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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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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식철학으로 행복한 삶을 / 김의수 18
2. 특수교육 법령과 정책 이해 / 김윤미 42
I. 들어가는 말 42
I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이해 42
1. 법의 시작 42
2. 법의 구성 42
3. 특수교육이란? 43
4. 특수교육대상자란? 44
5.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의 범위 46
6.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46
7. 특수교육의 교육과정(개별화교육과정)의 운영 47
8. 특수교육관련 서비스의 운영 48
III. 전북특수교육의 현황 및 달려온 길 48
1. 4차 5개년 전북특수교육 발전계획(2014~2017)을 통해서 보는 전북특수교육 48
2. 과제별 추진성과 및 분석 49
IV. 전북 특수교육 정책(5차 5개년 발전계획 중심) 52
1. 제5차 5개년 특수교육발전계획 비전 53
2. 제5차 5개년(18-22) 전북특수교육의 실천과제 53
3. 전북특수교육의 갈등과 재구조화 54
V. 맺는 말 56
참고문헌 56
3. 장애학생 진단과 평가 / 김주석 60
I. 서론 60
II.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의 개요 61
III.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검사도구 66
IV. 요약 및 제언 71
붙임 72
붙임 1. K-WISC-V 지능검사 사례(경계선급) 72
붙임 2. K-WISC-V 지능검사 사례(지표점수 차이 21점 이상) 81
4.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 최혜진 94
I. 통합교육 장면에서 협력 교수 94
1. 협력교수의 필요성과 장점 94
2. 협력교수의 유형 95
II. 통합교육 적용 사례 96
1. 교육과정 재구성(주제통합교육)을 적용한 통합교육 96
2.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통합교육 98
참고문헌 102
5-1. 교사공감토크-나는 좋은 특수교사인가? / 최은영 106
I. 좋은 특수교사 106
1. 나는 좋은 교사인가? 106
II. 내 생애의 아이들 107
1. 가끔 나에게 '상처'를 주는 아이들 107
2. 결국 '보람'을 선물하는 아이들 107
III.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108
1. 고군분투하며 보낸 시간을 통해 얻은 결론 108
2. 또 다른 나 109
참고문헌 109
5-2. 교사공감토크-부모도 학부모는 처음이야! / 정송화 112
I. 장애 학생 부모의 마음 열기 112
1. 장애 학생 부모의 심리발달 과정 112
2. 장애 학생 부모 상담 113
3. 상담자의 태도 113
4. 장애 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를 위한 상담자의 궁극적 기술 113
II. 장애 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의 고민 나누기 114
1. 장애 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고민 유형 114
2. 장애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 인식에 관한 연구 114
III. 학생, 학교, 학부모가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116
1. 교사와 학부모 교육적요구 파악 및 비교 분석의 예 116
2. 교육의 방향 결정하기 117
3. 교육 실행하기 117
4. 함께 생각해 봅시다 117
5-3. 교사공감토크-특수학급과 특수학교 / 김완숙 122
I. 들어가며, 팔색조 특수교사 122
II. 특수교사로 교육현장 누비기 123
1. 특수학급에서의 주요 업무 123
2. 특수학교에서의 특수교사 주요 업무 126
III. 나가며, 당부 한 마디 129
참고문헌 129
5-4. 교사공감토크-서로 기대어 자라는 중입니다 / 주효림 132
I. 어영부영 1년 132
II. 혼자서 패기 넘치게 132
III. 뭉쳐서 즐겁게 134
IV. 서로 기대어 135
6. 장애학생 안전교육의 실제 / 박용성 138
01. 재난과 대응 140
02. 화재시 행동 매뉴얼 161
01. 화재시 행동매뉴얼 161
02. 119신고 162
03. 대피장소 선택 162
03. 대피방법 163
03. 대피를 도와주는 소방시설 164
03. 비상구는 생명의 문 164
03. 대피 본능 165
04. 초기대응?! 166
04. 소화기의 중요성-화재초기 166
04. 소화기 사용방법 167
04. 화재 목격시 패닉!! 167
04. 당황한 아나운서~~!! 168
04. 소화기 100%활용하기 168
04. 소화기 위력 169
04. 소화기 사용(실패사례) 169
04. 소화기 잘못된 사용 사례 170
04. 소화기와 사랑에 빠진 사람들~! 170
04. 옥내소화전 171
04. 옥내소화전 사용방법 172
7.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 장애 학생 지도의 실제 / 박계신 176
I. 정서·행동장애학생 지도의 실제 176
1. 효과적인 수업 원리 176
2. 학업기술 중재 전략 180
II. 자폐성 장애학생 지도의 실제 181
1. 교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 181
2. 시간 구조의 확립 181
3. 시각적·구체적 체제 182
4. 감각 조절 183
5. 활동에 참여하기 183
6. 자극통제 수립하기 184
7. 정보 미리 주기 184
참고문헌 184
8. 지적장애 및 학습장애 학생 지도의 실제 / 심승현 188
I. 말과 실천 188
1. 언어의 본질 188
2. 언어에 관한 관점 191
3. 배움과 언어 194
II.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의 정의 195
1. 지적장애의 정의 195
2. 지적장애의 분류와 진단도구 195
3. 학습장애의 정의 196
4. 학습장애의 분류와 진단 197
5. 학습장애의 치료 198
9. 특강 / 김승환[내용없음] 202
10. (공통) 국어과 수업의 실제 - 삶을 가꾸는 국어 수업 - / 진영란 208
I. 아이들의 삶은 어떻게 수업이 되는가? 208
1. '두꺼비 신랑'이야기를 듣다가 개구리 공부가 시작되다 208
2. 아이들이 '찾아서 읽기'를 시작 208
3. 놀이를 활동경험으로 전환하다 209
4. 배움을 지속하다 210
II.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11
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211
2. 학습자를 위한국어과 교육과정 213
III. 삶을 가꾸는 국어수업의 실제 213
1.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독서교육 213
2. 그림책이 던지는 질문 215
3. 천천히 제대로 읽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216
4. 즐겁게 겪고 서사문 쓰기 218
IV. 아이들이 주도하는 국어 수업 219
1. 추억을 떠올리다가 떡볶이 장사를 기획하다 219
2. 마을에서 인연을 만든다 220
V. 진짜 공부 223
11. (기본) 국어과 수업의 실제 / 장효미 226
I. 시작하며 226
II. 기본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226
1. 기본 초등 국어 교과의 핵심 역량 226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27
III. 기본 초등 국어과 수업의 실제 230
1.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와 장애특성을 고려한 수준 조정 230
2.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서의 단원 재구성 232
3.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234
IV. 마무리하며 236
참고문헌 236
12. (기본) 음악과 수업의 실제 / 최근영 240
I. 들어가며 240
II. 2015 기본 교육과정 초등 음악과 내용 241
1. 성격 241
2. 목표 242
3. 내용 체계 242
III. 음악과 수업의 실제 244
1. 노래 부르기 244
2. 악기 다루기 245
3. 감상하기 247
IV. 나가며 248
참고문헌 249
13. 청각장애 학생 지도의 실제 / 민병화 252
I. 들어가는 말 252
II. 청각장애교육 253
1. 청각장애교육의 현황 253
2. 청각장애의 정의 254
3. 청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254
III. 청각장애학생 교수학습지도의 실제 256
1. 청각장애학생의 특징 256
2. 청각장애학생 교수학습지도의 특징 257
3. 청각장애학생의 읽기·쓰기 특성 259
4. 청각장애학생 교수학습지도의 기본 전제 261
5.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지도 261
IV. 수어와 농문화 265
1. 한국수어의 특징 265
2. 농문화 269
V. 청각보장구 275
1. 청각보장구의 이해 276
VI. 나오는 말 278
참고문헌 278
14. 시각장애 학생 지도의 실제 / 고웅재 282
I. 서론 282
II. 시각장애학교의 교육과정 285
1. 유치원 과정 285
2. 초등학교 교과별 시간 배당 기준 286
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287
4.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288
5. 음악전공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289
6. 이료재활전공과 및 이료전문전공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290
7. 시각중복장애 교육과정-자립생활전공과 292
III. 시각장애학교 교수방법의 주안점 292
1. 조기 점자교육 시행 292
2. 실물교육 강화의 필요성 293
3. 세심하고 기술적인 설명법 고안 293
4. 정보통신보조기기의 적극적인 활용 294
5. 시각장애학교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강화 294
IV. 결론 295
15. 생각을 그리는 비주얼씽킹 - 이미지로 생각하는 습관 비주얼씽킹 - / 이인지 298
I. 비주얼씽킹이란? 298
1. 이미지의 시대 298
2. 비주얼씽킹의 정의 299
II. 비주얼씽킹의 장점 299
1. 내용 전달의 용이성 299
2. 정보의 압축성 301
3. 공감대 형성 302
III. 상징 그림 그리기 303
16. 개별화교육과 평가, 기록의 연계 / 조현선 308
I. 개별화교육계획(IEP) 308
1. 개별화교육계획 개관 308
2.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 308
3. 개별화교육계획의 의미 310
4.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운영 절차 311
II.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 방안 연구」의 방향 312
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1/2) 312
2.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2/2) 313
3.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의 주요 변화 313
III.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의 평가와 기록 317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연계(일체화) 317
2. S.M.A.R.T. 목표 세우기 317
3.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 317
IV. 특수교육 과정중심 평가 및 기록을 위한 나이스활용 안내(화면설명) 319
1. 주요사항 319
2. 과정중심평가 순서 319
참고자료 321
17. (기본) 수학과 수업의 실제 / 주용진 324
I.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주요 내용 이해 324
1. 기본교육과정 명칭의 변화 324
2.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교과 목표 324
3.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개정의 중점 325
4.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성격 325
5.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핵심역량 326
6.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내용 체계의 변화 326
II. 기본교육과정 초등 수학과 지도방법 및 적용 사례 328
1.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328
참고문헌 333
18. (공통) 수학과 수업의 실제 / 정미진 336
초등특수 기간제교사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명단 360
강당 합동개강식 및 강의 좌석표 : 상식철학으로 행복한 삶을(1.3.09 : 30) 361
합동 강의 좌석표 : 교육감특강 능력개발지원실 좌석배치도 362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건물 배치도 363
연수동 안내도 364
판권기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