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머리말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병영 스트레스 15
1. 병영 스트레스의 개념 15
2. 병영 스트레스의 발생 원인 17
3. 병영 스트레스의 영향 19
제2절 스트레스 관리전략 27
1. 스트레스 관리의 개념 27
2. 개인 수준의 스트레스 관리전략 29
3. 조직 수준의 관리전략 31
제3절 병영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및 제도 32
1. 한국군 32
2. 미군 39
3. 군외 기관 41
제3장 현실태 진단 및 분석 43
제1절 병 스트레스 진단도구 검증 및 활용 실태 43
1. 조사 대상 및 방법 43
2. 병영 스트레스 진단도구 검증 결과 44
3. 병 스트레스 진단도구 활용 실태 47
제2절 병영 스트레스 진단결과 52
1. 일반부대 스트레스 진단결과 52
2. 청해부대 스트레스 진단결과 55
제3절 PTSD 발생 현황 및 관리 실태 59
1. 조사 대상 및 방법 59
2. 외상사건 경험자 PTSD 발생 현황 60
3. PTSD 관리 실태 61
제4절 비전캠프 운용 실태 64
1. 조사 대상 및 방법 64
2. 조사 결과 68
제4장 발전 방안 95
제1절 병영 스트레스 관리방안 95
1. 기본 개념 95
2. 효과적인 스트레스 진단 시스템 구축 96
3. 병영 스트레스 예방교육 강화 100
4. 병영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103
5. 병영 스트레스 관리 업무 시스템 구축 111
제2절 PTSD 관리 방안 112
1. PTSD 관리 기본모형 112
2. 단계별 PTSD 관리 112
3. PTSD 관리 업무체계 116
4. PTSD 관리를 위한 민군 협조방안 117
제3절 비전캠프 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 119
1. 기본 개념 및 방향 119
2. 운용 제대 및 입소 대상자 120
3. 진행자 120
4. 교육 시기/기간 및 장소 121
5. 프로그램 내용 122
6. 프로그램 진행 : 「상담특기병 제도」 도입 123
제5장 요약 및 맺음말 138
참고문헌 140
붙임 : 스트레스 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145
〈표 1-1〉 연구 범위 및 방법 13
〈표 2-1〉 스트레스의 개념 구분 16
〈표 2-2〉 스트레스 원인 17
〈표 2-3〉 군 조직에서의 스트레스 원인 18
〈표 2-4〉 군 사망자 현황 20
〈표 2-5〉 자살 사고의 원인 21
〈표 2-6〉 군무이탈 사고의 원인 21
〈표 2-7〉 PTSD 관련 용어 23
〈표 2-8〉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진단기준(DSM-Ⅳ) 24
〈표 2-9〉 스트레스 관리전략의 구분 29
〈표 2-10〉 병영 스트레스 해소 관련 프로그램 33
〈표 2-11〉 비전캠프 일정 및 주요내용 34
〈표 2-12〉 이등병 선진 병영캠프 일정 및 주요내용 35
〈표 2-13〉 병장 선진 병영캠프 일정 및 주요내용 36
〈표 2-14〉 Blue Land프로그램 일정 및 주요내용 37
〈표 2-15〉 상병 진급캠프 프로그램 일정 및 주요내용 38
〈표 2-16〉 웰컴 캠프 일정 및 주요내용 38
〈표 2-17〉 미군의 스트레스 관리 40
〈표 2-18〉 군외 기관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42
〈표 3-1〉 조사 대상 부대 및 인원 현황 43
〈표 3-2〉 분석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3-3〉 병영 스트레스 진단도구의 하위 범주별 신뢰성 검증 결과 45
〈표 3-4〉 요인분석 결과 삭제 및 조정 필요 문항 47
〈표 3-5〉 스트레스 진단도구 활용 실태 48
〈표 3-6〉 병 스트레스 진단도구의 문제점 49
〈표 3-7〉 국방부 및 육본 통제 식별도구 51
〈표 3-8〉 스트레스 유발요인별 수준 53
〈표 3-9〉 스트레스 원인 분석(자기진단) 54
〈표 3-10〉 계급별 스트레스 관리대상 54
〈표 3-11〉 스트레스 수준별 분석 결과 55
〈표 3-12〉 청해부대 스트레스 진단 및 설문 인원 56
〈표 3-13〉 계급별 설문 인원 56
〈표 3-14〉 스트레스 유발요인별 수준 57
〈표 3-15〉 스트레스 수준별 분석 결과 58
〈표 3-16〉 스트레스 원인 분석(자기진단) 58
〈표 3-17〉 조사 대상 부대 및 인원 현황 59
〈표 3-18〉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3-19〉 외상 사건 유형별 PTSD 수준 61
〈표 3-20〉 PTSD에 대한 인식 여부 62
〈표 3-21〉 사고 관련 병사 대상 면담 실시 여부 62
〈표 3-22〉 면담 제공자 현황 63
〈표 3-23〉 면담 효과 여부 63
〈표 3-24〉 자료수집 현황 64
〈표 3-25〉 조사 대상자 현황 65
〈표 3-26〉 설문지 구성 66
〈표 3-27〉 비전캠프 프로그램 평가영역 및 방법 68
〈표 3-28〉 상황평가 결과 종합 69
〈표 3-29〉 군내 자살자 현황 70
〈표 3-30〉 인명사고 원인별 현황 70
〈표 3-31〉 관계자 조사 방법 71
〈표 3-32〉 병 요구 분석 결과 72
〈표 3-33〉 간부 인터뷰 결과 73
〈표 3-34〉 인터뷰 대상 군종장교 현황 73
〈표 3-35〉 비전캠프가 차지하는 업무 비중 정도 74
〈표 3-36〉 비전캠프 진행상 어려운 점 74
〈표 3-37〉 군종장교들의 비전캠프 프로그램 개선 의견 75
〈표 3-38〉 프로그램 담당 실무자 인터뷰 결과 76
〈표 3-39〉 투입차원의 평가 영역과 평가내용 77
〈표 3-40〉 투입평가 결과 78
〈표 3-41〉 비전캠프의 단계 구성과 핵심 개념 79
〈표 3-42〉 비전캠프 등록 절차 확인 결과 81
〈표 3-43〉 비전캠프 교육 시설 및 기자재 확인 결과 82
〈표 3-44〉 '09 비전캠프 예산 현황 83
〈표 3-45〉 비전캠프 횟수 및 인원 84
〈표 3-46〉 과정평가 영역과 평가내용 85
〈표 3-47〉 과정평가 결과 종합 85
〈표 3-48〉 '09 전반기 비전캠프 입소사유별 현황 86
〈표 3-49〉 비전캠프 참가자 인터뷰 결과 87
〈표 3-50〉 비전캠프 참가자 사후관리 체계 87
〈표 3-51〉 도우미 병사 활용 설문 결과 88
〈표 3-52〉 교육대 인원 편성 현황 89
〈표 3-53〉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90
〈표 3-54〉 리더십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결과 91
〈표 3-55〉 상담 관련 전공 현황 92
〈표 3-56〉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평가 결과(대응표본 t-검정) 92
〈표 3-57〉 프로그램에 대한 행동평가 결과 93
〈표 3-58〉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평가 결과(대응표본 t-검정) 94
〈표 4-1〉 병영 스트레스 진단 문항 중 수정 필요 문항 99
〈표 4-2〉 팀 빌딩 프로그램 대상부대 102
〈표 4-3〉 병영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세부 교육 내용 104
〈표 4-4〉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6
〈표 4-5〉 스트레스 수준 변화 측정 결과 107
〈표 4-6〉 군 스트레스 진단도구 적용 결과 108
〈표 4-7〉 소감문 분석 결과 109
〈표 4-8〉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강사 양성교육 및 관리방안 110
〈표 4-9〉 PTSD 예방 관리 교육 113
〈표 4-10〉 정신보건센터 운용 118
〈표 4-11〉 비전캠프 개선 및 보완 방향 119
〈표 4-12〉 기본권 상담업무 관련 지침(육군본부) 124
〈표 4-13〉 상담병 유형별 운영지침 126
〈표 4-14〉 '솔리언 또래상담' 사업 현황 129
〈표 4-15〉 상담병 지원자격 130
〈표 4-16〉 상담 특기병 지원 가능학과 131
〈표 4-17〉 상담병 특기 교육 세부계획(안) 132
〈표 4-18〉 한국 청소년 상담원의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 구성 133
〈표 4-19〉 상담 특기병 임무 134
〈표 4-20〉 청소년 상담사(국가공인) 자격요건 및 상담실무 경력표 135
〈표 4-21〉 상담 실무경력 인정기관(청소년 상담사 시행령 별표 3의 규정) 137
〈그림 2-1〉 적정 스트레스 수준 곡선 19
〈그림 2-2〉 외상 사건 피해자의 분류 22
〈그림 2-3〉 정신질환의 사회적 기능 26
〈그림 2-4〉 Quick & Quick의 스트레스 관리전략 연구모형 28
〈그림 3-1〉 병 스트레스 진단도구 집단 분석 결과(예) 50
〈그림 4-1〉 스트레스 원인 및 결과 95
〈그림 4-2〉 효과적인 병영 스트레스 관리 96
〈그림 4-3〉 병영 스트레스 진단 시스템 개선 방향 97
〈그림 4-4〉 인성교육과 리더십 교육의 관계 101
〈그림 4-5〉 계급별 병 리더십 교육목표 및 이수 과정 101
〈그림 4-6〉 강사 양성 대상 및 양성 방법 110
〈그림 4-7〉 스트레스 관리업무체계 111
〈그림 4-8〉 PTSD 관리 기본모형 112
〈그림 4-9〉 PTSD 응급대응체계 114
〈그림 4-10〉 「응급대응단계」 조치사항 114
〈그림 4-11〉 「1차 진단 단계」 조치사항 115
〈그림 4-12〉 「2차 진단 단계」 조치사항 116
〈그림 4-13〉 PTSD 업무체계 117
〈그림 4-14〉 전문치료기관에의 협조체계 119
〈그림 4-15〉 상담 특기병 운용 개념 128
〈그림 4-16〉 상담병 교육체계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