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연구대상 및 범위 12
나. 연구 내용 및 방법 12
라. 연구체계 종합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혁신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 15
2. 시·도의 혁신학교 정책 17
가. 분석 자료 17
나. 분석 준거 17
다. 시·도별 혁신학교 정책 18
다.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운영계획 정리 43
3. 혁신학교 운영 성과와 정책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46
가. 혁신학교의 개념, 방향, 가치에 대한 연구 46
나. 혁신학교의 중점 정책 영역 성과를 분석한 연구 47
다.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평가 및 설계 연구 53
III.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의 전개와 현황 58
1.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 58
가.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의 추진 경과 58
나. 창의인재씨앗학교 정의 및 비전 62
2.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 과제의 변화 68
IV. 대전형 혁신학교의 운영 성과 분석 76
1. 대전형 혁신학교(1, 2기)의 운영 성과 76
가 산흥초등학교 운영 성과 77
나. 대전중리초등학교 운영 성과 81
다. 대전갑천중학교 운영 성과 86
라. 대전대청중학교 운영 성과 91
마. 성덕중학교 운영 성과 95
바. 대전선화초등학교 운영 성과 100
사. 대전장대중학교 105
아. 보문중학교 운영 성과 109
자. 신탄진중학교 운영 성과 113
차.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운영 성과 118
2. 종합 분석 122
V. 대전형 혁신학교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127
1. 설문조사 방법 127
가. 조사 대상 127
나. 조사 도구 130
2. 설문조사 결과 134
가. 혁신학교 핵심가치 인식도 134
나. 소속 학교가 달성하고 있는 가치 순위 분석 138
다. 대전형 혁신학교의 정책 추진과제 동의도 인식 140
라.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의 학교 내 실행도 인식 144
마.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인식 차이 148
바.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인식 149
사. 혁신학교 신청 선호·제약 요인 153
아. 혁신학교 정책 및 활성화 방안 157
자. 자유기술형 의견 정리 163
3. 종합 논의 169
VI. 대전형 혁신학교의 사례 분석 173
1. 분석 틀 : Fullan(2015)의 학교혁신프로세스 모델 173
2. 분석 결과 174
가. 도입 단계 특성과 영향요인 174
나. 실행 단계의 특성과 영향 요인 180
3. 학교혁신프로세스의 특성 186
VII. 결론 및 제언 189
1. 대전형 혁신학교의 진단 189
가. 성과 189
나. 제한점 190
다. 가능성 191
2. 대전형 혁신학교 2.0 (대전교육혁신 2.0)을 위한 제언 192
가. 대전형 혁신학교의 정책 의지와 지향 명료화 192
나. 대전형 혁신학교에 대한 인사 및 예산 지원 196
다. 학교 혁신에의 접근 방식 다양화: 점진적 개선과 실험적 시도 198
라. 대전형 혁신학교에 대한 학교 내 인식과 업무방식 변화 199
마. 혁신학교 역량 구축 지원 200
바. 후속연구 제언 203
참고문헌 204
부록 209
[부록 1] 교원용 설문지 209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 214
[부록 3] 전문가 협의회 사전 조사지 218
[부록 4] 업무담당교사 협의회 사전 조사지 219
[부록 5]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조직 진단도구 220
〈표 II-1〉 혁신학교 관련 정책의 건개 16
〈표 II-2〉 혁신학교 관련 운영계획 자료목록 17
〈표 II-3〉 혁신학교 관련 운영계획 비교 분석 준거 18
〈표 II-4〉 강원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18
〈표 II-5〉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0
〈표 II-6〉 경상남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1
〈표 II-7〉 경상북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3
〈표 II-8〉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4
〈표 II-9〉 대구광역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5
〈표 II-10〉 대전광역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6
〈표 II-11〉 부산광역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8
〈표 II-12〉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29
〈표 II-13〉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31
〈표 II-14〉 울산광역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32
〈표 II-15〉 인천광역시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34
〈표 II-16〉 전라남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35
〈표 II-17〉 전라북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37
〈표 II-18〉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38
〈표 II-19〉 충청남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40
〈표 II-20〉 충청북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41
〈표 II-21〉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가치 요약 47
〈표 II-22〉 경기혁신교육의 성과와 과제에 대한 자체 분석 54
〈표 II-23〉 경기혁신교육의 1.0과 2.0 55
〈표 III-1〉 시기별 대전형 혁신학교 정책의 추진 경과 58
〈표 III-2〉 대전광역시 혁신학교 조례 내용(2015. 4. 21. 제정) 60
〈표 III-3〉 창의인재씨앗학교의 정의 변화 62
〈표 III-4〉 창의인재씨앗학교의 정책 방향 변화 65
〈표 III-5〉 학교 혁신 문화 확산 사업 주요 추진과제 65
〈표 III-6〉 창의인재씨앗학교 지정 현황 66
〈표 III-7〉 창의인재씨앗학교의 공·사립, 연구학교 및 자율학교 현황 67
〈표 III-8〉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기반 구축] 과제 정책 전개 69
〈표 III-9〉 창의인재씨앗학교 [지정 운영] 과제 정책 전개 70
〈표 III-10〉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지원] 과제 정책 전개 71
〈표 III-11〉 대전광역시혁신학교운영위원회 구성 72
〈표 III-12〉 혁신학교지원단 구성 및 역할 72
〈표 III-13〉 창의인재씨앗학교 [역량 강화 연수] 과제 정책 전개 73
〈표 III-14〉 창의인재씨앗학교 [성과 공유 및 확산] 과제 정책 전개 74
〈표 IV-1〉 산흥초등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77
〈표 IV-2〉 산흥초등학교 자체평가 분석 78
〈표 IV-3〉 산흥초등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81
〈표 IV-4〉 대전중리초등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81
〈표 IV-5〉 대전중리초등학교 자체평가 분석 82
〈표 IV-6〉 대전중리초등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86
〈표 IV-7〉 대전갑천중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87
〈표 IV-8〉 대전갑천중학교 자체평가 분석 87
〈표 IV-9〉 대전갑천중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90
〈표 IV-10〉 대전대청중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91
〈표 IV-11〉 대전대청중학교 자체평가 분석 92
〈표 IV-12〉 대전대청중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95
〈표 IV-13〉 성덕중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96
〈표 IV-14〉 성덕중학교 자체평가 분석 97
〈표 IV-15〉 성덕중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100
〈표 IV-16〉 대전선화초등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101
〈표 IV-17〉 대전선화초등학교 자체평가 분석 101
〈표 IV-18〉 대전선화초등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104
〈표 IV-19〉 대전장대중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105
〈표 IV-20〉 대전장대중학교 자체평가 분석 106
〈표 IV-21〉 대전장대중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108
〈표 IV-22〉 보문중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109
〈표 IV-23〉 보문중학교 자체평가 분석 110
〈표 IV-24〉 보문중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113
〈표 IV-25〉 신탄진중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113
〈표 IV-26〉 신탄진중학교 자체평가 분석 115
〈표 IV-27〉 신탄진중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118
〈표 IV-28〉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운영계획 내용 분석 119
〈표 IV-29〉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자체평가 분석 120
〈표 IV-30〉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혁신학교 참여 동의율 및 만족도 122
〈표 V-1〉 온라인 설문조사 주소 127
〈표 V-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교원 128
〈표 V-3〉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학부모 129
〈표 V-4〉 설문 분석 집단별 응답자 분석1 : 학교유형별, 학교급별 분포 130
〈표 V-5〉 설문 분석 집단별 응답자 분석2 : 학교유형과 학교급을 결합한 분포 130
〈표 V-6〉 조사도구 문항 구성 및 내용(교원용) 131
〈표 V-7〉 조사도구 문항 구성 및 내용(학부모용) 133
〈표 V-8〉 대전형 혁신학교가 앞으로 추구할 가치 인식(전체) 134
〈표 V-9〉 대전형 혁신학교가 앞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 인식(집단별) 135
〈표 V-10〉 소속 학교가 달성하고 있는 가치 순위 분석(전체) 138
〈표 V-11〉 소속 학교가 달성하고 가치 순위 분석(교원) 139
〈표 V-12〉 소속 학교가 달성하고 있는 가치 순위 분석(학부모) 139
〈표 V-13〉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동의도 인식(전체) 140
〈표 V-14〉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동의도 인식(집단별) 141
〈표 V-15〉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의 학교 내 실행도 인식(전체) 144
〈표 V-16〉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의 학교 내 실행도 인식(집단별) 145
〈표 V-17〉 대전형 혁신학교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인식 차이(교원, 학부모) 148
〈표 V-18〉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인식(전체) 149
〈표 V-19〉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인식(집단별) 150
〈표 V-20〉 교원의 혁신학교 신청 선호요인 인식(학교 유형 및 학교급별) 153
〈표 V-21〉 교원의 혁신학교 신청 제약요인 인식(학교 유형 및 학교급별) 155
〈표 V-22〉 학부모의 혁신학교 신청 선호요인 인식(학교 유형 및 학교급별) 156
〈표 V-23〉 혁신학교 정책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전체) 157
〈표 V-24〉 교원의 혁신학교 정책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학교 유형 및 학교급별) 158
〈표 V-25〉 학부모의 혁신학교 정책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집단) 161
〈표 VI-1〉 사례조사 분석틀 173
〈표 VII-1〉 혁신학교의 개념 비교 194
〈표 VII-2〉 정책의 관습적 준거 틀을 벗어난 혁신 정책 시도 199
〈표 VII-3〉 혁신학교 운영위원회 구성(안) 202
〈표 1〉 학교조직 진단도구의 문항 구성 220
[그림 I-1] 연구체계 13
[그림 II-1] 경기혁신교육의 체계도 53
[그림 III-1] 2015년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모델 63
[그림 III-2] 2017년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모델 64
[그림 III-3] 2019년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 모델 64
[그림 III-4] 창의인재씨앗학교 중장기 계획 66
[그림 III-5] 창의인재씨앗학교 지역별 지정 현황 68
[그림 V-1] 대전형 혁신학교가 앞으로 추구할 가치 인식(전체) 134
[그림 V-2] 소속 학교가 달성하고 있는 가치 순위 분석(전체) 138
[그림 V-3]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 동의도 인식(전체) 140
[그림 V-4] 대전형 혁신학교의 중점 추진과제의 학교 내 실행도 인식(전체) 144
[그림 V-5]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인식(전체) 149
[그림 V-6]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인식(집단) 152
[그림 V-7] 교원의 혁신학교 신청 선호요인(1순위) 153
[그림 V-8] 교원의 혁신학교 신청 선호요인(2순위) 153
[그림 V-9] 교원의 혁신학교 신청 제약요인(1순위) 154
[그림 V-10] 교원의 혁신학교 신청 제약요인(2순위) 154
[그림 V-11] 학부모의 혁신학교 신청 선호요인(1순위) 156
[그림 V-12] 학부모의 혁신학교 신청 선호요인(2순위) 156
[그림 VI-1] Fullan의 학교혁신프로세스 모델 173
[그림 VI-2] 도입 주체에 따른 교사들의 대응 특성 186
[그림 VI-3] 혁신학교의 혁신 과제 설정 방법 187
[그림 VII-1] 학교혁신의 영역 및 과제(예시) 195
[그림 VII-2] 외부 모델 주입형과 내부 과제 창조형 201
[그림 1] 혁신학교의 연차별 학교혁신 비교 그래프(예시)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