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협력진
머리말 / 김성열
연구 요약
목차
제1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설정 19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2. 연구 내용 24
3. 연구의 방법과 절차 26
4. 연구 추진 일정 34
Ⅱ. 2009 개정 교육과정 시안 개발의 방향 설정 35
1. 교육과정 개정 연구 추진의 배경 35
2.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47
제2부 학교급별 교육과정 시안 개발 58
Ⅰ. 교육적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 설정 59
1. 교육적 인간상의 개정 59
2. 학교급별 목표의 개정 75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안 개발 83
1.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83
2.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85
Ⅲ. 중학교 교육과정 시안 개발 105
1.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105
2.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114
Ⅳ. 고등학교 교육 과정 시안 개발 125
1.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안 개발 125
2.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안 개발 160
제3부 2009 개정 교육과정(총론) 시안 173
Ⅰ. 2009 개정 교육과정(총론) 시안 174
Ⅱ. 신구 교육과정 비교표 203
1. 교육과정 구성 203
2. 초등학교 206
3. 중학교 208
4. 고등학교 210
Ⅲ. 요약 및 제언 214
1. 요약 214
2. 제언 227
참고 문헌 230
부록 232
〈부록 1〉 2009 개정 교육과정 관련 설문조사(총 9종) 233
〈부록 2〉 설문 분석 결과 287
〈표 1-Ⅰ-1〉 교사용 설문 실시를 위한 시도별 학교 표집 수 29
〈표 1-Ⅰ-2〉 학생, 학부모용 설문 실시를 위한 시도별 학교 표집 수 30
〈표 1-Ⅰ-1〉 교육과정 시기별 고등학교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 권장 48
〈표 2-Ⅰ-1〉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안한 핵심 역량과 하위 요소 63
〈표 2-Ⅰ-2〉 영국, 호주(퀸즈랜드 주), 캐나다(퀘벡 주) 교육과정의 범교과 영역 64
〈표 2-Ⅰ-3〉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 66
〈표 2-Ⅰ-4〉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 73
〈표 2-Ⅰ-5〉 교육과정 시기별 교육과정상에서의 교육 목표의 외양 개관 75
〈표 2-Ⅰ-6〉 교육적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와의 연계 78
〈표 2-Ⅱ-1〉 집중이수에 따른 '학년군'과 '교과군' 편제 운영을 위한 요구 사항 88
〈표 2-Ⅱ-2〉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도 주체(교사) 90
〈표 2-Ⅱ-3〉 현행 '우리들은 1학년' 운영에 대한 의견(학부모) 92
〈표 2-Ⅱ-4〉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의 적정 수업 시수(교사) 92
〈표 2-Ⅱ-5〉 초등학교에서 교과 집중 이수제 도입이 가장 필요한 학년군(교사) 95
〈표 2-Ⅱ-6〉 교과 집중 이수 실시에 따른 미이수 교과의 처리 방안(교사) 97
〈표 2-Ⅱ-7〉 '돌봄' 기능 관련 규정 제시 방안에 대한 의견(교사) 101
〈표 2-Ⅱ-8〉 '돌봄' 기능을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교사) 101
〈표 2-Ⅱ-9〉 돌봄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학부모) 102
〈표 2-Ⅲ-1〉 학년군·교과군제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중복응답포함) 106
〈표 2-Ⅲ-2〉 학년별, 학기별 집중 이수를 통한 이수 교과목 수 감축... 108
〈표 2-Ⅲ-3〉 교과 집중 이수제를 통한 학기별 이수 과목수 '8개 교과목 이하'에... 108
〈표 2-Ⅲ-4〉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내용으로서 적절한 활동 110
〈표 2-Ⅲ-5〉 창의적 체험활동이 전인교육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111
〈표 2-Ⅲ-6〉 선택 과목을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으로 배당 할 경우 장점 112
〈표 2-Ⅲ-7〉 진로지도를 위한 '진로 관련 교과'의 선택 과목 개설 필요성 113
〈표 2-Ⅲ-8〉 한문, 생활외국어, 정보, 환경, 보건 이외에 선택과목으로 포함되기를... 113
〈표 2-Ⅲ-9〉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114
〈표 2-Ⅲ-10〉 집중 이수 실시시 전학 등의 이유로 이수하지 못한 교과의 처리... 118
〈표 2-Ⅳ-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단위 배당 기준 개선 128
〈표 2-Ⅳ-2〉 현행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고등학교 교과(군)의 비교 132
〈표 2-Ⅳ-3〉 현행 선택과목과 개선된 선택과목의 비교 133
〈표 2-Ⅳ-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보통교과 134
〈표 2-Ⅳ-5〉 고등학교 체험활동 이수 단위인 24단위에 대한 적절성(교사) 136
〈표 2-Ⅳ-6〉 현재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3년 동안 주당 4시간씩... 136
〈표 2-Ⅳ-7〉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내용으로서 적절한 활동(중복응답포함)〈학부모〉 136
〈표 2-Ⅳ-8〉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내용으로서 적절한 활동... 137
〈표 2-Ⅳ-9〉 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이외에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137
〈표 2-Ⅳ-10〉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기간의 조정에 대한 의견 138
〈표 2-Ⅳ-11〉 고등학교 1학년부터 학생이 필요로 하는 과목 선택 학습에 대한... 139
〈표 2-Ⅳ-12〉 고등학교 1학년부터 학생이 필요로 하는 학습 선택〈학생〉 139
〈표 2-Ⅳ-13〉 교과 영역에 배당된 필수 이수 단위에 대한 적절성〈입학사정관〉 141
〈표 2-Ⅳ-14〉 일반계 고등학교의 최소 필수 이수 단위수인 115단위의 편성에... 141
〈표 2-Ⅳ-15〉 일반계 고등학교의 소수 과정 개설 및 자율학교의 경우 교과(군)별... 142
〈표 2-Ⅳ-16〉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진로 집중 과정 설치에 관한 기본지침... 143
〈표 2-Ⅳ-17〉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진로 과목과 시간을 제시하는 것에 대한... 144
〈표 2-Ⅳ-18〉 학생들이 배우기 원하는 과목을 학교에서 신설(학생) 144
〈표 2-Ⅳ-19〉 학교에서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145
〈표 2-Ⅳ-20〉 고등학교에서 과정(예 :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예체능과정 등)의... 145
〈표 2-Ⅳ-21〉 고등학교 총 이수 단위(206단위)에 대한 적절성(교사) 146
〈표 2-Ⅳ-22〉 현재 고등학교 학생의 주당 35시간의 수업시간에 대한 의견(학부모) 146
〈표 2-Ⅳ-23〉 현재 고등학생의 주당 35시간(중학교 34시간)수업에 대한... 147
〈표 2-Ⅳ-24〉 고 1부터 학생이 과목을 선택하는 체제에 대한 의견(학부모) 162
〈표 2-Ⅳ-25〉 고 1부터 학생이 과목을 선택하는 체제에 대한 의견(학생) 162
〈표 2-Ⅳ-26〉 교과(군)별 최소 이수 단위의 소계 75단위의 적절성에 대한 165
〈표 2-Ⅳ-27〉 보통 교과 필수 이수 단위를 75단위 이상으로 하는 것에 대한... 165
〈표 2-Ⅳ-28〉 교과(군)별 최소 이수 단위 소계 75단위의 적절성에 대한... 166
〈표 2-Ⅳ-29〉 전문 과목을 80단위 이상 이수하게 하는 지침의 적절성에 대한... 168
〈표 2-Ⅳ-30〉 전문 과목을 80단위 이상 이수하게 하는 지침의 적절성에 대한... 169
〈표 2-Ⅳ-31〉 학생들이 배우기 원하는 과목 신설에 대한 의견(학생) 171
[그림 1-Ⅰ-1] 국가교육과정개정위원회 구성도 27
[그림 1-Ⅱ-1] 교육과정 개편 기본 절차 41
[그림 1-Ⅱ-2] 미래형 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구조 개선안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