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기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주차 : 2019. 1. 7(월) ~ 1. 11(금) 18
1. 미래 사회와 우리 교육의 방향 / 이동성 19
I. 들어가며 21
II. 혁신미래학교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 22
Ⅲ. 혁신미래학교의 법적 및 제도적 근거 30
IV. 혁신미래학교 초·중등 모델 예시 32
V. 나가며 36
참고문헌 37
2.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환경교육 / 김남수 39
3. 학교폭력예방 및 아동 청소년 보호방안 / 박주정 59
I. 들어가기 61
II. 학교폭력 관련 기구의 역할 61
III. 학교폭력 사안 처리 및 유의사항 63
IV. 성폭력 사안 처리 69
V. 아동학대의 이해 및 대처방안 71
VI. 나가기 76
참고문헌 76
4. 평화의 시대, 미래를 여는 통일교육 / 김창환 77
I. 다음 세대의 통일 인식 79
II. 다음 세대 통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88
III. 맺는 말 93
5. 교사의 마음리더십 / 배미애 95
I. 마음리더십 97
II. 마음리더십의 말 99
III. 공감교실 104
IV. 활동지 및 참고자료 106
6. 세계시민으로 가는 다문화교육 / 최용아 111
I. 다문화교육 이론 다지기 113
II. 세계시민교육 이론 다지기 114
III. 전라북도 다문화교육 정책 살피기 116
IV. 함께하는 다문화교육 119
참고문헌 122
7. 행복한 학급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 상담 / 유순 123
I. 들어가는 말 125
II. 우리는 어떻게 학부모와 만나야 할까? 126
III. 나가는 말 131
8. 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회복적 생활교육 / 서정기 133
I. 들어가며 135
II. 응보적 처벌과 생활교육 135
III.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138
IV. 회복적 정의의 교육적 적용과 실천 142
V. 마치며: 교육을 위한 회복, 회복을 위한 교육 146
참고문헌 146
9. 모두가 성장하는 행복하고 안전한 학급 운영 / 이혜진 147
『학급살이 풍경 1』 협력의 가치로 만나기 149
『학급살이 풍경 2』 새로운 시선으로 아이들 다시 보기 151
『학급살이 풍경 3』 마을을 아이들에게 돌려주기 154
『학급살이 풍경 4』 마음 읽어주기 155
『학급살이 풍경 5』 자연 속에서 크는 아이들 157
10. 함께 가는 교사의 길, 선배교사와의 공감 대화 159
11. 국가교육과정과 교사교육과정 / 정광순 165
1. 교사가 사용하는 교육과정: 국가교육과정 167
2. 교사가 개발할 교육과정: 교사교육과정 168
3. 교육과정으로 교과서보기 173
참고 문헌 176
부록 1. 2015 개정 국어과(1-2학년군) 성취기준(448시간) 177
부록 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178
12.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수업 / 김차명 185
13. 표현과 창작 중심의 음악수업 / 김승재 199
I. 음악과 함께 하는 삶 201
II. 창작 수업의 필요성 202
III. 창작 수업을 해보자 203
2주차 : 2019. 1. 14(월) ~ 1. 18(금) 209
14.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초등 성장평가 / 김미송 ; 김청미 211
15. 다양한 경험과 활동중심의 주제통합교과수업 / 정민경 235
I.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237
II. 통합교육과정 만들어 가기 238
III. 통합교육과정 만들어 가기 242
16. 창의성과 공동체성을 키우는 미술수업 / 김보법 247
17. 소프트웨어교육으로 변화를 꿈꾸는 교실 / 유여진 265
I. 유튜브 세대, 이미지와 영상으로 다가가다 267
II. 진정한 문제해결, 스마트하게 표현하다 271
III. 변화를 꿈꾸는, 소프트웨어교육을 만들다 275
18. 교권과 교원단체의 이해 / 노재화 279
1. 들어가며 281
2. 교사는 노동자다 282
3. 왜 노동조합인가? 283
4. 왜 전교조인가? 284
5. 존경 받는 '전교조 조합원의 자격' 6가지 286
6. 나오며 286
19. 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생중심 수학수업 / 이연희 287
I. 들어가는 말 289
II.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 수학 290
III. 창의적 수학수업의 실제 298
V. 맺음말 305
참고도서 305
20. 수학과 학습더딤의 이해와 지도 / 송푸름 307
수학학습부진의 특징과 유형 310
수감각이란? 313
수감각기반 지도의 실제 314
직산(subitizing)과 다양한 수세기 322
수감각활동(number sense activity) 329
수대화(number talk) - 만든 전략 329
21. 역사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이재운 339
1. 서론 341
2. 서희의 생애 341
3. 고려 초 정치상황 342
4. 동아시아 국제정세 344
5. 거란의 고려 침입과 서희의 활약 346
6. 서희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 350
7. 결론 351
22. 민주 시민의 길, 학생 자치 / 이영근 353
I. 학생이 주인인 교실, 어떻게 할까? 355
II.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위한 어린이자치회 360
III. 나가며 363
참고문헌 363
23.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국어 수업 / 임미성 365
I. 삶을 가꾸는 국어 수업과 온작품 읽기 367
II. 한 학기 한 권의 책 읽기(독서단원) 368
III. 2015 개정교육과정 3,4학년 독서단원 톺아보기 369
IV. 동시 온작품 읽기로 온삶 가꾸기 활동 373
24. 국어과 학습더딤의 이해와 지도 / 김민숙 379
I. 읽기 지도 방법 381
II. 읽기지도의 실제 382
III. 학생 지도 사례 386
참고자료 388
25. 교원인사와 복무 / 강인순 389
I. 전북 교원인사 방향 및 정책 이해 391
II. 교원복무의 이해 395
III. 교원의 휴·복직 400
IV. 교원으로서 청렴과 공정의 의무 403
V. 공무원 범죄의 이해 및 예방 404
VI. 교권침해 406
3주차 : 2019. 1. 21(월) ~ 1. 25(금) 417
26.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수업 / 정민수 419
I. 사회수업을 성찰해야 하는 이유 422
II.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지점 425
III. 아이들과 더불어 살기 위해 428
참고문헌 428
수업성숙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429
수업성숙도에 강점을 그리다! 431
성숙도로 핵심역량을 찾아라! 432
성숙도 성격유형의 일반적인 해석 433
성숙도 핵심역량 향상방안 434
27. 상상력을 키우는 안전한 과학수업 / 심재국 437
I. 과학교육과정 이해 439
II. STEAM 수업 적용 사례 442
III. 과학실험에서의 안전교육 447
28. 나눔과 배려의 통합교육 / 한은영 449
I. 함께 하는 통합교육을 위한 제안 451
II. 통합교육의 성장을 위한 사례 나눔: 참(C·H·A·M)살이 활동 457
29. 즐겁고 안전한 체육수업 / 김양수 461
I. 체육수업의 위기를 몰고 온 미세먼지 463
II. '한방에 끝나는 교실체육 4O분' 실천하기 465
III. 맺으며 472
참고문헌 473
30. 교권과 교원단체의 이해 / 최정근 475
I. 교원단체 관련 법령 477
II. 2018 한국교총 478
III. 교총의 교권보호활동과 복지 479
IV. 선생님, 교총과 함께해요 480
31. 특강 / 김승환 481
32. 음악으로 소통하는 교사의 삶 / 문고은 ; 김지혜 ; 김수연 ; 김시온 ; 김연희 485
우리의 삶과 음악 487
우리의 삶을 위로해주는 음악 488
음악을 연주한다는 것은 488
33. 교육과정과 함께하는 학교회계의 이해와 실제 / 임대선 489
NO 1. 학교회계 예산서 이해하기 492
NO 2. 예산집행 498
34. 학생이해를 통한 심리 상담 / 구상윤 503
I. 이야기를 시작하며 505
II.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낮추는 요인 505
III. 나를 알아봅시다. 507
IV. 4가지 기본 성격에 따른 행동특성 및 지도방법 508
V. 성격 조합별 특성 512
VI. 학급경영 실천사례(예) 513
VII. 이야기를 마치며 515
참고문헌 515
35. 시선 집중, 동기유발 마술놀이 / 정광호 517
1. 마술(Magic)과 교육마술(Magic for Education) 519
2. 교육마술 왜 필요할까? 519
3. 교육마술의 법칙 520
4. 마술을 적용할 때 지켜야 할 여섯가지 원칙 520
5. 학생 앞에서 마술 시연을 꺼리는 선생님들! 이렇게 해보세요 520
6. 마술하기 전 아이들에게 알려주세요! 521
7. 교육마술 시 교사가 해야 할 질문 521
8. 마법의 주문 521
9. 교육마술의 적용 예시 522
36. 토닥토닥 심성놀이 / 나승빈 533
I. 놀이 준비와 놀이의 수준 이야기 535
II. 놀이에 대한 생각, 감정, 결심 알아보기 536
III. 공동체 놀이 이야기 537
IV. 놀이 회의로 문제 해결하고 성장하기 542
V. 놀이와 학습의 만남 546
참고문헌 548
37. 건강한 발달을 돕는 밧줄놀이 / 윤충현 549
1. 숲밧줄자연놀이란? 551
2. 왜 밧줄일까? 552
3. 숲밧줄자연놀이 교육 553
4. 숲! 밧줄! 숲에서 노는 이유 554
숲맛줄놀이 장비 556
밧줄 매듭법 560
38. 학교 안전 교육의 이해 / 이종복 565
I. 방재와 재난 567
II. 생애주기별 안전 교육 및 생활 안전방재 569
성찰의 시간 573
자유 기록지 578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기 대상자 명단 581
선배와의 공감대화 및 분임토의 강의실 585
판권기 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