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8
제2장 국내외 스마트미디어 산업 현황 21
제1절 국내 현황 21
1. OTT 21
2. 디지털사이니지 26
3. 실감미디어 및 가상현실미디어 31
제2절 해외 현황 38
1. OTT 38
2. 디지털사이니지 48
3. 실감미디어 및 가상현실미디어 50
제3절 소결 54
제3장 추진목표 58
제4장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전략 59
제1절 일자리 창출 중심의 미디어 지원사업 재편 59
1. 콘텐츠 경쟁력 강화 59
2. 콘텐츠 거래환경 투명화 62
3. 미디어 전주기 창업 지원체계 마련 65
4. 미디어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고용친화적 사업 개편 68
제2절 신기술·서비스 도입 활성화 71
1. 미디어 기술 개발 71
2. 신유형 미디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규제 정비 73
3. 아날로그 종료 지원 및 유휴대역 활용 신서비스 도입 촉진 78
제3절 동반성장 상생 산업육성 기반 조성 80
1. (개발사-플랫폼) 스마트미디어X 캠프 확대 운영 80
2. (개발사-이용자) 디지털사이니지 활성화 83
3. (중앙-지역) 미디어 지원시설 간 협력 네트워크 강화 85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판권기 98
〈표 2-1〉 OTT 서비스 분야별 매출액 추이 22
〈표 2-2〉 태생에 따른 OTT 사업자 유형 및 비즈니스 모델 24
〈표 2-3〉 스마트광고 시장 규모(2016~2018년) 29
〈표 2-4〉 국내 가상현실 HMD 개발 현황 34
〈표 2-5〉 세계 디지털사이니지 시장 분야별 현황 및 전망 48
〈표 2-6〉 해외 주요 기업의 기술 동향 49
〈표 2-7〉 증강현실 기술 활용 사례 53
〈표 2-8〉 스마트미디어 산업 SWOT 분석 56
〈표 4-1〉 HDR과 HDR10+ 비교 59
〈표 4-2〉 블록체인 시범사업 고려 가능 분야 63
〈표 4-3〉 미디어 분야 내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 64
〈표 4-4〉 신생기업 생존율(2011~2015년) 66
〈표 4-5〉 해외박람회 사례 67
〈표 4-6〉 신기술 심화교육(안) 69
〈표 4-7〉 스마트시티 내 디지털사이니지 활용 사례 72
〈표 4-8〉 인터넷 개인방송 심의 현황(2015.1~2017.6) 77
〈표 4-9〉 스마트미디어X 캠프 행사 규모(2014~2017년) 82
〈표 4-10〉 전국 스마트미디어센터 현황 86
〈표 4-11〉 전국 스마트미디어센터 주요시설·장비 및 서비스 87
〈표 4-12〉 실감미디어산업지원센터 주요시설·장비 및 서비스 88
[그림 1-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디어 변화 19
[그림 2-1] OTT 서비스 사업자별 매출액 현황 21
[그림 2-2] OTT 서비스 총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 추이(2012~2016년) 23
[그림 2-3] OTT 서비스 체류시간 23
[그림 2-4] OTT 이용자의 서비스별 이용률 25
[그림 2-5] 세계 OTT 시장규모 및 전망(2016~2025년) 38
[그림 2-6] 지역별 OTT 시장규모 및 전망(2016~2025년) 39
[그림 2-7] 글로벌 미디어 시청시간 추이 및 전망 40
[그림 2-8] 전통적인 미디어 시청과 OTT 서비스 비교 41
[그림 2-9] 미국의 OTT 시장 현황 및 전망(2010~2020년) 42
[그림 2-1이 미국 OTT 시청 가구 수 변화 42
[그림 2-11] 미국 유료방송별 가입자 수 증감 추이 43
[그림 2-12] 미국 케이블TV 및 넷플릭스 가입자 수 변화 44
[그림 2-13] 미국 SVOD 가구 보급률 44
[그림 2-14] 중국의 OTT 시장 현황 및 전망(2010~2020년) 45
[그림 2-15] 일본의 OTT 시장 현황 및 전망(2010~2020년) 46
[그림 2-16] 일본 주요 OTT 서비스 시장경쟁 현황 47
[그림 2-17] 일본의 SVOD 시장 현황 및 전망 47
[그림 2-18] 2년 이내 디지털사이니지 도입 예상 산업분야 50
[그림 2-19] 고객이 디지털사이니지에 투자하는 목적 50
[그림 2-20] 가상현실·증강현실 세계시장 규모 전망 51
[그림 2-21] 2020년 증강현실 관련 시장 매출 구성 52
[그림 3-1] 추진목표 58
[그림 4-1] 빛마루방송지원센터 주요시설 61
[그림 4-2] UHD 제작시스템 고도화 추진계획 62
[그림 4-3] 창업 활동 기회에 대한 인식 수준(2006, 2010, 2014년) 66
[그림 4-4] 산업체 현장교육 추진(안) 70
[그림 4-5] 케이블TV 망의 대역별 이용 예시 78
[그림 4-6] 스마트미디어X 캠프 지원사업 추진절차 82
[그림 4-7] 스마트미디어X 캠프 개최 현황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