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보고서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 방법 15
가. 수업 영상 대상 수업참여자 확보 및 연수 15
나. 수업 영상 빅데이터 수집을 위한 수업촬영 및 편집 15
다. 수업 영상 빅데이터 적재 및 분석 16
4. 연구 일정 17
II. 수업전문성과 수업행동의 분석 18
1. 수업전문성과 수업행동 18
2. 관찰도구 개발과 연구 19
3. ICALT 연구의 배경과 이해 23
가. 연구의 배경과 진행 23
나. ICALT에서의 수업전문성 24
다. 증거기반 수업행동의 관찰과 분석 25
라. 수업전문성의 핵심 행동1: 개별화 지도 27
마. 수업전문성의 핵심 행동2: 학습전략지도 31
4. 한국의 ICALT 연구 34
5. 한국과 네덜란드의 비교 연구 결과 37
6. ICALT 관찰도구의 특성 43
가. 관찰도구의 문항반응 검사 43
나. 관찰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4
다. 관찰도구의 구성 45
라. 수업관찰전문가 관찰도구 및 성찰도구 46
마. 교사설문 및 학생설문 47
III. 수업영상 데이터 구축용 수업 특성 분석 48
1. 수업영상 빅데이터 대상 수업 목록 48
바. 직접 촬영 수업 목록(대전지역 초등교실수업 57개) 48
나. 기존 공개 수업자료(전국단위 우수수업동영상) 49
2. 분석 대상 수업지도안의 특성 50
가. 교사 및 과목 연관성 50
나. 수업지도안에 나타난 수업 특성 51
다. ICALT 수업행동 관점에서의 수업지도안 분석 54
IV. 수업영상 빅데이터의 구축 61
1. 수업 영상 빅데이터 수집 61
가. 수업영상 촬영을 위한 현장 매뉴얼 제작 및 연수 61
나. 수업촬영을 위한 환경 구성도 62
2. 촬영 동영상 추출 및 편집 66
가. Android 스마트 폰에서 영상 추출 66
나. iOS 스마트 폰에서 영상 추출 69
다. 촬영 영상의 편집 72
3. 촬영 카메라 및 편집 소프트웨어 74
가. 촬영 카메라의 종류 74
나. 편집 소프트웨어의 종류 74
V. ICALT 기반 수업 태깅 77
1. 수업 영상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 개발 77
가. 수업태깅의 의미 77
사. 수업태깅의 절차 78
2. ICALT 도구 기반 비디오 태깅 시스템 개발 모형 검토 79
3. 수업 태깅 기반 수업데이터 구성 82
4. 간편 수업태깅 시트의 구성 85
VI. 수업영상 빅데이터 분석 결과 88
1. 초등교실 수업에서의 ICALT 기반 수업전문성 수준 88
2. 수업영상 빅데이터 처리 분석 결과 91
가. 기초자료 분석 91
3. 도메인별 비디오태깅 자료 분석 결과 92
가. 도메인별 수업전문성 영역의 수준과 수업전문성 행동 간의 관계 92
나. 도메인별 수업전문성 영역과 수업태깅 지표 간 회귀분석 결과 94
VII. 요약 및 결론 96
1. 요약 96
2.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0
부록 107
부록 1-1. 관찰전문가 관찰도구 108
부록 1-2. 관찰전문가 성찰도구 118
부록 1-3. 수업교사설문 120
부록 1-4. 학생 설문(초등학생용) 125
부록 2. 수업영상 촬영용 수업지도안 모음 128
부록 3. 수업전문성 지표와 수업전문성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표 266
〈표 II-1〉 교사의 수업전문성과 학생의 학업성취 21
〈표 II-2〉 한국 수업전문성 연구센터(ICALT-K) 활동 경과 35
〈표 II-3〉 ICALT 도구 신뢰도 37
〈표 II-4〉 ICALT 도구 타당도 37
〈표 II-5〉 한국과 네덜란드 교사의 수업역량 비교 38
〈표 II-6〉 ICALT 관찰도구 신뢰도 39
〈표 II-7〉 관찰자와 수업교사의 친밀감 정도 40
〈표 II-8〉 관찰학교 소재지 40
〈표 II-9〉 관찰학교 학교급 40
〈표 II-10〉 수업관찰 결과(ICALT 하위영역 전체 평균) 41
〈표 II-11〉 수업교사 성(性)과 ICALT 하위영역 평균 42
〈표 II-12〉 학교급과 ICALT 하위영역 점수 비교 42
〈표 II-13〉 수업관찰 결과 하위영역별 상관관계 43
〈표 II-14〉 ICALT 도구 신뢰도(2014년) 44
〈표 II-15〉 ICALT 도구 타당도(2014년) 45
〈표 II-16〉 수업관찰전문가 관찰도구 구성 47
〈표 III-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와 D교육청 수업 길라잡이에 소개된 수업 모형 정리 53
〈표 III-2〉 수업지도안에서 고려된 수업 행동 지표 58
〈표 V-1〉 수업전문성 태그 예시 77
〈표 V-2〉 수업동영상의 메타 체계 기록 81
〈표 V-3〉 코딩 마스터 파일의 구성 81
〈표 V-4〉 수업태깅 메타 코드 82
〈표 V-5〉 수업전문성 영역과 지표별 행동 82
〈표 VI-1〉 연구대상 교사들의 아이칼트 수업전문성 수준 88
〈표 VI-2〉 수업태깅 대상 수업의 과목별 분포 91
〈표 VI-3〉 수업태깅 대상 수업의 과목별 수업전문성 수준 92
〈표 VI-4〉 아이칼트 도메인1 영상태깅 분석 결과 93
〈표 VI-5〉 아이칼트 도메인2 영상태깅 분석 결과 93
〈표 V-6〉 아이칼트 도메인3 영상태깅 분석 결과 93
〈표 V-7〉 아이칼트 도메인4 영상태깅 분석 결과 93
〈표 VI-8〉 아이칼트 도메인5 영상태깅 분석 결과 94
〈표 VI-9〉 아이칼트 도메인6 영상태깅 분석 결과 94
〈표 VI-10〉 아이칼트 도메인별 수업 태깅 정보 회귀 분석 결과 94
〈표 VII-1〉 ICALT 수업전문성 영역별 교과 통계치 98
[그림 II-1] 연구의 개요 24
[그림 II-2] 개별화 지도의 개념도 28
[그림 II-3] 개별화 지도와 학습자 수준 28
[그림 II-4] 개별화 지도 절차도 29
[그림 II-5] 학습전략지도의 개념도 31
[그림 II-6] 독서 교육에서의 학습전략 32
[그림 II-7] 수학의 학습전략지도 33
[그림 II-8] 메타인지의 지도 33
[그림 II-9] ICALT-K 연구의 목적 34
[그림 II-10] 2014년 한국 ICALT 연구의 주요 결과 38
[그림 II-11] 수업관찰 결과(ICALT 도메인별 전체 평균) 41
[그림 II-12] Rasch 모델의 ICALT 관찰도구 문항곤란도지수 44
[그림 II-13] 수업행동 범주의 ZPD 위계 46
[그림 II-14] ICALT 도구 구성 46
[그림 III-1] 수업 지도안에서 보이는 분위기 조성 및 학생 격려 활동 55
[그림 III-2] 지도안에 기록된 자료 활용 계획 예시 57
[그림 III-3] 수업 지도안에서 나타난 선택형 활동-개별화지도의 모습 59
[그림 III-4] 수업 지도안에서 나타난 전략형 활동 - 비판적 사고촉진 모습 60
[그림 IV-1] 수업촬영 교실 구성도 62
[그림 IV-2] 교사 촬영카메라 위치 63
[그림 IV-3] 학생 촬영카메라 위치 65
[그림 IV-4] 스마트 폰과 PC IBS Cable 연결 66
[그림 IV-5] 스마트 폰과 PC 연결 확인 후 휴대용 장치 클릭 66
[그림 IV-6] 휴대폰 안에 있는 폴더 목록 중 "DCIM" 선택 후 클릭 67
[그림 IV-7] Camera 폴더 클릭 후 파일 선택, PC 바탕화면으로 이동 67
[그림 IV-8] Camera 폴더 클릭 후 파일 선택, PC 바탕화면으로 이동 68
[그림 IV-9] Camera 폴더 클릭 후 파일 선택, PC 바탕화면으로 이동 68
[그림 IV-10] PC에 itunes 설치 확인 69
[그림 IV-11] 스마트 폰과 PC 연결 확인 69
[그림 IV-12] 스마트 폰 기기의 잠금 해제 70
[그림 IV-13] 스마트 폰 연결 확인 및 장치를 열어 파일 보기 70
[그림 IV-14] 스마트 폰 > internal storage > DCIM 선택 71
[그림 IV-15] Camera 폴더 클릭 후 파일 선택, PC 바탕화면으로 이동 71
[그림 IV-16] 편집 절차 73
[그림 IV-17] 편집 완료된 영상 73
[그림 V-1] 수업전문성 태그의 구성 77
[그림 V-2] 수업태깅의 절차 78
[그림 V-3] 비디오 태깅 절차 78
[그림 V-4] 동영상 콘텐츠 메타 체계분석 79
[그림 V-5] 수업 동영상 콘텐츠 관리 메타데이터 구성 분석 80
[그림 V-6] 수업동영상 메타 체계 80
[그림 V-7] 수업 전문성 도구 기반 비디오 태깅 시스템 구성도(예시) 81
[그림 V-8] 비디오 태깅 시트 예시 86
[그림 V-9] 수업태깅(예 1) 87
[그림 V-10] 수업태깅(예 2) 87
[그림 VI-1] 과목별 교사의 수업전문성 그래프 90
[그림 VI-2] 연구대상자의 아이칼트 수업전문성 그래프 91
[그림 VI-3] 교과별 아이칼트 기반 수업전문성 수준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