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1.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3
연구결과요약 5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1. 연구 내용 13
2. 연구의 방법 14
III. 세계 주요 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15
1. 유럽국가의 소프트웨어 교육 15
2. 아시아 국가의 소프트웨어 교육 20
3. 아메리카 국가의 소프트웨어 교육 25
IV.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 실태 29
1.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29
2.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33
3.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44
4. 소프트웨어 교육 인프라 구성 50
5. 교육자료 52
6.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 시설 확충 54
V. STEAM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54
1. STEAM 교육이란? 54
2. STEAM 교육의 필요성 55
3. STEAM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56
VI. 결론 및 제언 57
부록 : 소프트웨어 교육 교사 지원 방향 제시 58
참고 문헌 61
2. 예술교육실행공동체 구성을 통한 예술교육의 활성화 63
연구결과요약 65
I. 연구 개요 6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9
2. 연구 기간 및 계획 73
3. 연구 실행과제 74
II. 연구의 실제 75
1. 연구과제 1. 예술교육실행공동체 구성을 위한 선행 연구 75
2. 연구과제 2. 예술교육실행공동체 구성을 위한 정책 토론회 80
3. 연구과제 3. 분야별 예술교육실행공동체 모델 구축 방안 제시 85
III. 결론 및 제언 132
1. 결론 132
2. 향후 계획 및 제언 133
참고 문헌 134
3. 청렴 대전교육 실현을 위한 중간목표지표 설정 연구 135
연구결과요약 137
I. 서론 14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5
2. 연구 문제 및 내용 146
3. 연구 방법 146
4. 연구의 범위 147
5. 연구의 제한점 147
II. 이론적 배경 148
1. 반부패·청렴의 가치 및 청렴 수준 현황 148
가. 반부패·청렴의 가치 148
나. 한국의 청렴수준 현황 149
다. 2018년도 부패인식도 조사결과 150
라. 대전시교육청의 청렴 수준 현황 151
2.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와 부패방지 시책평가 154
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방식 154
나. 부패방지 시책평가 방식 158
다.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와 부패방지 시책평가와의 관계 160
3. 선행연구 검토 160
III. 연구 분석 방법 163
1. 설문자료 분석 163
가. 설문 대상 163
나. 조사 설계 165
다. 자료처리 분석 165
2. 면담자료 분석 167
가. 면담 대상 167
나. 면담 내용 167
다. 자료처리 분석 167
3. 청렴 토론을 통한 취약점 분석 168
가. 토론 대상 168
나. 토론 내용 168
다. 자료처리 분석 168
IV. 연구 결과 169
1. 설문결과 분석 169
가. 반부패·청렴정책평가 인지 수준 분석 169
나. 청렴의식 수준 분석 172
다. 부패방지시책 인지 수준 분석 173
라. 중간목표지표 우선순위 분석 176
마. 기관장 반부패 의지 노력도 분석 184
2. 면담결과 분석 187
3. 청렴 토론회를 통한 청렴 향상 시사점 189
가. 교육청 청렴정책이 일선 현장까지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현장 의견수렴이 필요하다. 189
나. 청렴계약제 등 청렴과 관련된 연관 제도의 실제 추진상황 점검 필요 190
다. 소규모 단위 의견소통 공간의 장 마련 필요 190
4.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 방안 190
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로드맵 190
나. 중간목표지표 추진 체계 191
다. 중간목표지표 추진 전략 196
V 결론 및 제언 206
1. 결론 206
2. 제언 207
부록 : 설문지 209
참고 문헌 215
4. 마음단단 행복한 학교 프로젝트를 통한 에듀-코칭 문화 확산 방안 연구 217
연구결과요약 219
I. 서론 2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5
2. 연구 내용 226
3. 연구 방법 226
II. 이론적 배경 227
1. 선행연구 분석 227
2. 코칭 228
3. 셀프 코칭 231
4. 긍정심리학 236
III. 연구의 실천 239
1. 연구과제1 : 에듀-코칭 위클리 마음달력 제작 239
가. 마음달력 양식 및 월별 주제 239
나. 주별 달력 문구 구성 239
다. 교사의 셀프 코칭 질문 기법 개발 252
라. 위클리 달력 디자인 254
2. 연구과제2 : 에듀-코칭 홍보 동영상 제작 255
가. 홍보 동영상 제작의 목적 255
나. 제작 방침 255
다. 콘티 작성을 위한 회의 내용 256
라. 에듀-코칭 홍보동영상 제작일정 258
마. 2019 에듀-코칭 홍보동영상 세부 확정 콘티 258
IV. 결론 및 제언 259
1. 연구 결론 259
2. 제언 260
참고 문헌 262
5. 핵심역량 중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구현 및 초·중·고 연계 방안 263
연구결과요약 265
I.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73
1. 연구의 필요성 273
2. 연구의 목적 274
II. 이론적 배경 275
1. 실태 분석 275
III. 연구의 설계 277
1. 연구 과제 277
2. 정책연구 팀원 조직 및 역할 분담 277
3. 연구 일정 278
4. 연구 방법 278
IV. 연구의 실제 280
연구과제 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핵심역량 탐색 280
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 파악 및 분석 280
2. 과학과 핵심역량 관련 문헌 수집 및 조사, 분석 281
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핵심역량별 아이콘 개발 286
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차시별 핵심역량별 분석 양식 개발 및 분석 286
연구과제 2. 핵심역량 중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방안 분석 311
1.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양식 개발 311
2. 핵심역량 중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 314
3. 핵심역량 중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효과 검증 332
연구과제 3. 핵심역량 중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및 초·중·고 연계 방안 334
1. 핵심역량 중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방안 334
2. 초·중·고 과학과 교육과정 연계 운영 활성화 방안 355
V. 결론 및 제언 362
1. 결론 362
2. 제언 362
참고 문헌 364
6. 교육활동(수업) 보호 및 교권보호를 위한 실태분석 및 연구를 통한 공교육 정상화 방안 365
연구결과요약 367
I. 서론 3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71
II. 이론적 배경 372
1. 교원의 교육할 권리 372
2. 교육활동 침해 행위 377
3. 교육활동 침해 행위의 세부 내용 378
4. 교육활동의 사법적 보호 수단 389
III. 선행연구 392
1. 선행 연구 검토 392
2. 연구의 범위 및 용어 정리 396
IV.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397
1. 연구설계 및 방법 397
V. 교육활동 침해 실태 및 인식 분석 399
1. 교육활동 침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399
2. 교육활동 침해 실태 분석 402
VI. 업무정상화를 위한 개선방안 414
1. 교육활동 침해 대응 대책 414
2. 미국의 교육활동 침해 대응 정책 415
3. 해외 각국의 교육활동 침해 대응 정책 417
VII. 결론 및 제언 419
1. 분명한 책임(징계)과 권한부여 419
2. 대응 주체의 이양 421
부록 : 설문양식 및 결과 423
참고 문헌 429
7. 대전형 혁신학교 창의인재씨앗학교 평가 지표 개발 연구 433
연구결과요약 435
I. 서론 439
II. 연구 방법 440
1. 연구 내용과 절차 440
2. 연구의 제한점 442
III. 평가 지표 개발 442
1. 선행 평가 지표 분석 442
2. 개발 방향 설정 446
3. 평가 지표 및 평가 문항 초안 개발 446
4. 평가 지표 및 평가 문항에 대한 의견 조사 463
5. 최종 평가 지표 및 문항 개발 464
IV. 결론 468
V. 제언 470
부록 471
부록 1. 창의인재씨앗학교 만족도조사 교직원 설문지 471
부록 2. 창의인재씨앗학교 만족도조사 중고등학생 설문지 472
부록 3. 창의인재씨앗학교 만족도조사 초등학생 설문지 473
부록 4. 창의인재씨앗학교 만족도조사 학부모 설문지 474
8. 2019 대전교육정책 연구·개발 사업 평가 연구 475
연구결과요약 477
I. 연구의 개요 4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8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82
II. 대전교육정책 연구·개발 사업 483
1. 함께 연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 483
2. 함께 개발하는 대전교육정책 489
3. 함께 소통하는 교육정책 499
III. 대전교육정책 연구·개발 사업 평가 508
1. 사업 평가 개요 508
2. 세부 사업 평가 509
3. 전체 사업 평가 522
IV. 결론 및 제언 529
1. 결론 529
2. 제언 530
부록 531
부록 1. 2019년 대전교육정책 사업 자료집 목록 531
부록 2. 2019년 대전교육정책 연구·개발 사업 평가지 532
부록 3. 2019년 대전교육정책 연구·개발 사업 홍보 포스터 542
참고 문헌 545
판권기 546
3. 청렴 대전교육 실현을 위한 중간목표지표 설정 연구 143
[표 II-1] 최근 5년간 대전교육청 종합청렴도 결과 152
[표 II-2] 대전교육청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2014~2015년) 152
[표 II-3] 대전교육청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2016~2018년) 153
[표 II-4] 청렴도측정 측정 분야 및 측정 대상 155
[표 II-5] 2019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표 체계 159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4
[표 III-2] 설문지 구성 체계 165
[표 III-3] 외부청렴도와 관련한 계약업체와의 면담 실시 개요 167
[표 III-4] 외부청렴도와 관련한 계약업체와의 토론 실시 개요 168
[표 IV-1] 근무기관별 청렴정책평가에 대한 인지도 169
[표 IV-2] 근무기관별 청렴정책평가에 대한 중요도 170
[표 IV-3] 2018년도 대전교육청의 부패방지시책 평가결과 대한 인지도 170
[표 IV-4] 2018년도 대전교육청의 종합청렴도 평가결과 대한 인지도 171
[표 IV-5] 2018년도 대전교육청의 외부청렴도 평가결과 대한 인지도 171
[표 IV-6] 2018년도 대전교육청의 내부청렴도 평가결과 대한 인지도 172
[표 IV-7] 근무기관별 청렴도에 대한 개인적 속성 173
[표 IV-8] 대전교츅청 부패방지시책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도와 중요도 174
[표 IV-9] 근무기관별 대전교육청 부패방지시책의 인지도 175
[표 IV-10] 근무기관별 대전교육청 부패방지시책의 중요도 176
[표 IV-11] 중요도와 현지 수준의 t-검정 결과(중간목표지표) 177
[표 IV-12]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중간목표지표) 179
[표 IV-13] 중요도와 현재 작동 정도의 t-검정 결과(청렴제도) 182
[표 IV-14]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청렴제도) 182
[표 IV-15]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청렴제도) 184
[표 IV-16] 중요도와 현재 작동 정도의 t-검정 결과(기관장) 185
[표 IV-17]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기관장) 185
[표 IV-18] 요구분석 우선순위 결정(기관장) 187
[표 IV-19] 계약업체와의 면담 결과 188
[표 IV-20] 중간목표지표 설정 항목 194
[표 IV-21] 타 기관 우수사례(인사 제도) 200
[표 IV-22] 타 기관 우수사례(홍보 활동) 200
[표 IV-23] 타 기관 우수사례(소통의 활성화) 201
[표 IV-24] 고위직 참여형 청렴 교육(안) 202
7. 대전형 혁신학교 창의인재씨앗학교 평가 지표 개발 연구 438
[표 1]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의 개선점 441
[표 2] 주요 선행연구의 평가영역별 평가 지표 443
[표 3] 평가 지표 및 평가 문항 초안 448
[표 4] 수정 전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교직원 설문지] 449
[표 5] 수정 전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학부모 설문지] 452
[표 6] 수정 전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중고등학생 설문지] 453
[표 7]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교직원 설문지] 456
[표 8]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학부모용 설문지] 457
[표 9]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중고등학생용 설문지] 458
[표 10] 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초등학생용 설문지] 459
[표 11] 신구 대조표 460
[표 12] 영역별 평가 지표 463
[표 13] 창의인재씨앗학교 최종 평가 지표 464
[표 14] 평가영역별 지표 세부 내용 465
[그림 II-1] 정부가 시급히 추진해야 할 과제 148
[그림 II-2] 우리나라 부패인식지수 변동 추이('08년~'18년) 150
[그림 II-3] 우리사회 부패인식 추이 151
[그림 II-4] 최근 5년간 대전교육청 청렴 수준 152
[그림 II-5]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모형(안) 157
[그림 III-1] Borich 요구도 공식 166
[그림 III-2] The Locus for Focus 모델 공식 166
[그림 IV-1]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중간목표지표) 180
[그림 IV-2]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청렴제도) 183
[그림 IV-3]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기관장) 186
[그림 IV-4] 대전시교육청 반부패·청렴 로드맵 191
[그림 IV-5] 2019년도 대전교육청 부패방지 시책 비전 및 추진전략 192
[그림 IV-6] 대전교육청 반부패·청렴 전담요원 구성 195
[그림 IV-7] 타 기관 우수사례(기관장 청렴 메시지 홍보 방법) 203
[그림 IV-8] 청렴토론회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