137
V. 연구 결과 및 제언 137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독서 체험 프로그램 개발 / 김진영 14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1
II. 이론적 배경 142
III. 연구 내용 144
IV. 연구 결과 및 제언 158
초기 문해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방안 / 김혜련 161
I. 필요성 및 목적 161
II. 방법 및 절차 163
III. 연구 내용 164
IV. 연구 내용 167
V. 연구결과 및 제언 182
참고문헌 184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도움 방안 / 김홍자 189
1. 들어가며 189
2. 수업 전문성과 자문화기술지 191
3. 연구 방법 및 절차 194
4. 초등교사로서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196
5. 나가며 209
참고문헌 210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국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 변윤희 215
I. 필요성 및 목적 215
II. 방법 및 절차 217
III. 이론적 배경 218
IV. 연구 225
V. 주요 실천 및 성과 235
VI. 연구 결과 및 제언 238
에니어그램 활용을 통한 맞춤형 진로지도 방안 연구 / 성재희 243
I. 필요성 및 목적 243
II. 방법 및 절차 244
III. 이론적 배경 245
IV. 연구 활동 내용 251
V. 주요실천 및 성과 253
VI. 연구결과 및 제언 263
참고문헌 264
체험중심 안전교육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안전한 교실, 안전한 전라북도, 안전한 대한민국〉 / 오준영 269
I. 필요성과 목적 269
II. 방법 및 절차 271
III. 이론적 근거 275
IV. 연구내용과 주요 실천성과 277
V. 연구결과 및 제언 287
참고문헌 289
창의, 감성 역량 신장을 위한 국어과 중심의 예술융합교육 방안 연구 / 유경진 293
1. 필요성 및 목적 293
2. 이론적 배경 296
3. 방법 및 절차 301
4. 연구 내용 302
5. 연구 결과 및 제언 317
참고문헌 318
어울림 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학교현장 적용방안 / 윤아영 323
1. 필요성 및 목적 323
2. 방법 및 절차 324
3. 이론적 배경 325
4. 학교 교육과정에 어울림 프로그램 적용 방안 328
5.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폭력 예방활동 336
6. 주요 실천 및 성과 343
7. 연구결과 및 제언 347
삶을 가꾸는 치유 글쓰기 지도방법 연구 / 윤일호 351
1. 필요성 및 목적 351
2. 방법 및 절차 352
3. 이론적 근거 353
4. 연구 내용 353
5. 주요 실천 및 성과 355
6. 연구 결과 및 제언 365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과 혁신 프로젝트의 일체화 / 이민정 369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69
II. 이론적 근거 37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73
IV. 연구 내용 374
V. 주요 성과 381
VI. 연구 결과 및 제언 388
참고문헌 389
학교 자치의 마중물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 이봉남 393
I. 필요성 및 목적 393
II. 연구 방법 및 절차 395
III. 이론적 근거 395
IV. 연구 내용 403
V. 연구 결과 및 제언 412
일반 초등학교 교사의 ADHD 학생 교육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이선주 417
방법 418
참고문헌 434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평화로운 학급문화와 교육공동체 만들기 / 이수진 437
1. 회복적 생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437
2.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39
3. 이론적 근거 440
4.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내용 및 주요 실천 444
5. 연구결과 및 제언 458
참고문헌 460
비경쟁식 독서토론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 적용 방안 연구 / 이연화 46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63
2. 비경쟁식 독서토론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 적용의 개념 이해 464
3. 비경쟁식 독서토론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 적용 방법 및 절차 465
4. 그림책을 통한 비경쟁식 독서토론 적용 도서 목록 472
5. 비경쟁식 독서토론을 적용한 생활 교육 관련 수업 지도안 예시 474
6. 비경쟁식 독서토론을 통한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 성과 479
7. 연구 결과 보고 및 연구 성과 484
과학 실험 탐구 중심의 과학놀이 체험프로그램 개발 / 이유리 489
I. 필요성 및 목적 489
II. 방법 및 절차 490
III. 이론적 배경 491
IV. 연구내용 494
V. 연구 결과 및 제언 510
참고문헌 511
공감과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실 놀이 프로그램 활용 방안 연구 / 이은경 515
I. 필요성 및 목적 515
II. 연구 방법 및 절차 517
III. 이론적 배경 519
IV. 연구 활동 522
V. 공감과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실 놀이 프로그램 524
VI. 결론 및 제언 535
참고문헌 536
수업코칭 기반의 수업나눔 경험 연구 / 이지영 539
1. 필요성 및 목적 539
2. 방법 및 절차 540
3. 이론적 근거 541
4. 연구 내용 545
5. 주요 실천 및 성과 553
6. 연구 결과 및 제언 560
참고문헌 561
저학년 국어과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책 놀이」 프로그램 개발 / 전미라 565
I. 연구 필요성 및 목적 565
II. 방법 및 절차 567
III. 연구내용 569
IV. 주요 실천 및 성과 572
V. 연구 결과 586
참고문헌 588
한글 더딤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지도 및 심리 상담 프로그램 작용 / 정미영 593
I. 연구방법 593
II. 한글 지도 사례 599
III. 제언 610
살아있는 역사 수업을 위한 박물관 활용 방안 연구 / 정영미 6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13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615
3. 박물관 교육의 이론 616
4. 초등 역사교육 619
5. 연구 내용 및 성과 621
6. 연구 결과 및 제언 637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과 과정중심 평가 방안(4학년 과학교과 중심) / 정영윤 641
I. 필요성과 목적 641
II. 방법 및 절차 642
III. 내용 및 진행사항 643
IV. 연구 내용 647
V. 주요 실천 및 성과 648
VI. 연구 결과 및 제언 661
사회, 과학과 성취기준 중심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개발·적용 / 정옥현 665
1. 필요성 및 목적 665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666
3. 이론적 근거 667
4. 연구주제 및 세부 활동 669
5. 연구 성과 681
6. 연구의 결과 686
발도르프교육 철학에 따른 아이의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한 저학년 교육활동 연구 / 조명숙 689
I. 필요성 및 목적 689
II. 연구방법 691
III. 이론적 근거 692
IV. 연구 내용 695
V. 주요실천 및 성과(연구세부내용) 695
VI. 연구결과 및 제언 709
참고도서 및 자료 712
교사의 배움과 성장을 통한 학생 글쓰기 교육 방안 모색 / 차윤미 715
I. 연구의 필요성 715
II. 연구 목적과 내용 7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718
IV. 이론적 배경 721
V. 연구 내용 722
VI. 연구 결과 분석 및 제언 737
참고자료 738
'온 책 읽기'를 활용한 배움 중심 수업 방안 연구 / 천은정 741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41
II. 이론적 배경 743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746
IV. 연구 내용 747
V. 결론 및 제언 759
참고문헌 760
숲 체험학습을 통한 인성 및 환경교육 방안 탐색 / 최효옥 763
I. 필요성 및 목적 763
II. 방법 및 절차 765
III. 이론적 근거 766
IV. 연구내용 768
V. 주요 실천 및 성과 769
VI. 연구 결과 및 제언 782
발도르프 문자 교육 방법을 적용한 영어 쓰기 및 읽기 더딤아 지도 방안 연구 / 허선자 785
1. 필요성 및 목적 785
2. 방법 및 대상 786
3. 이론적 근거 788
4. 연구 내용 790
5. 연구 성과 802
6. 연구 결과 및 제언 804
참고문헌 805
교육실습에서의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개발 연구 / 홍혜원 809
I. 필요성 및 목적 809
II. 방법 및 절차 812
III. 이론적 근거 813
IV. 연구 내용 816
V. 주요 실천 및 성과 819
VI. 연구 결과 및 제언 832
2019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운영 설문 조사 결과 835
2019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대상자 명단 839
판권기 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