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안내
초등교감 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2기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인공지능(AI)과 교육의 변화 / 정영식 15
I.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 17
1. 인공지능의 영향 17
2. 인공지능과 윤리 18
II. 인공지능 교육의 내용 19
1. 인공지능 이해 교육 19
2. 인공지능 활용 교육 20
3. 인공지능 개발 교육 20
III. 학교의 역할 22
1. 노후 장비 교체 및 무선 인프라 확충 22
2. 교육용 공동 데이터 활용 여건 마련 22
3.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발 및 시수 확보 23
4. 에듀테크에 대한 인식 전환 23
참고문헌 24
학교회계의 교육적 이해 / 이연화 25
I. 지방교육재정과 교육비특별회계 27
1. 교육재정 27
2. 지방교육재정과 교육비특별회계 28
II. 학교회계제도 32
1. 학교회계제도의 개요 32
2. 학교회계제도의 이해 36
3. 학교예산의 과정 39
학교폭력예방 및 위기학생 보호방안 / 강재순 51
학교폭력 실태 54
01. 학교폭력 피해 유형 54
02. 학교폭력 가해자 유형 55
03. 학교폭력 피해 장소 56
04. 학교폭력 피해 시간 56
05. 학교폭력 가해 이유 57
06. 학교폭력 목격 후 행동 57
학교폭력 예방 방안 58
07. 마음의 구조와 기능 58
08. 학교폭력 60
09. 학교폭력-원인질환 60
10. 학교폭력-접근 61
10. 학교폭력-원인질환 61
11. 학교폭력 예방 62
학교폭력 대처와 역할 62
12. 학교폭력 경험 63
13. 학교폭력-사안처리 63
14. 자살사안 위기대응 64
15. 가정폭력 대처-사례1 64
15. 학교폭력 대처-사례2 65
16. 사망 사안 대처-사례 65
17. 특별교육-민원 66
가. 피해 학생 지원 67
18. 자살사안 위기대응 67
19. 적절한 위기대응 68
20. 자살사안-사례 69
전주부성 옛길에서 만나는 온고지정 - 전주부성(全州府城) 옛길 사이(間) - "시간(時間)을 품은 공간(空間)을 걷다" / 박연한 ; 박정숙 ; 김경미 71
I. 전주부성(全州府域) 74
1. 개요 74
2. 배치 74
3. 사라진 성 75
4. 남은 흔적 75
5. 의의 75
II. 성안의 길과 지나온 이야기 76
1. 전동성당 76
2. 풍남문 76
3. 풍남문의 종소리 77
4. 전라감영 78
5. 전주부영 79
6. 풍패지관(전주객사) 79
7. 서문지 80
8. 서문과 주위 풍경 81
9. 기타 근대등록문화재 81
10. 북문 안 창극골목 82
11. 전주의 극장사 82
12. 한국전통문화전당 82
13. 삼양다방과 아지트문화 82
14. 홍지서림과 책방거리 83
15. 미원탑과 전신전화국 83
영화를 통한 삶의 통찰 - 살아남은 아이, 애도와 용서에 대하여 - / 신동석 85
공간 이해의 전문성 향상 / 지정우 93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교권보호 - 교권이해 및 교권보호 - / 이나연 105
I. 교권의 이해와 보호의 필요성 107
II. 교육활동 침해행위 발생시 대응 및 사안 해결 과정 108
1. 피해교원에 대한 보호조치 방안의 구체화 및 신속 조치의 중요성 108
2.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109
3.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기능 강화 111
4. 잊지 말아야 할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분쟁 조정' 기능 112
5. 마무리하며 113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 권순미 115
I. 학교 노사관계 환경 117
II. 교원 노사관계 119
1. 교원 노사관계의 의의 119
2. 교원의 단체교섭 121
III.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125
1. 교육공무직 노사관계 현황 125
2. 교육공무직 현황 127
IV. 학교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128
참고문헌 129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 - 행복한 배움, 의미있는 성장을 위한 나눔 - / 노영윤 131
I. '아는 것'과 '하는 것'의 차이 133
II. 교육과정과 참학력의 만남 134
1. 교육과정을 찾아 읽는 것으로부터 134
2. 핵심역량과 참학력 135
III. 교감으로서 어떻게 만나고 나누고 성장해야 할까? 136
1. 보이지 않는 것을 튼튼하게 136
2. 우리에게 '따뜻함'이 있는가? 136
3. 우리는 민주적인가? 137
4. 우리는 전문적인가? 139
IV. 함께 해야 오래 간다 140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소통과 갈등관리 / 손영애 141
역사를 통해 배우는 오늘 / 한철호 151
교무학사 운영의 실제 / 임현주 163
I. 교육관련 법규 165
1. 주요 교육법규 165
II.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 규정 운영 167
1. 학교규칙(관련: 초·중등교육법 제8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167
III. 각종 위원회 조직 및 운영 168
1. 각급 학교의 각종 위원회 정비(전라북도교육청 행정과-1400(2017.2.28) 168
2. 각종 위원회 회의록 작성 또는 간소화 대상(전라북도교육청 총무과-7251(2017.5.22) 170
IV. 귀국자 입학업무처리(관련: 2019 전·편입학 및 재입학 업무 시행계획) 170
1. 귀국 학생 재취학 관리(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 170
2. 귀국 학생 재취학 절차(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 171
3. 외국인, 북한이탈주민 학생의 학적 처리(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9조의2) 172
V. 교외체험학습(관련: 2019학년도 체험학습 추진 지침) 172
1. 교외체험학습 172
VI. 방과후학교 운영 174
1. 2019 방과후학교 주요 개정내용 174
2. 돌봄전담사 복무처리(관련: 교육혁신과-100471(2019.5.2)) 175
VII. 특정감사(교무학사분야)사례 177
1. OOO학교 교사 학부모 대리평가 행위 등 관련 177
2. 출결상황 기록·관리 소홀 178
3. 학교폭력 관련 필수 서류 부재 178
4. 방과후강사 채용 절차 부적정 178
5. 개인정보 활용 부적정 179
6. 계약제교원 채용 서류 미비 179
교원인사와 복무관리 / 정미정 181
I. 교원의 휴직 업무 183
1. 휴직제도 183
2. 휴·복직 업무처리를 위한 행정사항 188
II. 교원의 복무 192
1. 영리업무 금지 관련 법령 및 사례 192
2. 겸직 허가 194
3. 교원 복무규정 업무 사례 195
III. 교원의 휴가업무 196
1. 근거 196
2. 적용대상 197
3. 휴가제도의 운영 197
4. 휴가종류별 실시방법 199
5. 공무외의 국외여행 207
IV. 교원평가 208
1. 근무성적평정 및 다면평가 208
2. 성과상여금 213
3. 교원능력개발평가 215
V. 계약제 교원 임용 관리 218
1. 계약제 교원의 개념 218
2. 계약제 교원의 채용 218
3. 채용 이후 업무처리 220
VI. 교원의 호봉획정 및 승급 222
1. 교원의 호봉획정 및 승급 절차 222
VII. 그 밖의 업무 242
1. 정원 관리 242
2. NEIS 인사기록 관리 242
3. 기타 업무처리 243
자유 기록지 246
초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2기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248
판권기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