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미래 국방환경과 리더십 발전 방향 24
1. 미래 국방환경과 군의 과제 24
가. 다양한 안보 상황의 변화와 글로벌 리더십 구현 24
나. 선진 국방운영 체제 구축 25
다. 군대문화의 선진화 26
2. 미래 군 리더십 발전 방향 28
가. 리더십은 미래 국방 경쟁력의 핵심요소 28
나. 선진 국방을 조형하는 간부의 리더십 육성 29
다. 군 리더십의 선진화 33
3. 선진국의 리더십기관 운영 추세 36
가. 미 육군 행동사회과학연구소(ARI) 36
나. 미 육군리더십센터(CAL) 39
다. 독일군 정신전력센터 43
라. 선진국의 군 리더십기관 운영 평가 50
제3장 한국군 리더십기관 운영 실태 분석 56
1. 한국군 리더십기관 설치 배경 및 경과 56
가. 국방리더십개발원 56
다. 각 군 리더십센터 57
2. 한국군 리더십기관 운영 실태 58
가. 분석요소 및 내용 58
나. 국방리더십개발원 59
다. 육군리더십센터 74
라. 해군리더십센텨 88
마. 공군리더십센터 98
제4장 국방리더십개발원과 각 군 리더십센터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109
1. 조직구조 및 직무설계 고찰 109
가. 조직시스템의 특성 109
나. 조직구조 설계 112
2. 군 리더십조직의 운영개념과 방향 114
가. 군 리더십조직의 역할과 위상 114
나. 한국군 리더십조직의 운영체계 119
3. 국방리더십개발원과 각 군 리더십센터의 효율적 운영방안 131
가. 접근방향 131
나. 임무 및 기능 139
다. 조직구조 및 변경 168
라. 업무운영체계 204
마. 종합 및 정책발전 건의 218
제5장 결론 223
참고문헌 227
〈표 1-1〉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19
〈표 1-2〉 리더십 정책관련 주요 분석 대상 자료 20
〈표 1-3〉 군 내외 리더십기관 관련자료 검토 내용 21
〈표 1-4〉 리더십기관 의견수렴 및 토의 22
〈표 2-1〉 ARI 소장의 책무 37
〈표 2-2〉 미 육군의 제대별 리더십 요구수준 42
〈표 2-3〉 ZIF에 적용되는 리더십 46
〈표 2-4〉 미군과 독일군의 리더십기관의 특성 비교 51
〈표 3-1〉 한국군 리더십기관 운영실태 분석 요소 59
〈표 3-2〉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임무 및 기능 60
〈표 3-3〉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운영방식 62
〈표 3-4〉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대 내외 교류 대상 및 내용 64
〈표 3-5〉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대 내외 교류 활동 65
〈표 3-6〉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운영 의견(종합) 71
〈표 3-7〉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운영실태 평가 73
〈표 3-8〉 육군리더십센터의 주요 기능 76
〈표 3-9〉 육군리더십센터 주요 추진업무 80
〈표 3-10〉 2009년도 육군리더십센터 사업 82
〈표 3-11〉 육군리더십센터 부서별 사무분장 83
〈표 3-12〉 육군 리더십센터 리더십교육 지원 현황 85
〈표 3-13〉 육군 리더십센터 운영에 대한 의견 86
〈표 3-14〉 육군 리더십센터 운영에 대한 평가 87
〈표 3-15〉 해군리더십센터의 주요 임무 및 기능 90
〈표 3-16〉 해군리더십센터의 대상 및 교육기간 92
〈표 3-17〉 해군리더십센터의 정훈보수교육 92
〈표 3-18〉 해군리더십센터 주요 추진업무 94
〈표 3-19〉 해군리더십센터의 인원 편성 96
〈표 3-20〉 해군리더십센터의 운영에 대한 의견 97
〈표 3-21〉 해군리더십센터의 운영에 대한 평가 98
〈표 3-22〉 공군리더십센터의 주요 기능 100
〈표 3-23〉 공군리더십센터 주요 추진업무 102
〈표 3-24〉 공군리더십센터 운영에 대한 의견 104
〈표 3-25〉 공군리더십센터 운영에 대한 평가 105
〈표 3-26〉 군 리더십 관련 기관 종합 분석 106
〈표 4-1〉 운영체제 검토 방안 121
〈표 4-2〉 한국군 리더십조직 운영체제 검토결과 종합 131
〈표 4-3〉 현행 한국군 리더십 조직의 임무/기능 140
〈표 4-4〉 각 군 리더십센터의 주요 연구업무/활동 142
〈표 4-5〉 국방리더십개발원의 주요 연구업무/활동 143
〈표 4-6〉 리더십조직별 연구분야 역할/기능 147
〈표 4-7〉 각 군 리더십센터의 교육특성 및 주요 교육활동 비교 153
〈표 4-8〉 제대별 요구되는 리더십과 책임 및 교육기관 156
〈표 4-9〉 리더십기관별 교육분야의 역할 및 기능 160
〈그림 1-1〉 과제 해결을 위한 연구의 모형 23
〈그림 2-1〉 미래 군 리더십의 과제 28
〈그림 2-2〉 미래의 국방을 구현하는 리더십 방향 33
〈그림 2-3〉 군 리더십의 선진화 구현 방향 35
〈그림 2-4〉 미 육군행동사회과학연구소 편성 36
〈그림 2-5〉 미 육군리더십센터 편성 40
〈그림 2-6〉 ZIF 편성 43
〈그림 2-7〉 ZIF 운영 체계 44
〈그림 2-8〉 ZIF의 리더십교육에 적용되는 기본원칙 49
〈그림 3-1〉 국방정신전력·리더십개발원 운영체계도 61
〈그림 3-2〉 육군리더십센터 리더십 교육체계 77
〈그림 3-3〉 육군리더십센터 상담업무 수행체계 78
〈그림 3-4〉 해군리더십센터의 업무수행 체계도 91
〈그림 4-1〉 행정안전부의 다이아볼 모형(Dia-Ball-Model) 132
〈그림 4-2〉 조직진단의 상호관계 135
〈그림 4-3〉 최적조직 편성 모형 137
〈그림 4-4〉 무기체계 연구개발 절차 148
〈그림 4-5〉 리더십센터 연구개발 업무 절차/체계 150
〈그림 4-6〉 국방자원 관리체계 216
〈그림 4-7〉 업무절차/체계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