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I. 서론 17
1. 연구 추진 배경 및 목적 17
가. 연구 추진 배경 17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가. 연구 내용 20
나. 연구의 방법 21
3. 연구 추진 일정 22
II.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 방향 및 사례 분석 23
1. 국내외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 정책 분석 23
가. 국내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 정책 23
나. 국외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 정책 26
다. 시사점 29
2.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 현황 및 사례 분석 30
가. 디지털 교육환경 분석 관점 30
나. 데스크톱·노트북 보급 현황 분석 31
다. 태블릿 보급 현황 분석 34
라. 클라우드 PC 보급 현황 및 사례 분석 37
마. 디스크리스 데스크톱 구축 사례 분석 41
바.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구축 사례 분석 43
사. DaaS(Desktop as a Service) 구축 사례 분석 47
아. 시사점 51
3. 무선망 구축 현황 및 사례 분석 51
가. 무선망 구축 현황 분석 51
나. 무선망 구축 사례 분석 52
다. 시사점 55
4. 미래 학습 공간 구축 사례 분석 55
가. 국내 미래 학습 공간 구축 사례 분석 55
나. 국외 미래 학습 공간 구축 사례 분석 61
다. 시사점 68
III. 대전교육청 소속 학교급별 교육정보화 현황 조사 70
1. 조사 개요 70
가. 조사 방법 및 대상 70
나. 조사 지표 및 도구 72
2. 조사 결과 74
가. 인적영역 74
나. 전산실무사 현황 75
다. 물적 영역 76
라. 활용 영역 81
마. 인식 영역 82
3. 시사점 86
IV. 대전 전산장비 관리운영 실태 및 방향 도출을 위한 요구 조사 88
1. 조사 개요 88
가. 조사 대상 및 내용 88
나. 조사 방법 88
다. 조사 도구 89
2. 정보화 자원 관리 방향 도출을 위한 인식 조사 결과 91
가. (5점척도) 학교급별 정보 담당 교사 및 전산실무원 인식 조사 결과 91
나. (개방형) 학교 정보화 환경 관련 인식 조사 결과 94
3. 전산장비 관리 운영 실태 조사를 위한 현장 방문 112
가. 관리자(교장, 교감) 1:1 인터뷰 결과 112
나. 정보부장 1:1 인터뷰 결과 121
다. 전산실무원 1:1 인터뷰 결과 128
라. 유지보수 업체 1:1 인터뷰 결과 131
4. 시사점 133
V. 대전교육청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 정책 방향 및 추진 과제 135
1.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 정책 추진 프레임워크 135
2. 클라우드 및 광역통신망 기반의 디지털교육 인프라 환경 구축 136
가. 제안 배경 및 방향 136
나. (실행과제1) 기존 PC 재활용 및 클라우드PC 보급 137
다. (실행과제2) 클라우드PC 관리 시스템 구축 137
라. (실행과제3) 광역통신망 기반의 유·무선망 관리 시스템 구축 140
3. 학교의 디지털교육 환경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 체계 정비 141
가. 제안 배경 및 방향 141
나. (실행과제1) 학교 정보화환경지원센터 운영 142
다. (실행과제2) 전산실무원 관리 규정 제정 142
라. (실행과제3) 정보 담당 교사 역할 재정립 143
4. 학습자 중심 디지털교육을 위한 물리적 학습 환경 구성 144
가. 제안 배경 및 방향 144
나. (실행과제1) 기존 컴퓨터실 리모델링 144
다. (실행과제2) 기존 학습공간과의 연계 145
라. (실행과제3) 신설 및 유휴 공간(교실) 활용 147
5. 디지털교육 환경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및 현황 관리 체제 운영 148
가. 제안 배경 및 방향 148
나. (실행과제1) 디지털교육 환경정보화전략설계(ISP) 추진 148
다. (실행과제2) 교육청 정보화 정책 기획 및 실행 TFT 운영 149
라. (실행과제3) 빅데이터 기반 정보화 활용 현황 분석 서비스 개발 및 운영 149
VI. 결론 및 제언 151
1. 결론 151
가. 국내외 디지털 교육환경 관련 현황 분석 151
나. 대전교육청 소속 학교급별 정보화 환경 실태 조사 151
다. 대전 전산장비 관리 운영 실태 관련 요구 조사 152
라. 대전교육청의 미래지향적 디지털교육 환경 조성(안) 제안 153
2. 제언 154
가. 미래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에 대한 인식 공감 노력 154
나. 학교 현장 교원 참여를 전제로 한 디지털 교육환경 정책 추진체제 마련 154
다. 디지털 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성과관리 체제 마련 155
참고문헌 156
부록 158
[부록 1] 대전교육청 디지털 교육환경 실태조사 도구 158
[부록 2] 대전교육청 디지털 교육환경 요구조사 도구 168
판권기 176
〈표 I-1〉 연구 추진 일정 22
〈표 II-1〉 데스크톱·노트북 현황 분석 결과 33
〈표 II-2〉 태블릿 보급 현황 분석 결과 36
〈표 II-3〉 클라우드 PC(크롬북) 사례 분석 결과 40
〈표 II-4〉 디스크리스 데스크톱 구축 분석 결과 42
〈표 II-5〉 VDI 사례 분석 결과 46
〈표 II-6〉 DaaS 사례 분석 결과 49
〈표 III-1〉 대전 지역 전체 학교 수 및 응답자 수(개별 교사) 71
〈표 III-2〉 대전 지역 전체 학교 수 및 응답자 수(교장 및 교육정보부장(담당자)) 71
〈표 III-3〉 대전교육청 교육정보화 실태 조사 지표 72
〈표 III-4〉 교육정보 업무 담당 교사 수 및 전공교사 수 74
〈표 III-5〉 전산실무사 수 및 업무 구분 75
〈표 III-6〉 학교 전체 PC 구입시기별 비율 76
〈표 III-7〉 학생 PC 구입시기별 비율 77
〈표 III-8〉 교원 PC 구입시기별 비율 78
〈표 III-9〉 실습실 PC 구입시기별 비율 79
〈표 III-10〉 학교급별 무선 AP 수 80
〈표 III-11〉 ICT 활용 수업 및 의사소통 비율 81
〈표 III-12〉 정보 교과 운영 현황 81
〈표 III-13〉 교사들의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인지적·정의적·심동적 인식(교사) 82
〈표 III-14〉 교사들의 ICT 활용에 대한 가치 인식(교사) 83
〈표 III-15〉 교사들의 ICT 활용 교육을 위한 학교 환경 인식 84
〈표 III-16〉 교사들의 ICT 활용 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교장) 85
〈표 III-17〉 교장의 ICT 활용 교육을 위한 학교 환경 인식 86
〈표 IV-1〉 대전 전산 장비 관리운영 실태 및 방향 도출을 위한 인식 조사 대상 및 내용 88
〈표 IV-2〉 조사 방법 89
〈표 IV-3〉 FGI + 서면조사 89
〈표 IV-4〉 1:1 심층 인터뷰 90
〈표 IV-5〉 응답자(교사 및 전산실무원)의 배경 변인 (1) 91
〈표 IV-6〉 응답자(교사 및 전산실무원)의 배경 변인 (2) 92
〈표 IV-7〉 응답자의 학교 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92
〈표 IV-8〉 학교급별 및 역할별 응답자의 인식 비교 93
〈표 IV-9〉 전산실 운영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의견 94
〈표 IV-10〉 전산실 운영의 문제점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95
〈표 IV-11〉 전산실 운영의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의견 96
〈표 IV-12〉 전산실 운영의 개선방안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96
〈표 IV-13〉 무선 인터넷 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의견 97
〈표 IV-14〉 무선 인터넷 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97
〈표 IV-15〉 무선 인터넷 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의견 98
〈표 IV-16〉 무선 인터넷 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98
〈표 IV-17〉 유선 인터넷 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의견 99
〈표 IV-18〉 유선 인터넷 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99
〈표 IV-19〉 유선 인터넷 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의견 100
〈표 IV-20〉 유선 인터넷 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0
〈표 IV-21〉 전산장비 관리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의견 101
〈표 IV-22〉 전산장비 관리의 문제점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1
〈표 IV-23〉 전산장비 관리의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의견 102
〈표 IV-24〉 전산장비 관리의 개선방안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2
〈표 IV-25〉 정보화 업무 수행의 문제점에 대한 교사 의견 103
〈표 IV-26〉 정보화 업무 수행의 문제점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3
〈표 IV-27〉 정보화 업무 수행의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의견 104
〈표 IV-28〉 정보화 업무 수행의 개선방안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4
〈표 IV-29〉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교사 의견 105
〈표 IV-30〉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6
〈표 IV-31〉 클라우드 전환 시 우려사항에 대한 교사 의견 106
〈표 IV-32〉 클라우드 전환 시 우려사항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7
〈표 IV-33〉 전산실 환경 개선에 대한 교사 의견 107
〈표 IV-34〉 전산실 환경 개선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8
〈표 IV-35〉 기타 제안사항에 대한 교사 의견 108
〈표 IV-36〉 기타 제안사항에 대한 전산실무원 의견 109
〈표 IV-37〉 교사와 전산실무원의 문제점 인식 비교 109
〈표 IV-38〉 교사와 전산실무원의 개선 방안 인식 비교 110
〈표 IV-39〉 교사와 전산실무원의 기타 인식 비교 111
〈표 V-1〉 디지털교육환경 정책 기획 TFT(안) 149
[그림 II-1] 교육 현장의 ICT 활용 이미지 28
[그림 II-2]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의 종류 30
[그림 II-3]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분석 관점 31
[그림 II-4] 학교급별 컴퓨터 보유 현황 32
[그림 II-5] 미국 교육용 컴퓨터 시장 점유율 32
[그림 II-6] 전세계 교육용 컴퓨터 시장 점유율 35
[그림 II-7] 크롬북 개념 37
[그림 II-8] 구름 OS 개념 38
[그림 II-9] 별무리학교 크롬북 도입 효과 39
[그림 II-10] 디스크리스 데스크톱 개념 41
[그림 II-11] 시흥매화중학교 디스크리스 데스크톱 도입 효과 42
[그림 II-12] VDI 개념 44
[그림 II-13] 서울시교육청 VDI 도입 효과 45
[그림 II-14] DaaS 개념 47
[그림 II-15] 부산동아중학교 DaaS 도입 효과 48
[그림 II-16] 영국의 Cedars School Of Excellence의 DaaS 기대효과 49
[그림 II-17] 디지털 교육환경 인프라 사례 분석 종합 51
[그림 II-18] 학교 네트워크 현황 52
[그림 II-19] 용산국제학교 SDN 기대효과 53
[그림 II-20] 서울로봇고 SDN 구성도 53
[그림 II-21] 서울로봇고 SDN 기대효과 54
[그림 II-22] 용문초등학교 코딩카페 교실 56
[그림 II-23] 유가중학교 3, 4층 및 아이디어 스텝 및 부스 56
[그림 II-24] 유가중학교 2층 57
[그림 II-25] 버들중학교 창의기술클러스터 및 워크스페이스 58
[그림 II-26] 버들중학교 4층 58
[그림 II-27] 반곡중학교 야외 수업, 멀티미디어 수업, 이론실습 수업 공간 구성도 59
[그림 II-28] 삼성고등학교 미디어스페이스 및 도서관 주위 60
[그림 II-29] 삼성고등학교 스마트 환경 60
[그림 II-30] 월크스 초등학교 컴퓨터실 및 도서실 61
[그림 II-31] 월크스 초등학교 교실 외부 공간 62
[그림 II-32] 메르세르 초등학교 메이커스페이스 교실 전후 사진 62
[그림 II-33] 메르세르 초등학교 메이커스페이스 활동 모습 63
[그림 II-34] 루즈벨트 중학교 뜰 64
[그림 II-35] 루즈벨트 중학교 수업 및 작업 공간 64
[그림 II-36] 루즈벨트 중학교 여러 공간의 모습 64
[그림 II-37] 존 레건 조기 대학 고등학교 메이커스페이스 공간 구상안 1 65
[그림 II-38] 존 레건 조기 대학 고등학교 메이커스페이스 공간 구상안 2 65
[그림 II-39] 존 레건 조기 대학 고등학교 실제 컴퓨터 랩 및... 66
[그림 II-40] 매서피쿼 학교구 메이커스페이스 67
[그림 II-41] 매서피쿼 학교구 책상 및 3D 프린트 카트 67
[그림 II-42] 노샘프턴 아카데미 컴퓨터실 68
[그림 III-1] 조사 방법 및 절차 70
[그림 III-2] 온라인 검사도구 화면 및 접속 방식 73
[그림 IV-1] 관리자가 지향하는 미래 학습 환경 빅데이터 키워드 112
[그림 IV-2] 관리자가 생각하는 정보화 자원 관리의 어려움 빅데이터 키워드 114
[그림 IV-3] 전산실무원과 정보 교사의 역할 관계 빅데이터 키워드 116
[그림 IV-4] 정보부장이 생각하는 정보화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 빅데이터 키워드 121
[그림 IV-5] 전산실무원 제도 운영에 변화가 필요한가에 대한 빅데이터 키워드 123
[그림 IV-6] 기타 제안 사항 빅데이터 키워드 127
[그림 IV-7] 전산실무원이 생각하는 담당 업무의 어려움 빅데이터 키워드 129
[그림 IV-8] 문제점 및 개선안 133
[그림 V-1] 클라우드PC 관리 시스템 개념도 138
[그림 V-2] 클라우드PC와 DaaS 연계를 통한 문제점 보완 138
[그림 V-3] 국내외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 현황 139
[그림 V-4] SDN/SDWAN 기반 무선망 구축 개선안 140
[그림 V-5] SDN 기반의 논리적 망분리 개념 140
[그림 V-6] 컴퓨터실 145
[그림 V-7] 독일 슈트가르트 국제학교 145
[그림 V-8] 공간 활용 예시 146
[그림 V-9] 학제 간 융합수업 공간 146
[그림 V-10] 미국의 High Tech 중학교 146
[그림 V-11] 존 레건 조기 대학 고등학교 147
[그림 V-12]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화 활용 현황 분석 서비스 구축(안) 150
[그림 VI-1] 대전교육청의 미래지향적 디지털교육 환경 조성(안)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