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 요약 6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8
3. 이론적 배경 8
4. 연구 내용 및 방법 10
가. 문헌연구 10
나. 설문조사 11
다. FGI(Focus Group interview)조사 11
5.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운영 방안 11
가. 선발과 배치 기준 12
나. 직무 13
다.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 15
라. 직무 매뉴얼 17
6. 건의 사항 19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24
II. 이론적 배경 26
1. 진로전담교사 도입 배경 27
가. 진로전담교사 도입 배경 및 양성 27
나. 진로전담교사 개념 및 법적근거 28
2. 진로전담교사 역할 및 직무 30
가.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 30
나. 해외 국가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35
3. 진로전담교사 선발 및 배치 기준 37
가.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37
나. 특수학교 중등 진로전담교사 양성 선발 조건 38
다. 진로전담교사 배치 기준 40
4. 진로전담교사 역량 42
가. 미국 진로개발 협회의 진로개발 촉진자 역량 43
나. 캐나다 진로개발재단(CCDF) 44
다. 호주의 진로산업위원회 44
라. 유럽 진로지도 및 상담 혁신 네트워크(NICE) 45
마. 남아프리카공화국 고등교육 및 훈련부 45
바. 국제 교육 및 직업지도 협회(IAEVG) 46
사. 국내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47
5. 선행연구 고찰 51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54
1. 연구 내용 및 범위 55
2. 연구 방법 56
가. 문헌연구 56
나. FGI(Focus Group interview)조사 56
다. 설문조사 57
3. 연구 대상 57
가. FGI(Focus Group interview)조사 대상 57
나. 설문조사 대상 58
4. 연구 절차 및 일정 61
가. 연구 절차 61
나. 연구일정 62
IV. 연구 결과 분석 64
1.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운영방안에 대한 FGI(Focus Group interview)분석 65
가. 배치 기준 65
나. 역할 및 직무 70
다.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방안 78
2.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조사 분석 82
가. 선정 82
나. 배치 운영에 대한 인지 83
다. 배치 기준 88
라.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90
마. 핵심역량 및 지원 103
사.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강화 연수 109
V.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운영 방안 116
1. 배치 기준 117
가. 선발 및 배치 기준 117
나. 직무 119
2. 전문성 강화 방안 122
가. 진로전담교사 관련 직무에 따른 역량 분석 122
나.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역할 및 직무능력 강화 프로그램 123
3. 업무 매뉴얼 127
가. 진로와 직업 과목,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지도(주당 10시간 이내) 127
나. 진로·진학, 전환 관련 학생 및 보호자 진로상담(주당 평균 8시간 이상) 129
다. 진로상담에서의 심리검사 141
4. 진로 및 진학 포트폴리오 작성 160
VI. 결론 170
1. 결론 171
2. 건의 사항 175
참고문헌 176
부록 180
부록 1.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선발·배치 방안 180
부록 2. FGI 설문내용 186
부록 3. 특수학교 특수교사용 설문지 195
부록 4.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설문지 208
부록 5. 특수학교 보호자용 설문지 227
판권기 234
[표 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33
[표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학교급별 직무 33
[표 3]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초등학교, 중등학교) 34
[표 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기준 35
[표 5]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현황(2018.4. 기준) 37
[표 6]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선발 및 운영에 대한 근거 38
[표 7]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선발 39
[표 8] 주요 선진국의 진로개발전문가 역량의 종합결과 46
[표 9] 일반교육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구성요소 47
[표 10] 특수학교 진로·직업교육교사 및 전환교육 교사의 직무역량 49
[표 11]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역량 49
[표 12] 진로전담교사 및 특수교사 기초사항 59
[표 13] 보호자 기초사항 60
[표 14] 진로전담교사 선정 시 관여 여부 82
[표 15] 진로전담교사 선정 시 관여하였을 때 절차 83
[표 16] 진로전담교사 선정 시 관여하지 않았을 때 절차 83
[표 17]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배치·운영 인지 정도 84
[표 18]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배치·운영 필요성 84
[표 19]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배치·운영이 필요한 이유 85
[표 20]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배치·운영이 불필요한 이유 85
[표 21] 진로전담교사 선택에 대한 선호도 86
[표 22] 진로전담교사를 꺼리는 이유 86
[표 23] 진로전담교사 선호이유 87
[표 24] 일반 중등학교 진로전담교사에 대한 인지 88
[표 25] 진로전담교사 인사기준에 대한 반응 88
[표 26] 정원 내 배치 시 예상되는 어려움 89
[표 27] 진로전담교사 제도 운영 및 관리 주체 90
[표 28] 진로전담교사 부장 배치 필요성 90
[표 29] 일반 중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역할 및 직무 인지 91
[표 30] 진로전담교사의 업무적 자질 중요도 91
[표 31] 진로전담교사의 담당 과정 92
[표 32] 진로전담교사의 업무 범위 92
[표 33] 중학교 자유학기(년)제 관련 업무 포함 여부 93
[표 34] 중학교 자유학기(년)제 관련 업무 포함 이유 93
[표 35] 중학교 자유학기(년)제 관련 업무 미포함 이유 94
[표 36] 진로전담교사의 주당 수업시수 95
[표 37] 진로전담교사의 주당 상담시수 95
[표 38] 진로전담교사 상담시간의 수업시수 인정 인식 96
[표 39] 진로전담교사 상담시간에 대한 수업시수로의 인정 시수 96
[표 40] 진로교육 영역 중요도 인식 97
[표 41] 진로수업 직무 중요도 인식 97
[표 42] 진로심리검사 직무 중요도 인식 98
[표 43] 진로상담 직무 중요도 인식 99
[표 44] 진로정보 제공 직무 중요도 인식 99
[표 45] 진로체험 직무 중요도 인식 100
[표 46] 취업지원 직무 중요도 인식 101
[표 47] 교육부 제시 진로전담교사의 직무 중요도 인식 102
[표 48] 진로전담교사가 수행해야 할 주요 역할 103
[표 49] 진로수업 관련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104
[표 50] 진로심리검사 관련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105
[표 51] 진로상담 관련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105
[표 52] 진로정보 제공 관련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106
[표 53] 진로체험 관련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107
[표 54] 취업지원 관련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 차이 108
[표 55] 진로전담교사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지원 108
[표 56] 진로전담교사 제도 운영에 필요한 지원 109
[표 57]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가 필요한 이유 110
[표 58]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의 연간 적정 시간 110
[표 59]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의 형식 111
[표 60] 진로수업 역량강화 연수의 중점 111
[표 61] 진로심리검사 역량강화 연수의 중점 112
[표 62] 진로상담 역량강화 연수의 중점 112
[표 63] 진로정보 제공 역량강화 연수의 중점 113
[표 64] 진로체험 역량강화 연수의 중점 114
[표 65] 취업지원 역량강화 연수의 중점 114
[표 66] 특수학교 진로관련 업무 분장표 예시 121
[표 67] 진로전담교사 관련 직무별 필요 역량 122
[표 68] 진로전담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연수 내용 및 방법 125
[표 69] 특수학교 진로관련 업무 분장표 사례 예시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