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2제1부 과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 71. 과학과 교육과정 112. 과학과 교수?학습: 학생참여형 수업 263. 과학과 평가: 과정중심 평가 41제2부 과학과 교수?학습 모형에서 교수?학습지도안으로 57Ⅰ. 개념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631. 발생학습모형 632. 인지갈등 수업모형 723. 개념변화 수업모형 81Ⅱ.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961. 발견학습모형 962. 가설검증 탐구학습모형 112Ⅲ 개념과 탐구 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1261. 3단계 순환학습 모형 1262. 로슨(A. Lawson)의 순환학습 모형 1353. POE(예상-관찰-설명) 수업모형 1434. 문제중심학습과 STEAM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모형 147Ⅳ. 탐구와 가치·태도 학습에 초점을 둔 수업모형 1631. STS 수업모형 1632. SSI 수업모형 167Ⅴ. 오리온(Orion)의 야외탐구 학습 모형 1761. 모형의 특징과 구성 176제3부 과학과 교사교육 1831. 교사의 반성적 실천 1852. 교사 지식기반과 과학과 내용교수지식(PCK) 1893. 교사-되기(becoming) 198부록 과학과 수업평가 기준(예시) 213참고문헌 235찾아보기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