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내용 및 범위 14
3. 연구 방법 15
1) 문헌 및 사례 연구 16
2) 초점집단면담 16
3) 설문 조사 18
4) 장애학생 인권지원 모델 개발 19
5) 전문가 검토 19
6) 연구결과 연수 19
II. 이론적 배경 23
1. 장애학생과 인권 23
1) 인권의 개념 23
2) 장애학생 인권 23
2. 장애학생의 인권실태 25
1) 장애학생 인권 관련 법제 현황 25
2) 장애학생 인권침해의 유형 및 실태 26
3.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 관련 연구동향 28
1)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관련 연구동향 28
2) 장애학생 인권 보호 관련 연구동향 29
III. 장애학생 인권지원 국내외 사례 33
1. 국내 사례 33
1) 인권교육 및 학교폭력예방 교육 33
2)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 프로그램 42
3)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원 45
2. 국외 사례 49
1) 유럽의 인권 교육: 프랑스를 중심으로 49
2) 미국 55
IV. 장애학생 인권관련 실태 및 요구조사를 위한 초점집단면담 65
1. 연구 방법 65
1) 연구 참여자 65
2) 면담 질문지 개발 66
3) 면담의 자료 수집 및 분석 67
2. 연구 결과 68
1) 장애학생 인권존중과 인권침해에 대한 인식 70
2) 학교 내·외의 인권침해 현황과 인권교육 현황 76
3)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형성과 장애학생 인권존중을 위한 요구 90
V. 장애학생 인권관련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107
1. 설문조사 방법 107
1) 조사 대상 107
2) 설문 문항개발 110
3) 설문조사 실시 및 자료분석 112
2. 설문조사 결과 112
1) 장애학생 인권에 대한 교사의 인식 112
2) 장애학생 인권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27
3) 장애학생 인권에 대한 학생의 인식 135
VI. 장애학생 인권 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 145
1.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146
1)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 분위기 형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146
2) 모두를 위한 인권 존중 교육 149
3)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 시스템 구축 153
4)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시 155
5) 교직원의 인권감수성 강화 158
6) 학부모 교육 및 지원 160
2. 장애학생 인권 역량 강화 162
1)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역량 강화 162
2) 타인을 존중하기 위한 역량 강화 165
3) 생애주기와 특성을 고려한 역량 강화 165
3.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권지원 체계 구축 166
1)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권지원 체계의 구심점으로써의 대전광역시교육청 166
2) 인권지원단의 역할 강화 167
3) 인권지원을 위한 정보 제공 167
4) 장애학생이 이용 가능한 전문기관 및 인적 자원 확보 169
VII. 결론 및 제언 173
1. 결론 173
2. 제언 175
부록 179
〈부록 1〉 초점집단면담 설문지(특수교사용) 179
〈부록 2〉 초점집단면담 설문지(전문가용) 181
〈부록 3〉 초점집단면담 설문지(학부모용) 182
〈부록 4〉 설문조사 질문지(교사용) 183
〈부록 5〉 설문조사 질문지(학생용) 189
〈부록 6〉 설문조사 질문지(학부모용) 193
〈부록 7〉 대전광역시 장애인복지관 현황 197
〈부록 8〉 대전광역시 수화통역센터 현황 197
〈부록 9〉 대전광역시 장애인주간보호시설 198
〈부록 10〉 대전광역시 장애인거주시설(공동생활가정) 현황 199
〈부록 11〉 대전광역시 장애인거주시설(단기보호시설) 현황 200
〈부록 12〉 대전광역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201
참고문헌 202
판권기 205
〈표 III-1〉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 및 자기보호 프로그램 43
〈표 III-2〉 장애학생 인권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내 관련 기관 45
〈표 IV-1〉 면담 참여자 기본 정보 65
〈표 IV-2〉 최종 개발된 면담 질문지 66
〈표 IV-3〉 면담결과 도출된 주제 및 내용 68
〈표 V-1〉 설문조사에 참여한 교사들의 기본 인적사항(N=220) 108
〈표 V-2〉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부모들의 기본 인적사항(N=208) 109
〈표 V-3〉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기본 인적사항(N=209) 110
〈표 V-4〉 교사대상 설문조사지의 구성 111
〈표 V-5〉 학부모대상 설문조사지의 구성 111
〈표 V-6〉 학생대상 설문조사지의 구성 112
〈표 V-7〉 장애학생인권관련 학교 문화에 대한 교사 조사결과 113
〈표 V-8〉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교사 조사결과(전체응답자, 중복응답) 114
〈표 V-9〉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조사결과(초등교사, 중복응답) 115
〈표 V-10〉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조사결과(중고등학교 교사, 중복응답) 116
〈표 V-11〉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결과 117
〈표 V-12〉 장애학생 인권지원의 장애요소에 대한 조사결과(전체, 중복응답) 119
〈표 V-13〉 장애학생 인권지원의 장애요소에 대한 조사결과(초등교사, 중복응답) 120
〈표 V-14〉 장애학생 인권지원의 장애요소에 대한 조사결과(중, 고등학교 교사, 중복응답) 120
〈표 V-15〉 장애학생 인권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에 대한 조사결과(전체, 중복응답) 121
〈표 V-16〉 장애학생 인권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에 대한 조사결과(초등교사, 중복응답) 122
〈표 V-17〉 장애학생 인권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에 대한 조사결과(중, 고등학교 교사, 중복응답) 122
〈표 V-18〉 장애학생 인권지원을 위한 지역사회기관 협력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123
〈표 V-19〉 장애학생 인권교육 및 인권지원 시 지역사회와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4
〈표 V-20〉 장애학생 인권교육 및 인권지원 시 지역사회와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4
〈표 V-21〉 장애학생 인권교육 및 인권지원 시 지역사회와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4
〈표 V-22〉 장애학생 인권지원 관련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5
〈표 V-23〉 장애학생 인권지원 관련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6
〈표 V-24〉 장애학생 인권지원 관련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6
〈표 V-25〉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인권지원을 할 때 필요한 것에 대한 기타 의견(전체, 개방형 질문) 127
〈표 V-26〉 장애학생 인권관련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결과 128
〈표 V-27〉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결과 130
〈표 V-28〉 자녀의 장애인식 이해에 도움이 되는 학교 활동에 대한 학부모 조사 결과 132
〈표 V-29〉 학부모 대상 장애인권 이해 교육 및 활동의 경험유무 133
〈표 V-30〉 학부모의 장애인권이해에 도움이 되는 학교 활동에 대한 조사 결과 134
〈표 V-31〉 장애학생들의 인권지원을 위해 가정과 연계되어야 하는 것에 대한 기타 의견 (개방형 질문) 135
〈표 V-32〉 장애학생 인권관련 학교문화에 대한 학생 조사 결과 136
〈표 V-33〉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학생 인식조사 결과 137
〈표 V-34〉 장애인권 이해에 도움이 되는 학교 활동에 대한 학생조사 결과 140
〈표 V-35〉 장애인권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기억에 남는 것에 대한 학생 의견(개방형 질문) 141
〈표 V-36〉 장애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학생의견(개방형 질문) 141
〈표 VI-1〉 모두를 위한 인권 존중 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 150
〈표 VI-2〉 모두를 위한 인권 존중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식 151
〈표 VI-3〉 장애이해교육에 요구되는 속성 153
〈표 VI-4〉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157
[그림 I-1] 연구절차 및 방법 15
[그림 V-1] 장애학생인권관련 학교 문화에 대한 교사 조사결과 114
[그림 V-2]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교사 조사결과(전체응답자, 중복응답) 115
[그림 V-3]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교사 인식조사 결과1(전체응답자) 118
[그림 V-4]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교사 인식조사 결과2(전체응답자) 118
[그림 V-5] 장애학생 인권지원의 장애요소에 대한 조사 결과(전체응답자, 중복응답) 119
[그림 V-6] 장애학생 인권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에 대한 조사결과(전체, 중복응답) 121
[그림 V-7] 장애학생 인권지원 관련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26
[그림 V-8] 장애학생 인권관련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결과 129
[그림 V-9]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결과1(전체) 131
[그림 V-10]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학부모 인식조사 결과2(전체) 131
[그림 V-11] 자녀의 장애인권 이해에 도움이 되는 학교 활동에 대한 학부모 조사 결과(전체) 132
[그림 V-12] 학부모의 장애인권이해에 도움이 되는 학교 활동에 대한 조사 결과(전체) 134
[그림 V-13] 장애학생 인권관련 학교문화에 대한 학생 조사 결과 136
[그림 V-14]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학생 인식조사 결과1 138
[그림 V-15] 장애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학생 인식조사 결과2 139
[그림 V-16] 장애인권 이해에 도움이 되는 학교 활동에 대한 학생조사 결과(전체) 140
[그림 VI-1] 장애학생 인권 지원 방안 모델 146
[그림 VI-2] 유니버설디자인 환경의 예 149
[그림 VI-3] 장애이해의 단계 152
[그림 VI-4]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절차 156
[그림 VI-5] 콘텐츠 활용 안내서에 제시된 교수·학습과정안 예 163
[그림 VI-6] 장애인권 관련한 통합정보 시스템 예(대전광역시발달장애지원센터)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