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환영의 말(A WORD OF WELCOME) / 이진식
인사말(GREETINGS) / 이기표
일러두기
목차
PROLOGUE : 누산타라에서 인도네시아로 11
특별논고 01. 누산타라의 기원: 인도네시아의 역사문화 개관 / 양승윤 14
I. 인도네시아의 지리적 특성 14
II. 인도네시아의 역사적 흐름 15
1. 종족과 문화의 형성 15
2. 청동문화의 전래 16
3. 말라카 해협의 부각과 고대 왕국의 등장 16
4. 말라카 해협 왕국 스리위자야의 등장 17
5. 보로부두르대탑 사원을 축조한 사일렌드 왕국 17
6. 군도 제국 마쟈빠힛 왕국의 발흥 18
7. 해상 실크로드 동방 거점 말라카 왕국 19
8. 쟈바의 위대한 군주 마따람 왕국의 술탄 아궁 20
9. 네델란드의 315년 인도네시아 식민통치 21
III. 현대 인도네시아의 모습 22
1. 인도문화와 중국문화 22
2. 이슬람 국가 vs 종교의 자유 23
3. 국어 바하사 인도네시아 23
4. 수카르노와 수하르토 24
참고문헌 25
I. 바닷길, 섬으로 인도하다 27
I-1. 종교의 유입 27
I-2. 대서사시와 문화상징 42
특별논고 02. 인도네시아 전통문화가 된 힌두 영웅 신화들 / 이재숙 58
I. 인도네시아에 자리 잡은 힌두식 이름 58
II. 인도양 계절풍을 타고 와 인도네시아 전통문화로 자리 잡은 힌두교 58
III. 동남아시아 최대 힌두 사원 단지 프람바난 59
IV. 자연신들에서 시작된 신들의 이야기 60
V. 난해한 관념론을 넘어 대중의 종교가 되다 61
VI. 힌두교 신화의 시대와 삼신-창조신 브라흐마, 유지신 비슈누, 파괴신 시바 61
VII. 비슈누의 아바타 이야기들 62
VIII. 발미키 시인의 『라마야나』와 국내외의 다양한 다른 버전들 63
IX. 박티 운동과 라마야나의 국내외 전파 64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 66
II. 많은 섬들의 나라, 누산타라 71
II-1. 하나의 바탕 71
II-2. 많은 섬들의 나라 94
특별논고 03. 인도네시아의 공예 / 주경미 164
I. 머리말 164
II. 금속공예 165
1. 장신구 166
2. 크리스 168
3. 베텔 세트 169
III. 목칠 및 초고공예 171
1. 피니시 171
2. 노켄 172
3. 기타 173
IV. 맺음말 174
참고문헌 174
III. 인도네시아, 세계와 교감하다 177
III-1. 점점이 그려 낸 예술세계-바틱 177
III-2. 한 개의 검, 하나의 이야기-크리스 186
III-3. 그림자에 비친 삶-와양 192
특별논고 04. 인도네시아 와양(INDONESIAN WAYANG) / Ki Kasidi Hadiprayitno 202
I. 인도네시아 와양 문화(The Culture of Indonesian Wayang) 202
II. 와양 극본의 원천(Source of Wayang Scenarios) 202
1. 세랏 라마야나(Serat Ramayana) 203
2. 마하바라타(Mahabharata) 204
III. 와양 극본에 담긴 상징 체계(Symbolic System in Stories of Wayang Scenarios) 206
IV. 선악의 비교(Comparing Goodness and Evil) 208
V.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의 종교적 혼합주의(Syncretism of Hindu, Buddhist and Islamic Religions) 208
VI. 마하라바타와 판지 이야기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Mahabharata and Panji Stories) 209
VII. 인도네시아 와양의 발전(Development of Wayang in Indonesia) 209
VIII. 와양을 위한 장비와 재료(Equipment and Materials for Wayang) 210
IX. 결론(Conclusion) 211
참고문헌(Bibliography) 211
도판목록 224
판권기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