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25
가. OECD TALIS 3S 2018 조사 결과 국내 자료 분석 26
나. TALIS 3S 2018 조사 결과 국제 비교 분석 26
다. 국제 비교를 통한 정책 시사점 도출 27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자료 검토 27
나. 전문가 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27
다. OECD TALIS 3S 운영 컨소시엄과의 지속적 협의 27
라. 국가 간 데이터 분석 방법 공유: OECD 주최 워크숍 참석 28
마.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29
바. OECD와의 협력: 보고서 초안 검토 의견의 제출 29
사. 결과 발표를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30
4. 2018년 TALIS 3S 조사 실시 개요 31
가. 조사 참여자 31
나. 조사 내용 32
다. 조사 방법 33
5. 연구 제한점 34
6. 보고서의 구성 36
Ⅱ. 연구의 배경 37
1. OECD의 역할과 연구 추진 38
2. TALIS 국제 유아교원 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Starting Strong Survey)의 개요 39
가. 조사 목적 및 내용 39
나. 설문의 구성 틀 41
다. 조사 대상 47
라. 사업추진 체계 47
마. 일정 및 향후 계획 50
Ⅲ. 교사-유아 상호작용 특징 52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과정적 질(Process Quality) 54
가. 교사 시간의 구성 54
나. 사례별 교사의 상호작용 활동 특징 56
다. 유아의 사회ㆍ정서 발달을 위한 교사의 활동 60
라. 유아의 언어 및 수 개념 발달을 위한 교사의 활동 63
마. 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의 활동 66
2. 유아의 발달과 웰빙, 학습에 대한 평가 및 모니터링 68
Ⅳ. 교육ㆍ보육 기관의 특징 69
1. 구조적 질(Structural Quality) 70
가. 주변환경 70
나. 인적 자원 72
다. 유아 수 76
2. 교육적ㆍ행정적 리더십 79
가. 재원의 확보 79
나. 원장의 업무 시간 구성과 활동 80
다. 내ㆍ외부 평가 82
라. 원장의 역할 수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 84
3. 기관 분위기 86
가. 근무시간 86
나. 의사결정 참여 88
다. 타 교사와의 협력 89
라. 개선 필요 사항 90
4. 부모 및 지역사회, 타 기관과의 관계 92
가. 지역 연계 92
나. 학부모 참여 93
다. 초등학교 전이 96
Ⅴ. 원장과 교사의 특성 99
1. 배경과 자격 100
가/나. 전문성 개발 106
2. 교사의 웰빙 120
3. 아동의 발달과 웰빙, 학습에 대한 전문가적 신념 128
4. 집단 내에서의 공평성과 다양성 136
Ⅵ. 과정적 질의 심층 이해 140
1. 교사-부모-유아 상호작용 141
가. 교사의 신념과 실행과의 연관성 141
나. 부모 및 보호자와의 상호작용 143
2. 교원특성과 ECEC의 질 144
가. 교사의 전문성 개발 요구 및 직무 스트레스 144
나.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150
3. 기관의 특성과 ECEC의 질 151
가. 기관 특성 151
나. 기관 특성에 따른 교사 특성 156
다/라. 초등학교와의 연계 161
4. 거버넌스 및 예산과 ECEC의 질 165
가. 기관 운영의 책임 주체 165
나. 교사의 전문성 169
다. 기관 모니터링 현황 170
Ⅶ. 결론 및 제언 172
1. 요약 및 결론 173
2. 제언 175
참고문헌 179
Abstract 181
[부록 1]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원장용 설문지 182
[부록 2]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교사용 설문지 208
판권기 3
〈표 Ⅰ-2-1〉 OECD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2015-2019) 연도별 일정 25
〈표 Ⅰ-3-1〉 '19년 연간 OECD 대상 TALIS 보고서 원고 검토 의견 제출 내역 29
〈표 Ⅰ-4-1〉 TALIS 3S 우리나라 조사 참여자 31
〈표 Ⅰ-4-2〉 우리나라 조사 참여 원장 및 교사의 유형 32
〈표 Ⅰ-4-3〉 교사대상 조사 내용 32
〈표 Ⅰ-4-4〉 원장대상 조사 내용 33
〈표 Ⅱ-2-1〉 TALIS Starting Strong 개념 틀의 하위 구성 44
〈표 Ⅱ-2-2〉 조사 참여국 47
〈표 Ⅱ-2-3〉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보고서 발간 일정(안) 51
〈표 Ⅲ-1-1〉 근무시간 중 유아와 대면하여 일한 시간 54
〈표 Ⅲ-1-2〉 놀이 및 학습 활동 준비/계획 시간의 비중(교사 응답) 55
〈표 Ⅲ-1-3〉 상황 1에 대한 반응 56
〈표 Ⅲ-1-4〉 상황 1(3세 유아2명의 블록 쌓기)에 대한 교사의 대응 국가별 비교 57
〈표 Ⅲ-1-5〉 상황 2에 대한 반응 58
〈표 Ⅲ-1-6〉 상황 2(3세 유아 5명의 각자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대처 국가별 비교 59
〈표 Ⅲ-1-7〉 유아와의 놀이와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위한 교사의 활동 60
〈표 Ⅲ-1-8〉 유아와의 정서적 상호 작용을 위한 교사의 행동 61
〈표 Ⅲ-1-9〉 기관 교사들의 사회ㆍ정서적 발달 촉진 실행(교사설문) 62
〈표 Ⅲ-1-10〉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활동 63
〈표 Ⅲ-1-11〉 교사의 언어발달 및 수학개념 발달 촉진 활동 특성 64
〈표 Ⅲ-1-12〉 기관 교사들의 언어 및 수개념 발달 촉진 실행(교사설문) 66
〈표 Ⅲ-1-13〉 교사의 담당 반/학급 내 실행(교사설문) 67
〈표 Ⅲ-2-1〉 유아의 발달ㆍ웰빙ㆍ학습 평가 및 모니터링에 대한 교사의 시간 비중 68
〈표 Ⅳ-1-1〉 기관 지역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원장) 71
〈표 Ⅳ-1-2〉 범주별 교사의 수(원장) 73
〈표 Ⅳ-1-3〉 양질의 기관 환경 조성에 대한 장애 요인 74
〈표 Ⅳ-1-4〉 범주별 교사의 수(교사) 75
〈표 Ⅳ-1-5〉 담당 반/학급에서 본인(교사)의 역할 76
〈표 Ⅳ-1-6〉 3~5세반 유아 수(원장) 76
〈표 Ⅳ-1-7〉 담당 반/학급에서 해당 유아의 비율 77
〈표 Ⅳ-1-8〉 담당 반/학급 내 해당 유아의 수(교사 응답) 78
〈표 Ⅳ-2-1〉 지난 12개월간 재원의 출처(원장) 79
〈표 Ⅳ-2-2〉 지난 12개월간 재원의 출처의 국가별 비교 80
〈표 Ⅳ-2-3〉 하루에 할애하는 시간의 비율(원장) 81
〈표 Ⅳ-2-4〉 지난 12개월 해당 활동의 참여 빈도(원장) 81
〈표 Ⅳ-2-5〉 외부 평가 받는 빈도(원장) 83
〈표 Ⅳ-2-6〉 국가별 외부 평가 연간 2회 이상 받는 비율(원장설문) 83
〈표 Ⅳ-2-7〉 원장 역할 수행의 제한요인(원장) 84
〈표 Ⅳ-2-8〉 원장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 85
〈표 Ⅳ-3-1〉 원장의 주당 근무 시간 86
〈표 Ⅳ-3-2〉 주당 근무 시간(교사) 87
〈표 Ⅳ-3-3〉 한 주간 업무에 소요한 시간의 비율(교사 응답) 88
〈표 Ⅳ-3-4〉 해당 내용에 동의하는 정도 89
〈표 Ⅳ-3-5〉 동료 교사와의 협의 및 협조 활동 90
〈표 Ⅳ-3-6〉 예산이 5% 증액될 경우 우선순위를 둘 항목(교사) 91
〈표 Ⅳ-3-7〉 예산이 5% 증액될 경우 우선순위를 둘 항목 국가별 비교(교사설문) 92
〈표 Ⅳ-4-1〉 기관의 특성에 대한 인식(원장) 93
〈표 Ⅳ-4-2〉 지난 12개월 학부모에게 제공한 사항 94
〈표 Ⅳ-4-3〉 해당 활동이 기관에서 진행되는 빈도(원장) 95
〈표 Ⅳ-4-4〉 부모/보호자와의 연계 및 참여 96
〈표 Ⅳ-4-5〉 유아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활동(원장) 97
〈표 Ⅳ-4-6〉 국가별 초등학교 전이를 돕는 기관 활동별 비율(원장설문) 98
〈표 Ⅴ-1-1〉 TALIS 3S 2018 조사 참여 우리나라 원장의 특성 101
〈표 Ⅴ-1-2〉 TALIS 3S 조사 참여 우리나라 교사 특성 102
〈표 Ⅴ-1-3〉 ECEC에 종사하기 위해 이수한 교육ㆍ훈련 종류 104
〈표 Ⅴ-1-4〉 영유아 관련 이수한 교육ㆍ훈련 내용(교사응답) 105
〈표 Ⅴ-1-5〉 이수한 교육ㆍ훈련 내용(원장) 106
〈표 Ⅴ-1-6〉 원장 대상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 현황 107
〈표 Ⅴ-1-7〉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원장) 108
〈표 Ⅴ-1-8〉 국가별 전문성 개발 필요 요구('상당한 수준 필요') 비율(원장) 109
〈표 Ⅴ-1-9〉 전문성 개발의 장애 요인(원장) 110
〈표 Ⅴ-1-10〉 개설된 신입 교사 연수활동(원장) 112
〈표 Ⅴ-1-11〉 지난 12개월 동안 참여한 전문성 개발 활동(교사 응답) 113
〈표 Ⅴ-1-12〉 지난 12개월 동안 참여한 전문성 개발 활동의 내용(교사 응답) 114
〈표 Ⅴ-1-13〉 지난 12개월 동안 받은 전문성 개발 지원(교사 응답) 115
〈표 Ⅴ-1-14〉 전문성 개발이 필요한 영역(교사 응답) 116
〈표 Ⅴ-1-15〉 전문성 개발의 장애 요인(교사) 118
〈표 Ⅴ-1-16〉 한 주간 업무에 소요한 시간의 비율 119
〈표 Ⅴ-1-17〉 동료 교사와의 협의 및 협조 활동 120
〈표 Ⅴ-2-1〉 직업 만족도(원장) 121
〈표 Ⅴ-2-2〉 각 내용이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정도(원장) 123
〈표 Ⅴ-2-3〉 유아 교사 직업에 대한 생각 124
〈표 Ⅴ-2-4〉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정도 126
〈표 Ⅴ-2-5〉 ECEC 교사직을 그만둔다면 그 이유 128
〈표 Ⅴ-3-1〉 유아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능력 혹은 기술(원장) 129
〈표 Ⅴ-3-2〉 유아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능력 혹은 기술 국가별 비교(원장설문) 129
〈표 Ⅴ-3-3〉 유아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능력 혹은 기술(교사) 130
〈표 Ⅴ-3-4〉 유아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능력 혹은 기술의 국가별 비교(교사설문) 131
〈표 Ⅴ-3-5〉 유아 교육ㆍ보육 활동 수행 정도 133
〈표 Ⅴ-3-6〉 교사의 유아 교육ㆍ보육 활동별 수행 정도 국가별 비교 134
〈표 Ⅴ-3-7〉 담당 반/학급 유아들과 아래 활동을 하는 빈도 135
〈표 Ⅴ-4-1〉 해당 내용에 교사들이 동의할 것 같은 정도(원장 응답) 137
〈표 Ⅴ-4-2〉 이중언어 및 외국어 사용 유아들과 상호작용 시 행동(교사 응답) 138
〈표 Ⅴ-4-3〉 기관의 질: 다양성에 대한 대응(교사 응답) 139
〈표 Ⅵ-2-1〉 전문성 개발에 전혀 장애가 되지 않는 항목(교사설문) 145
〈표 Ⅵ-2-2〉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 비율에 따른 전문성 개발의 요구(교사설문) 146
〈표 Ⅵ-2-3〉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유아 비율에 따른 전문성 개발의 요구(교사설문) 148
〈표 Ⅵ-2-4〉 업무에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항목(교사설문) 149
〈표 Ⅵ-2-5〉 업무에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항목(원장설문) 151
〈표 Ⅵ-3-1〉 지역의 인구 규모에 따른 기관의 위치 특성(원장설문) 152
〈표 Ⅵ-3-2〉 기관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교육 수준 153
〈표 Ⅵ-3-3〉 기관의 특성에 따른 한 유아 당 교사의 수(원장설문) 155
〈표 Ⅵ-3-4〉 재원 출처에 따른 해당 유아 비율이 10% 초과인 기관 비율(원장설문) 156
〈표 Ⅵ-3-5〉 기관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인종/문화의 책/그림을 사용하는 교사 비율(교사설문) 157
〈표 Ⅵ-3-6〉 기관의 특성에 따른 유아가 소수민족의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는 응답률(교사설문) 158
〈표 Ⅵ-3-7〉 기관의 특성에 따른 지난해 퇴직한 교사의 수(원장설문) 159
〈표 Ⅵ-3-8〉 기관의 특성에 따른 다른 기관의 교사와 대화하는 원장 비율(원장설문) 160
〈표 Ⅵ-3-9〉 초등학교 전이를 위해 아래 활동을 실행하는 원장 비율(원장설문) 161
〈표 Ⅵ-3-10〉 기관의 특성에 따른 초등 교사와 대화하는 원장 비율(원장설문) 162
〈표 Ⅵ-3-11〉 기관의 특성에 따른 초등 교사와의 회의를 마련하는 원장 비율(원장설문) 163
〈표 Ⅵ-3-12〉 기관의 특성에 따른 부모/보호자에게 초등전이 이해를 돕는 원장 비율(원장설문) 164
〈표 Ⅵ-4-1〉 ECEC 기관 업무에 중대한 책임 주체(원장설문) 166
〈표 Ⅵ-4-2〉 기관 유형에 따른 해당 업무에 중대한 책임을 갖고 있는 원장 비율(원장설문) 167
〈표 Ⅵ-4-3〉 기관 유형에 따른 해당 업무에 중대한 책임을 갖고 있는 운영위원회 비율(원장설문) 168
〈표 Ⅵ-4-4〉 기관 유형에 따른 해당 업무에 중대한 책임을 갖고 있는 중앙/지방정부 비율(원장설문) 169
〈표 Ⅵ-4-5〉 기관 유형에 따른 지난해 교사의 전문성 개발 미참여율(교사설문) 170
〈표 Ⅵ-4-6〉 해당 항목에 대해 외부 평가를 받는 빈도(원장설문) 171
[그림 Ⅰ-3-1] TALIS 3S 조사 책임기관(IEA) 개발 배포한 IDB Analyzer의 초기화면 28
[그림 Ⅱ-2-1] TALIS Starting Strong 질문지 구성의 개념 틀 41
[그림 Ⅱ-2-2] OECD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사업 추진 과정 48
[그림 Ⅱ-2-3] TALIS Starting Strong Survey 추진 체계 49
[그림 Ⅲ-1-1] 유아의 학습, 발달,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분석 구조(과정적 질의 구성 영역) 53
[그림 Ⅳ-1-1] 유아의 학습, 발달,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기관의 특징에 대한 설명 구조 70
[그림 Ⅳ-1-2] 유아교육ㆍ보육 기관의 주변 환경에 대한 원장 인식의 국가별 비교 72
[그림 Ⅳ-1-3] 국가별 사회경제적 소외층 유아가 있는 비율 78
[그림 Ⅳ-4-1] 국가별 초등학교 교사와 교류하는 원장의 비율 98
[그림 Ⅴ-1-1] 원장 및 교사 특징 조사의 개념적 틀 100
[그림 Ⅴ-1-2] 국가별 교사의 연령대 구성 103
[그림 Ⅴ-1-3] 국가별 교사의 학력 구조 104
[그림 Ⅴ-1-4] 국가별 전문성 개발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분야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우선 순위 표기) 118
[그림 Ⅴ-2-1] 국가별 교사의 직업에 대한 인식 비교 126
[그림 Ⅴ-3-1] 미래를 위해 강조되어야 할 유아의 능력에 대한 교사 인식의 국제 비교 132
[그림 Ⅵ-1-1] 교사의 신념과 기관에서의 사회정서적 발달 촉진과의 관계(교사 응답) 142
[그림 Ⅵ-1-2] 교사의 신념과 기관에서의 인지능력 발달 촉진과의 관계(교사 설문) 142
[그림 Ⅵ-1-3] 부모나 보호자의 참여 촉진을 위한 실행(교사 설문) 143
[그림 Ⅵ-1-4] 부모나 보호자의 참여 촉진을 위해 기관에서 제공되는 활동(원장 설문)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