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중등 국어과 기간제교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기본역량) 특강 / 김승환 15
2. (기본역량) 상식철학으로 행복한 삶을 / 김의수 19
질문 있어요 21
교사와 교육환경 22
교육 : 10년의 변화 22
상식이란 무엇인가 23
상식의 변증법 24
상식철학이란 무엇인가? 24
한국사회와 상식철학 25
교육 : 100년의 계획? 28
2교시 28
철학이란 무엇인가? 29
내가 아는 철학자들 30
세계시민의 상식철학은 31
지구철학 31
정의란 무엇인가 32
리프킨의 공감문명론 32
장회익의 온생명론 33
오래된 미래(우주, 지구, 인류) 33
한반도 〈-〉 아시아 〈-〉 세계 34
한반도의 변화 34
쉬어가는 마당 35
촛불시민혁명 35
토론과 성찰 37
부록 38
상식을 세우는 철학 39
나의 상식철학 발전과정 39
상식의 역사 40
3. (기본역량) 《훈민정음》 해례본에 나타난 우리 말글의 정신 / 김슬옹 41
I. 《훈민정음》 해례본 해적이와 내용 43
1. 머리말 43
2. 해례본에 대하여 43
3. 해례본 간송본에 대하여 47
4. 간송본 복간본에 대하여 49
5. 마무리 52
II. 《훈민정음》 해례본에 나타난 우리 말글 정신 56
1. 기능주의 문자관 56
2. 자연주의 문자관 60
한글 관련 주요 논저 69
4-1. (전문역량) 존경과 존중으로 교사·학생 관계 맺기 / 전효심 71
I. 협력과 배움의 학급 운영 비전 세우기 73
1. 계획을 세워야 하는 이유 73
2. 개학 첫 날, 첫 만남 할 일 74
II. 공동체와 자치가 숨 쉬는 학급 운영 - 학급 규칙 스스로 만들어 지키며 공동체 학급 만들기 76
1. 솔라리움 카드를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학급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76
2. 우리가 원하는 학급 만들기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78
3. 학급 규칙 세우기 78
III. 교실 내 관계 회복을 통한 생활 교육 78
1. 새 학기 오리엔테이션 실시로 학교 적응력 높이고 관계 만들기 78
2. 자기소개서 작성하고 소개하기 84
3. 소통의 비법 익히기 84
4. 관계 두텁게 하기 - 얼굴 그려주고 장점 쓰며 소통하기 86
4-2. (전문역량) 학생의 성장의 돕는 학급운영 / 주예진 87
I. 담임교사로서 나는 누구일까? 89
1. 담임교사의 일과 역할 89
2. 담임교사로서의 철학 89
II. 스담스담 학급만들기 - '스며들듯 담임 울타리에서 스스로 크는 담대한 아그들' - 92
1. 울타리 만들기 : 기본과 약속 92
2. 울타리를 나설 문 안내하기 : 관찰과 발견 94
3. 울타리 옆 문 만들기 : 자율과 응원 97
III. 울타리가 커가야 나무가 자란다. 105
참고문헌 105
5. (기본역량) 마음을 움직이는 공감과 소통의 대화 / 최홍석 107
〈브레인캔버스〉 리더에겐 광각렌즈가 필요하다. 109
〈카운트톡〉 꼰대가 되지않는 법 '경청 경청 또 경청' 113
6. (전문역량) 책과 대화하는 읽기 수업 / 송승훈 119
I. 왜 이 수업을 하는가 121
II. 어떻게 하는가 123
[1단계] 모둠 구성과 책 선정 (1차시) 124
[2단계] 책 대화 방법 알기 (2~4차시) 127
[3단계] 읽기 (5~10차시) 129
[4단계] 책 대화하기 (11-14차시) 130
[5단계] 점검하기 (15-17차시) 133
III. 어떻게 평가하는가 134
7. (전문역량) 서평 쓰기의 실제 / 송승훈 137
I. 서평 쓰기 가르치기 140
II. 열심히 해도 못하는 아이들 돕기 142
III. 고쳐쓰기, 교사와 학생의 동상이몽 146
8. (전문역량) 선생님, 우리 함께 연극해요 / 김연경 151
마임을 활용한 놀이 153
연극을 활용한 놀이 154
연극 만들기 수업 154
수업 시간에 연극할 때 유의할 점 155
시를 연극으로 표현하기 155
연극 장면 그리기 157
국어시간에 연극을 활용한 수업 158
책을 이용한 CF찍기 158
책 광고하기 159
인형극 만들기 159
9. (전문역량) 교육과정_수업-평가-기록의 연계 / 손영란 161
I. 아이들은 우리가 변하는 속도보다 빠르게 변한다. 163
II.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숙지하라 164
III. 국어과 교육과정 165
1. 성격(국어) 165
2. 목표(국어) 166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국어) 167
4.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 167
IV. 교육과정 재구성 실제 사례 169
V. 문학수업 디자인의 실제 171
1. 모둠 별 시를 분석하여 보고서 만들고 발표하기 시 대화 보고서 만들기(학생 안내용) 171
2. 정책토론으로 소설을 깊게 이해하기 실제 172
10. (전문역량) 교실에서 바로 통하는 스마트폰과 PPT 활용 수업 / 이귀영 177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179
가. 의사소통 양상의 변화 179
나. 뉴미디어와 미디어 리터러시 179
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핵심 개념 180
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 181
2.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의 실제 184
가. 학생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184
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수업의 필요성 184
다. 표현 도구로서 파워포인트 184
라. 콘텐츠 제작을 위한 디자인 서식(템플릿) 185
마. 콘텐츠 제작 수업 시 유의점 186
바. 콘텐츠 제작 방법 186
사. 콘텐츠 제작 관련 앱 187
참고 문헌 189
11. (전문역량) 치유와 성찰에 이르는, 시집 수업 / 한창호 191
1. 시 수업,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193
가. 시를 가르칠수록 아이들도 나도 시와 멀어지고... 193
나. 나의 전성기 시절 194
다. 나의 '흑역사'의 시작 195
라. 길이 끝나는 곳에서 길은 다시 시작된다 했던가 195
2. 시집 수업과 연관된 성취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96
3. 아이들을 어떻게 시의 세계로 초대할까? 198
가. "자기 돈 주고 시집 사 본 사람 있나요?" 198
나. "넌 세상 사람들 중 누구에게 가장 관심이 많니?" 198
다. '나'를 중심으로 시와 아이들을 연결하기 198
4. 4차시로 끝내는, 치유와 성찰에 이르는 시집 수업 199
가. 1차시 - 시 구절 고르고 이유 쓰기 199
나. 2차시 - 교사의 글 읽고, '나만의 시' 두 편 고르기 202
다. "〈이런 글〉이 어떤 글일까요?" 206
라. 3차시 - '시 고르고 옮겨 적기' 마무리 & 시집 계속 읽기 206
마. 4차시 - 글쓰기 물꼬 트기, 그리고 마음의 물꼬 트기 207
5. 교사가 지치지 않는, 공정한 평가의 길 찾기 208
가. "이런 수업을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거 아닌가요?" 208
나. "저는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209
다. "수행평가 점수 차이가 여러분의 경험에 대한 점수 차이가 아닙니다!" 210
6. 수업 후 아이들 가슴에는 무엇이 남을까? 210
가. 후련함 그리고 고마움 210
7. 시집으로 할 수 있는 또 다른 수업, '시 처방전' 212
12. (전문역량) 질문으로 깊이 읽는 소설 수업 / 한창호 217
1. 당연한 일 219
2. 옛 생각 219
3. "내가 언제 얘가 배웠다고 그랬니?" 221
4. 책 읽기, 교육과정 안으로 들어오다 222
5. 질문으로 깊이 읽는 소설 수업, 어떻게 하나? 223
가. 차시별 흐름 223
나. 1~2차시 - 모둠 구성, 수행 과정 간단 안내, 작품 고르고 읽기 224
다. 3차시 - 개별 활동지 작성 224
라. 4차시 - 모둠 질문 확정 & 공통 질문 세 개, 모둠 질문 네 개에 자기 생각 쓰기 226
마. 5~7차시 - (한 차시 당) 질문 2개로 30분 대화 후 20분 손기록 226
6. 수업 시간에 책을 읽으면 일어나는 일 227
7.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29
8. 한 학기 지필 1회, 어머 너무 좋아! 231
9. 질문이 있는 교실에서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232
13. (기본역량) 나누는 대화, 보태는 생각, 비경쟁토론 / 안병훈 235
I. 서론 237
II. 퍼실리테이션의 철학 240
1. 인간관 240
2. 중립적 위치 241
3. 상호작용 242
III. 퍼실리테이션과 대화 243
가. 퍼실리테이션의 정의 244
나. 퍼실리테이션의 종류 244
다. 퍼실리테이션의 기본 원리 245
라. 퍼실리테이션의 철학 245
IV. 퍼실리테이션의 핵심: 질문 246
1. 질문의 첫번째 힘: 질문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246
2. 질문의 두 번째 힘: 질문은 생각하게 하는 힘이 있다. 247
3. 질문의 세 번째 힘: 질문은 사고를 제약한다. 247
V. 퍼실리테이션의 발산 248
1. 생각할 시간&메모 248
2. NGT(Nominal Group Technique, 명목 집단법) 249
3. Reverse Brainstorming 249
4. Random Word (강제연상법) 250
VI. 토론환경에서 퍼실리테이션의 수렴 251
14. (기본역량) 임시정부 100주년 그 뿌리를 찾아서 / 김종훈 253
1919년, 100년 전 그날 무슨 일이 있었나? 255
그리고 등장한 '의열단' 맹렬히 정의를 실천하는 '신청년' 259
다시 강조하는 한마디 임정로드 약산로드 여행 가이드북! 264
'2년' 275
의열의 도시 밀양 우리는 아직 고개를 들 수 없다 275
자의든 타의든 조승우와 이병헌이 이끈 변화 (2015~2016) 276
그 결과 약산 생가터에 생긴 기념관 276
밀양에 '독립운동기념관이 존재하는 이유는? 277
서훈자 82명 (2019년 연말 기준) 277
현실은? 밀양에 잠든 박차정 지사의 무덤 278
친일파 박시춘의 생가터와 영남루 "먹고 살려고" 기념관 짓는다는 밀양시 278
독립운동가 김약산(밀양보통공립학교 터) 279
1919년 11월 10일 중국 지린시 의열단 탄생하다 280
발 디딜 곳 없는 조국의 현실 287
현충원에 잠든 국가공인 친일파 11인 288
에필로그 297
15. (전문역량) 재미있는 국어수업과 과정중심평가 / 임광찬 299
I. 들어가며 301
1. 교사의 자본 301
2. 2015개정교육과정 개정의 비전 304
II. 수행평가의 실제 305
1. 수행평가 계획 개략 305
2. 수행과정평가 사례 306
III. 교과융합 수행평가 사례 307
1. 과정별 과제 수행 안내(흐름도) 307
2. [교과 세특]을 위한 매뉴얼 309
IV. 마무리 310
1. 채움에서 키움으로 310
2. '능력(ability)과 '역량(competence)' 311
16. (기본역량) 비폭력대화의 이해와 실제 / 이은령 313
1. NVC(비폭력대화)소개 315
가. 사람은 가슴에서 우러나서 주는 것을 즐긴다. 315
나. 모든 사람은 같은 욕구(need)를 공유하고 있고, 그 에너지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315
다. 세상에는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한 자원이 있다. 315
라. 우리의 모든 행동은 어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시도이다. 316
마. 느낌은 충족되었거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알려주는 신호이다. 316
바. 모든 사람에게는 사랑과 연민Compassion의 능력이 있다. 316
사. 우리는 항상 선택할 수 있다. 316
2. 비폭력대화 방법 317
3. 마음으로 소통하는 대화의 두 가지 측면과 모델 318
4. 솔직한 자기표현(Expressing Honestly) 319
가. 관찰(Observation) 320
나. 느낌(Feeling) 320
다. 욕구/필요(Need) 321
라. 부탁(Request) 322
마. 감사표현(Gratitude) 323
5. 일상에서의 연습 324
연수생 명단 325
중등 국어과 기간제교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326
합동강의 좌석표 327
개강식 및 합동강의 좌석표: 상식철학으로 행복한 삶을 327
교육감 특강 좌석표: 능력개발지원실 좌석배치도 328
판권기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