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대상 및 범위 15
1. 연구 대상 15
2. 연구 범위 25
제3절 연구 방법 26
1. 연구 절차 26
2. 문헌 연구 28
3. 전문가 협의회 30
제2장 자격신설 배경 분석 37
제1절 환경분석 37
1. 관련법규 37
2. 수요현황 42
3. 운용 환경 45
제2절 자격현황 분석 50
1. 자격현황 50
2. 교육 현황 62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66
제3장 직무분석과 교육내용 69
제1절 등급 및 직무정의 69
제2절 직무분석 및 교육훈련 과정 71
1. 추진개요 71
2. 직무분석 72
3. 교육훈련과정 108
제3절 설문조사 분석 111
1. 설문조사 개요 111
2. 설문조사 결과 111
제4장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자격검정 체계 115
제1절 자격검정 체계(안) 수립 115
1. 자격종목명 및 등급(안) 115
2. 응시자격(안) 115
3. 검정기준(안) 116
4. 검정방법 및 시험과목 116
5. 검정시행 형태 및 합격기준(안) 118
6. 자격 유지 및 보수 교육 119
7. 수중전술기기통제사 필기/실기 시험(예시) 120
제2절 자격제도 운영방안 124
1. 자격검정 체계 124
2. 해양무인체계 교육센터 현황 125
3. 민간 교육 인프라 현황 129
제5장 정책제언 및 기대효과 133
1. 정책제언 133
2. 민군 협력방안 134
3. 기대효과 135
참고문헌 139
[표 1-1] 국내 개발된 군용 무인잠수정 16
[표 1-2] 국내 최초의 ROV 해미래와 후속기 해누비 19
[표 1-3] 국외 수중 로봇 개발동향 20
[표 1-4] 미국의 유영식 작업로봇 21
[표 1-5] Forum Energy Technologies의 매설로봇 제품 사례 21
[표 1-6] SMD社의 유영식 작업로봇 제품 사례 22
[표 1-7] SMD社의 매설로봇 제품 사례 22
[표 1-8] 캐나다 ISE社의 유영식 작업로봇 제품 사례 23
[표 1-9] 프랑스 ECA社의 유영식 작업로봇 제품 사례 23
[표 1-10] 주요국의 수중로봇 개발 현황 24
[표 2-1] 선박직원법 제11조(승무기준 및 선박직원의 직무) 38
[표 2-2] IMCA(International Marine Contractors Association) 과정 40
[표 2-3]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44
[표 2-4] NCS의 분류표 51
[표 2-5] NCS 수준체계 53
[표 2-6] 수중발파사 자격운영 사례 55
[표 2-7] 드론 자격 전문가' 자격운영 사례 56
[표 2-8] 드론 자격취득 전문가 양성 과정 56
[표 2-9]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국가자격 현황 57
[표 2-10]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민간자격 현황 57
[표 2-11]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국가기술 수행직무 58
[표 2-12]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민간자격별 수행직무 59
[표 2-13]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국가기술자격 응시자격 60
[표 2-14]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국가전문자격 응시자격 60
[표 2-15]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민간자격 응시자격 61
[표 2-16]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관련 국가자격 시험과목과 검정방법 61
[표 2-17] 수중전술기기통제 관련 민간자격 시험과목과 검정방법 62
[표 2-18] ROV Advanced Course 교육과정 62
[표 2-19] 수중드론 운용 교육과정 63
[표 2-20] QSTAR ROV PILOT 교육과정 64
[표 2-21] Dynamic Positioning(DP) 운항사 교육과정 65
[표 3-1] 수중전술기기통제사 등급 및 직무정의 70
[표 3-2] MDV 장비의 작업요소 73
[표 3-3] ROV 장비의 작업요소 78
[표 3-4] 수중전술기기의 작업요소 84
[표 3-5]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직업 명세서 88
[표 3-6]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직무 명세서 89
[표 3-7]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작업 명세서 92
[표 3-8] 수중전술기기통제사 3급 교육과정 108
[표 3-9] 수중전술기기통제사 2급 교육과정 109
[표 3-9] 수중전술기기통제사 1급 교육과정 110
[표 4-1] 수중전술기기통제사 등급 115
[표 4-2]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응시자격 115
[표 4-3] 수중전술기기통제사 등급에 따른 실기시험 방법 116
[표 4-4] 수중전술기기통제사 등급별 필기/실기 시험과목 및 문항수 117
[표 4-5] 수중전술기기통제사 등급별 필기/실기 합격기준 119
[표 4-6]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자격관리 119
[그림 1-1] 4차 산업혁명과 국방안보환경의 변화 13
[그림 1-2] 원격조정 무인잠수정(ROV) 15
[그림 1-3] 수중무인잠수정 15
[그림 1-4] 무인반잠수정 15
[그림 1-5] 수중글라이더 16
[그림 1-6] MANTA 프로젝트 17
[그림 1-7] 미국 수중무인 시스템 17
[그림 1-8] 영국 무인잠수정 플랫폼 18
[그림 1-9] 무인잠수정 개발 동향 18
[그림 1-10] 국내 ROV 로봇 개발 현황 19
[그림 1-11] 국외 해양 탐사용 잠수정 24
[그림 1-12] 수중전술기기 대상 장비 25
[그림 1-13] 단계별 추진절차 26
[그림 1-14] 국방분야 자격신설 연구문헌조사 28
[그림 1-15] 수중전술기기 자격모형 요소 29
[그림 1-16] 추진체계 30
[그림 1-17] 전문가 협의회 33
[그림 2-1] IMCA 운영지침(IMCA R002 Rev.2) 39
[그림 2-2] IACS ROV 관련 규정 41
[그림 2-3] 전문공급자 승인 지침(KR) 41
[그림 2-4] 해군작전 수요환경 43
[그림 2-5] 대한민국의 해역 45
[그림 2-6] 동해, 서해, 남해의 해저지형 46
[그림 2-7] 한반도의 계절별 수온변화 47
[그림 2-8] 만조&간조 조류 및 연안 갯벌 48
[그림 2-9] 계절별 엽록소 농도 변화 49
[그림 2-10] 계절별 투명도 변화 49
[그림 2-11] NCS의 개념도 50
[그림 2-12] NCS 능력단위 구성 52
[그림 2-13] NCS 능력단위 수준체계(예시) 52
[그림 3-1] 등급 및 직무정의 절차과정 69
[그림 3-2] 수중전술기기통제사의 직무 및 작업범위 70
[그림 3-3] 직무분석 및 교육훈련개발 과정 71
[그림 3-4] MDV 장비의 직무모형 72
[그림 3-5] ROV 장비의 직무모형 77
[그림 3-6] 직무능력과 교육과정과의 관계 83
[그림 3-7]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직무모형(안) 83
[그림 3-8] 교육과정 개발 절차 108
[그림 3-9] 작업의 난이도, 작업의 중요도, 작업빈도 설문 결과 112
[그림 3-10] 교육훈련 필요도 설문 결과 112
[그림 4-1] 수중전술기기통제사 검정시행형태 118
[그림 4-2] 수중전술기기통제사 자격검정기관(안) 124
[그림 4-3] 해양무인체계 교육센터 조직편성 126
[그림 4-4] 민간 교육 인프라(한국해양수산연수원) 129
[그림 5-1] 정책제언 133
[그림 5-2] 자격제도 활용방안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