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목차
연수 안내 6
중등 신규임용 예정교사 직무연수 일정표 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0
공통 12
4.0시대, 미래 교육을 말하다 / 최장훈 14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변화 트렌드 15
2.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와 인구 구조의 변화 17
3. 미래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19
참고자료 23
참고사이트 23
마음을 움직이는 학생, 학부모 상담 / 임신일 26
I. 상담 26
II. 학부모의 불안한 마음을 이해하기 29
III. 나의 그림자 29
IV. 대인관계의 이해 30
V. 학생상담(자살과 자해) 33
부록 [사랑 유형검사] 36
교권과 교원단체(전교조) - 서른 한 살 전교조 행복한 교육혁명을! - / 김형배 42
1. 전교조는 항상 '선생님 곁' 에 있습니다. 42
2. 교사는 노동자다. 42
3. 왜 노동조합인가? 43
4. 왜 전교조인가? 43
5. 아이들과 자신만만 첫 만남! 45
6. 교권, 꼭~ 챙기세요! 49
7. 나오며 52
교권과 교원단체(교총) - 한국교총 중심으로 - / 박지웅 56
I. 힘 있는 교원단체 전북교총 57
III. 교원 복지와 2030 58
교원인사와 복무 / 황현선 66
I. 교원의 복무 66
II. 주요 교원 복무 처리 70
III. 교원 휴·복직 처리 73
IV. 교원 휴가 처리 81
V. 징계 92
마음이 아픈 아이와 함께하라 - 자살, 자해 그리고 상실을 중심으로 / 안병은 98
1. 자살 → 자해 → 다음 유행은? 98
2. 자살 - 죽음으로 꿈 꾸는 삶 99
3. 자해 - 아이들이 찾아낸 치유 행위 99
4. 애도 - 버거운 숙제로 남겨진 부재 100
5. 돌봄의 주체는 아이 자신이다. 100
6. 아이들의 삶을 먼저 고민하라. 101
7. 죽음에 대한 돌보는 자의 관점을 돌아보라. 101
8. 아이와 죽음을 이야기하라. 102
9. 돌보는 자가 겪게 되는 불편한 감정을 인식하라. 102
10. 자해와 자살, 그 경계의 모호함을 이해하라. 103
11.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103
12. 부모를 이해하면 아이를 이해할 수 있다. 104
13.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라. 104
14.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다뤄 주어라. 105
15. 아이를 살리는 벌칙은 존재한다. 105
16. 예정일까지 함께한다는 마음으로 돌봐라. 106
17. 슬픔을 치유하는 것은 슬퍼하는 것이다. 106
18. 기억하고 간직할 수 있도록 도와라. 107
19. 가장 좋은 치료는 우리 곁에 있다. 107
20. 제일 중요한 것은 옆에 있어주는 것이다. 108
21. 잘 죽여야 잘 살 수 있다. 108
22. '비밀' 어디까지 지킬 것인가? 109
23. 목마른 자를 도와라. 109
24. 끝은 또 다른 시작이다. 110
25. 돌보는 자를 돌봐라. 110
26. 여럿이 함께하라. 111
27. 정신과 가라면 좋아할 부모 없다. 111
28. 좋은 실패는 가능하다. 112
29. 모두는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태어난다. 112
30. 매뉴얼도 정답도 없다. 113
학교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 / 이종복 116
I.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 116
II. 안전사고 사례 및 대응 요령 117
국어 등 22교과 122
소통과 존중으로 세우는 학급공동체 / 전효심 124
I. 학생의 마음 읽기와 소통하는 방법 세우기 - 관계 만들기 124
II. 학급 규칙 세우기 실습 및 학급 운영 사례 142
업무포털 이해와 공문서 작성 / 박경훈 148
I. 공문서의 작성 149
II. 업무포털의 이해 156
참학력을 키우는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나를 괜찮은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수업과 평가 / 양은희 168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 체인지메이커 교육 - / 이은상 186
I. 왜 체인지메이커 교육인가? 186
II.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체인지메이커 교육은? 187
III.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수업시간에 하려면? 189
IV.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활동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192
V. 더 나은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위해서는? 194
중등 신규임용 예정교사 직무연수 대상 명단 196
판권기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