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협력진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16
Ⅱ.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방향과 절차 17
1. 교육과정 해설의 기능과 역할 17
2.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20
가.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20
나.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의 해설 체제 21
3.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의 절차 23
가. 연구 개발의 절차와 주요 방법 23
나. 연구 개발 추진 절차별 주요 협의회 및 결과 26
Ⅲ. 2009년 개정 도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및 내용 27
1. 교육과정 해설의 구성 체제 28
2. 교육과정 해설의 주요 내용 30
가. 성격 30
나. 목표 31
다. 내용 32
라. 교수·학습 방법 34
라. 평가 35
Ⅳ. 요약 및 제언 37
1. 요약 37
2. 제언 39
참고 문헌 41
부록 : 2009 개정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43
Ⅰ. 2009년 도덕과 고등학교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46
Ⅱ. 도덕과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52
Ⅲ.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59
Ⅳ.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과목 신· 교육과정 비교 213
Ⅴ.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 222
〈표 Ⅱ-1〉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서 체제와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서 체제 20
〈표 Ⅱ-2〉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서의 내용 서술 체제 22
〈표 Ⅱ-3〉 2009 개정 도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 절차와 방법 25
〈표 Ⅱ-4〉 주요 협의회 및 그 결과 26
〈표 Ⅲ-1〉 2009 개정 도덕과 해설서 구성 체제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