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중등 교감 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2기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인공지능(AI)과 교육의 변화 / 정영식 15
I.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 17
1. 인공지능의 영향 17
2. 인공지능과 윤리 18
II. 인공지능 교육의 내용 19
1. 인공지능 이해 교육 19
2. 인공지능 활용 교육 20
3. 인공지능 개발 교육 20
III. 학교의 역할 22
1. 노후 장비 교체 및 무선 인프라 확충 22
2. 교육용 공동 데이터 활용 여건 마련 22
3.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발 및 시수 확보 23
4. 에듀테크에 대한 인식 전환 23
참고 문헌 24
사례로 보는 학교 갈등관리 / 강신미 25
교감은 누구? 27
이런 교감 싫어요! 28
나를 슬프게 했던 갈등 :업무 관련 29
나를 슬프게 했던 갈등 :학교폭력 사안 관련 29
나를 슬프게 했던 갈등 :지도가 불가한 위기학생 30
나를 슬프게 했던 갈등 31
해답은..? 31
그리고..? 32
마치며... 32
감사사례로 보는 교무학사와 청렴 / 정진복 33
I. 감사(監査) 개요 35
1. 감사는? 35
2. 감사의 기능과 효과 35
3. 감사의 종류 36
4. 자체감사의 방향 36
5. 전라북도 교육·학예에 관한 자체감사 규칙(일부) 참고 36
II. 징계와 행정 처분 37
1. 징계의 개념 37
2. 교원의 징계 양정 강화 및 불이익 38
3. 행정 처분 38
4. 근무성적 평정 반영 38
III. 교무·학사분야 감사 중점사항 39
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39
2. 학적 관리 39
3.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39
4. 학업성적 및 평가 관리 39
5. 생활지도 40
6. 현장체험학습 운영 40
7. 과학·보건·체육교육 및 방과후학교 운영 40
8. 교원인사 관리 41
9. 기타 교무·학사 41
IV. 교무·학사감사 지적사례 41
1. 수업 결강에 따른 보강 처리 소홀 41
2. 학교교육과정 교과목 이수시간 부족 41
3. 표시과목 불일치(상치) 교과 편성·운영 41
4. 학생 질병 결석 증빙서류 미비 42
5.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기재 부적정 42
6. 지필평가 문항 출제 및 채점·관리 소홀 42
7. 학교폭력 처리 절차 미비 등 업무처리 소홀 42
8. 학생회 임원의 자격 제한 42
9. 학생건강체력평가 후 저체력 및 비만 판정 학생 관리 소홀 43
10. 계약제교원 계약 연장 절차 소홀 43
전주부성 옛길에서 만나는 온고지정 / 김경미 ; 박신희 45
I. 전주부성(全州府域) 48
1. 개요 48
2. 배치 48
3. 사라진 성 49
4. 남은 흔적 49
5. 의의 49
II. 성안의 길과 지나온 이야기 50
1. 전동성당 50
2. 풍남문 50
3. 풍남문의 종소리 51
4. 전라감영 52
5. 전주부영 53
6. 풍패지관(전주객사) 53
7. 서문지 54
8. 서문과 주위 풍경 55
9. 기타 근대등록문화재 55
10. 북문 안 창극골목 56
11. 전주의 극장사 57
12. 한국전통문화전당 57
13. 삼양다방과 아지트문화 57
14. 홍지서림과 책방거리 57
15. 미원탑과 전신전화국 57
영화를 통한 삶의 통찰 / 신동석 59
그림으로 보는 소통의 창 / 이소영 67
'저는 명화가 처음인데요…라며 망설이는 당신께 69
〈현대미술 글쓰기〉라는 책에는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70
그림으로 나를 찾다('나'를 찾는 미술관) 71
교권이해 및 교권보호 / 이나연 79
I. 교권의 이해와 보호의 필요성 81
II. 교육활동 침해행위 발생시 대응 및 사안 해결 과정 81
1. 피해교원에 대한 보호조치 방안의 구체화 및 신속 조치의 중요성 81
2.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83
3.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기능 강화 84
4. 잊지 말아야 할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분쟁 조정' 기능 86
5. 마무리하며 87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 권순미 89
I. 학교 노사관계 환경 91
II. 교원 노사관계 93
1. 교원 노사관계의 의의 93
2. 교원의 단체교섭 95
III.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99
1.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현황 99
2. 교육공무직 현황 101
IV. 학교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102
참고문헌 103
사례로 배우는 교원인사업무의 실제 / 박경수 105
I. 교원의 호봉 107
1. 호봉획정의 종류 107
2. 호봉획정 107
II. 계약직 교원 채용 절차 및 유의점 109
1. 계약직 교원의 개념 109
2. 계약직 교원의 채용 109
3. 계약제교원 임용보고 110
4. 계약제교원 임용기간(교육공무원임용령 제13조 3항) 111
5. 기간제교원의 복수 지원 후 이중 합격으로 인한 일방적 의사 철회 제한 111
III. 교직원의 복무 관리 112
1. 복무시간 엄수(지참, 외출, 조퇴 시 반드시 NEIS 결재) 112
2. 휴무일과 휴업일 구분 및 교원의 휴업일 복무관리 112
3. 특별휴가(경조사별 휴가일수) 112
4. 연가 113
IV. 교원인사 업무 113
1. 교원의 겸임 발령 113
2. 보직교사 임용발령 115
자해 자살 예방 및 위기학생 지원 / 안병은 117
I. 죽음을 이야기하라 120
II. 외면당하는 자해 청소년 124
III. 죽기 위해 vs. 살기 위해 126
IV. 이런 말은 하지 말자 133
V. 위로와 힘이 되었던 말 137
VI. 치료자를 위한 일곱 가지 제언 141
1. 인정 141
2. 편안함 142
3. 강함 142
4. 솔직함 143
5. 차분함 143
6. 일정함 144
7. 머무름 144
VII. 건강한 자기 돌봄의 방법들 145
1. 심호흡 훈련 146
2. 이완 147
3. 자기 진정 기술 148
4. 소리 산책 148
5. 예체능 149
학교 민원 응대 요령 / 김재윤 151
I. 민원 관련 개관 154
1. 국민신문고[2018:4,754,302건] 154
2. 정부민원안내콜센터[110콜센터.2018:3,254,756건] 154
3. 국민권익위원회 민원 처리 건수 155
4. 민원 관련 Paradigm의 변화 155
II. 우리나라의 권익구제제도 156
1. 권익구제제도의 유형 156
2. 권익구제제도의 장점 158
3. 권익구제제도의 단점 159
III. 고충민원 처리제도 161
1. 대상 : 고충민원 161
2. 민원인[행정기관에 민원을 제기하는 자] 적격 162
3. 신청기간 162
4. 대상기관 162
5. 처리기간 163
6. 조치사항 163
7. 고충민원 처리 절차 163
8. 고충민원 처리 유형 164
IV. 고충민원 대응기법 165
1. 기본 전제 165
2. 민원 접수 단계 167
3-1. 민원 조사 단계 169
3-2. 민원 조사 단계 169
4. 조사 보고[심의 의결] 단계 170
5. 이의 제기 및 사후관리 단계 171
V. 고충민원 처리의 의의 171
1. 처리 유형별 현황 171
2. 처리 유형별 만족도 172
3. 고충민원 처리의 기능 172
스마트 워크 / 염길중 173
I. 스마트워크(SmartWork) 175
1. 스마트워크의 개념 175
2. 스마트워크의 기대효과 175
II. 스마트워크를 위한 ICT 활용 177
1. 팀뷰어(Teamviewer) 177
2. 픽슬러(Pixlr) 180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학교자치 / 이연호 185
I. 민주주의와 소크라테스 187
II.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의 이해 189
1. 추진 배경 189
2. 주요 내용 190
3. '조례'의 의미와 효력 및 시행 192
III. 학교자치의 이해 192
1. 개념 192
2. 속성 192
3. 구성 요소 193
4. 작동 원리 193
5. 추진 체계 194
6. 추진 근거 194
7. 학교자치기구의 종류와 운영 내용 195
IV. 토론으로 소통하는 민주적 교무회의 196
1. 민주적 교무회의란 196
2. 민주적 회의에 대해 미리 알아 두면 좋은 것들 197
V. 민주적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운영 사례 199
1. 학교 자치기구의 활성화 199
2. 참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 201
VI. 다시 민주주의와 소크라테스 202
붙임 1.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 205
붙임 2.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 시행규칙 208
붙임 3. Q&A 210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교감의 역할 / 이연호 ; 염길중 213
I.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215
1. 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 215
2. 학교를 개선하는 교사 216
II. 학교의 길을 묻다 217
1. 고마움, 신뢰감을 느낄 때 218
2. 교감이 꼭 갖추어야 할 역량, 태도 222
자유 기록지 224
중등 교감 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2기)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227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건물 배치도 229
연수동 안내도 230
판권기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