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가. 미래 사회와 미래 교사의 역할 및 요구되는 전문성 17
나. 해외 선진국의 교원양성기관 교육내용 개선사례 및 우수사례 분석 17
다.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교육관계자 의견수렴 시사점 분석 17
라. 미래 사회에 부합하는 미래형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방향 도출 18
3. 연구 절차 및 방법 19
가. 문헌 분석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설문조사 21
라. 정책협의회 21
4. 기대효과 22
II. 미래 교사의 역할 및 요구되는 전문성 23
1. 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 26
가. 교사의 역할 26
나. 교사의 전문성 27
2. 미래 사회의 특징 30
3. 미래 사회가 추구하는 인재상 38
4. 미래 사회의 학교 모습 42
5.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 47
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 47
나.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의 전문성 52
다. 미래 교원의 핵심 역량 58
6. 미래 사회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 66
가. 미래 사회 변화 대응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7
나. 학교 공동체 운영과 지역 협력 및 글로벌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68
다. 미래형 교육과정 구성 및 실행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68
라. 학생 이해 및 의사소통과 지도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69
마. 자기 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9
III. 해외선진국의 교원양성기관 교육내용 개선사례 및 우수사례 분석 71
1. 일본 72
가. 교원양성 개요 72
나. 초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75
다. 중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81
라. 시사점 84
2. 미국 86
가. 교원양성 개요 86
나. 초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91
다. 중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100
라. 시사점 103
3. 핀란드 107
가. 교원양성 개요 107
나. 초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110
다. 중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114
다. 시사점 121
4. 영국 124
가. 교원양성 개요 124
나. 초등 교육과정 운영 사례 129
라. 시사점 138
5. 프랑스 141
가. 교원양성과정 개요 141
나.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143
다. 실무능력 관련 교원양성 프로그램 144
6. 해외 주요국 교원양성과정의 시사점 145
가. 교육 실습 기간과 내용이 충실하다. 148
나. 아동발달, 의사소통, 학부모와 의사소통 역량을 충실히 기른다. 149
다. 현장과 연계된 교직 과목을 제공한다. 150
라. 미래 기술 역량 신장을 위한 기회가 제공된다. 151
마. 교육 실행연구 역량을 기르는 기회가 제공된다. 153
바. 복수전공이나 부전공 이수를 권장한다. 154
사. 기타 미래 사회 핵심역량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155
IV.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와 요구 조사 157
1.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의 실태와 요구 조사에 대한 선행 연구 157
가. 교원의 기본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157
나. 교직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165
다. 전공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170
라. 전반적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173
2.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협의회 의견 182
3. 미래형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방향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191
가. 설문조사 결과 193
4. 요약 및 시사점 216
V. 요약 및 결론 220
1. 요약 220
2. 결론 222
가. 미래 사회의 교사 역량 신장을 위한 개선 방향 222
나. 현장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개선 227
다. 교육 실습을 강화해야 한다. 231
라.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 232
3. 미래형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수반되어야 할 변화 234
가. 교원 임용제도의 발전 235
나. 교원양성기관 평가 제도의 발전 235
다. 관련 법령 236
라. 교원양성기관의 변화 237
마. 교원양성 관련 기관 사이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 238
VI. 참고문헌 240
부록 252
[부록 1] 회의록 252
[부록 2] 설문조사 문항 265
표 II-1. 교사전문성 개념의 3가지 구성 요소 28
표 II-2. 산업혁명의 흐름 32
표 II-3. 미래 인재의 조건 선행 연구 38
표 II-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40
표 II-5. 미래 사회 교사의 역할 기존 연구 결과 종합 51
표 II-6. 미래 사회 교사의 전문성 선행 연구 결과 종합 57
표 II-7. 미래 사회 학교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과 정의 59
표 II-8. 지능정보사회의 교원 핵심 역량 60
표 II-9. 미래 사회 교사의 핵심역량과 하위영역 63
표 II-10. 미래 교사의 핵심역량 연구 결과 종합 67
표 III-1. 국립교원양성계 대학 현황(2012) 73
표 III-2. 교원양성과정 인정 수(2011. 5. 1) 73
표 III-3. 현직 교원의 소유면허장별 구성(2010. 10. 1) 74
표 III-4. 교토 교육대학교 '교직에 관한 과목' 개설 현황 77
표 III-5. 초등학교 교원 1종 면허증 취득의 방법 78
표 III-6. 교육과정 영역별 우리나라와 일본 학점 비교 80
표 III-7. 시네마대학 학년별 교육과정 과정 예시 82
표 III-8. 미국 대학의 교직교육 과정 91
표 III-9. 응용학습과 발달과학(학사학위) 교사자격 프로그램의 사례 94
표 III-10. Connecticut 대학교의 교원양성 교육과정 96
표 III-11. 중등교원 교사자격과정 신청항목 98
표 III-12. 미시건주립대학교 중등교원양성 프로그램 이수 요건 101
표 III-13. 미시건주립대학 교직 교육과정 현황 102
표 III-14. 핀란드의 학교급 및 유형에 따른 교사 자격 구분 108
표 III-15. 2010년 학급담임교사과정 지원자 및 합격자 현황 110
표 III-16. 헬싱키대학 담임교사교육 교육과정(2008) 113
표 III-17. 교과교사를 위한 교육학 교과의 구조(2008) 114
표 III-18. 위바스킬라대학교 교사교육학과 중등교사양성과정 교직학 교육과정 117
표 III-19. Jyväskylä 대학 중등교사교육 교육과정 119
표 III-20. 헬싱키대학교 교사 교육과정 이수 조건 120
표 III-21. 헬싱키 대학의 과목 전담교원의 교과교육학 내용 120
표 III-22. 영국과 우리나라의 학제 비교 125
표 III-23. 영국의 주요 교원양성 및 교원자격 취득 경로별 특징 127
표 III-24. 2018학년도 더램 대학교 학부 수준(BA) 초등교사 ITT 교육과정 130
표 III-25. 2018학년도 더램 대학교 대학원 수준(PGCE) 초등교사 ITT 교육과정 133
표 III-26. 영국 대학교의 교육 실습 기간과 운영 방법 134
표 III-27. PGCE 교육과정 및 연구활동 예시 138
표 III-28. 일반 공통과정 예시 143
표 III-29. 해외 주요 국가의 중등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공통적/대표적 사례 145
표 III-30. 해외 주요 국가의 초등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공통적/대표적 사례 146
표 III-31. 주요국의 SW 관련 이수과목 개설 현황 152
표 III-32. 연구기반 교원교육과정 사례 154
표 IV-1. 교원양성기관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175
표 IV-2. 전문가 협의회 시기와 참여자 183
표 IV-3. 설문조사 참여자의 유형 193
표 IV-4. 소속 기관별 대학 자율성 확대에 대한 의견 분포 199
표 IV-5. 실습기간 이외 문제점에 대한 소속기관별 응답 분포 205
표 IV-6. 주요 기타 의견의 유형 212
표 IV-7. 실태 및 요구조사 연구 결과 종합 및 요약 216
그림 I-1. 연구 절차 19
그림 III-1. 시마네대학 1,000시간 체험학습 프로그램 영역별 구성 81
그림 III-2. 미국의 교원자격 획득 과정 90
그림 III-3. 핀란드 교사교육 양성 경로 109
그림 III-4. 핀란드의 교원자격 획득 과정 115
그림 III-5. 영국의 주요 교원양성 및 교원자격 취득 경로 126
그림 III-6. '초등학교에서의 교수와 학습' 과목의 운영현황 132
그림 III-7. 영국의 교원자격 획득 과정 136
그림 III-8. 프랑스 교원양성체제의 구조 142
그림 IV-1. 4차 산업혁명 주요 역량과 그 하위 역량 159
그림 IV-2. 참여자의 소속 기관별 분포 192
그림 IV-3. 참여자의 지역별 분포 192
그림 IV-4. 총 이수학점에 대한 의견 194
그림 IV-5.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내 주요 영역 사이의 연계성에 대한 의견 194
그림 IV-6. 교원양성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 포함에 대한 의견 195
그림 IV-7. 복수전공 필요성에 대한 의견 196
그림 IV-8. 복수전공 장려 방안에 대한 의견 196
그림 IV-9. 부전공 자격 권장에 대한 의견 197
그림 IV-10. 교원양성 교육과정에서 대학의 자율성 확대에 대한 의견 198
그림 IV-11. 교직 영역 중 확대가 필요한 하위 영역에 대한 의견 199
그림 IV-12. 교직 영역 중 축소가 필요한 하위 영역에 대한 의견 200
그림 IV-13. 교직이론 영역 과목에 대한 견해 201
그림 IV-14. 학급운영, 학생 학부모 상담 역량 관련 견해 202
그림 IV-15. 범교과 교육 내용 반영 필요성에 대한 의견 203
그림 IV-16. 교육 실습 기간 확대에 대한 의견 204
그림 IV-17. 교육 실습의 문제점 204
그림 IV-18. 전공 기본 이수과목 21학점에 대한 의견 206
그림 IV-19. 교과교육 과목의 학점과 과목 수에 대한 의견 207
그림 IV-20. 교과교육 영역 과목 개선 방향에 대한 견해 208
그림 IV-21. 교과교육 영역에서 강화되어야 할 내용 209
그림 IV-22. 교과교육에서 강화할 내용에 대한 소속기관별 응답 분포 210
그림 V-1. 교대, 사대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