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중등 사회과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탐구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이해 / 이은상 15
I.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시작 17
II. 왜 체인지메이커 교육인가? 19
1.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인간(Homo Changemakers) 19
2.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시민(Citizen Changemakers) 20
3. 체인지메이커처럼 사고하기(Learning Changemakers) 20
III. 체인지메이커 교육과 수업 설계 21
1. 이해활동-토론활동-적용활동 22
2.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활동 23
IV. 체인지메이커 교육과 학생평가 26
1. 체인지메이커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점 26
VI. 나가며 30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실제 -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 교육 / 임세은 31
I. 당신은 체인지메이커입니까? 33
II. 국내 체인지메이커 생태계 조성 34
III.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특징 36
1) 교육의 주체, 모두가 '체인지메이커' 라는 정체성을 갖습니다. 36
2) 단순히 불평하거나 불만을 쏟아내는 수준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36
3)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며, 공감 능력, 협력적 리더십, 문제 해결력 및 민주 시민성을 기릅니다. 37
IV.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단계별 핵심 내용 37
1) 나는 체인지메이커(정체성 형성) 37
2) 문제 발견하기 37
3) 해결책 찾기 38
4) 실행하기 38
5) (스토리) 퍼뜨리기 38
V. 인간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디자인씽킹 적용 38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성찰 1,2 - 프로젝트 수업과 수업 알아차림 / 신을진 43
I. 수업 이해, 수업 알아차림 45
1. 수업은 무엇인가? 45
2. 가르치는 것 그리고 배운다는 것은 무엇인가? :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반 46
3. 수업 그리고 수업 알아차림 47
II. 수업 알아차림 대화의 목적[원문불량;p.50] 50
1. 수업을 돌아보는 목적 : 수업알아차림과 성장 50
2. 수업과 관련된 알아차림 영역 51
III. 수업알아차림을 위한 관계기반 조성하기 59
IV. 수업 알아차림의 이론적 기반 62
가. 현상학적 관점 63
나. 장이론적 관점 64
V. 수업 알아차림의 4단계 원리 67
1. 수업 알아차림의 4단계 68
2. 수업협의회에서의 4단계 적용 71
참고문헌 73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성찰 2 -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 알아차림 대화(질문하기) / 문명숙 75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성찰 2 - 수업 탐구를 통한 수업 실천 / 이영옥 91
I. 서론 93
II. 이론적 배경 93
1. 수업 코칭의 원리와 모형 93
2. 게슈탈트 상담이론 93
III. 체인지 메이커스 수업의 이해 96
1. 체인지메이커란 무엇인가 96
2. 체인지메이커의 핵심역량 96
3.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의 성찰적 과제 97
III. 알아차림 수업대화 99
1. 수업 알아차림 대화의 의미 99
2. 수업 알아차림 대화는 "일상의 수업으로 수업 나눔이다." 99
3. 수업 고민에 대한 제안들 99
4. 수업 알아차림 대화의 단계 100
5. 수업 관찰 및 수업 알아차림 대화 시 주안점 101
6. 수업 알아차림 대화의 시사점 102
참고문헌 103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성찰 2 - 수업코칭의 원칙과 활용 / 조미형 105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성찰 2 -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 알아차림 대화 / 이수자[원문불량;p.126] 121
『중등 사회과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탐구」 직무연수 대상 133
판권기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