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Ⅰ장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3. 연구내용 13
제Ⅱ장 현황고찰 16
1. 대전광역시 현황 16
2. 이용자 특성 21
1) 인구특성 21
2) 학생 및 교직원 21
3. 대지 현황 26
1) 접근성 26
2) 대지현황 29
3) 인접지역 및 도로 현황 30
제Ⅲ장 기존 직속기관의 분석 38
1. 직속기관의 종류 및 현황 38
2. 학생예술문화회관 45
1) 조직 및 직원구성 45
2) 조직별 업무내용 46
3) 주요 시설의 이용실태 49
3) 시설현황 52
3. 에듀힐링진흥원 55
1) Wee센터 56
2) Tee 센터 58
3) Pee 센터 61
4. 대전진로교육원 64
1) 진로진학관련프로그램 65
2) 현황 67
3) 주요중점업무 68
제Ⅳ장 복합시설의 운영 및 공간배치 74
1. 복합시설의 필요성 74
1) 기능적인 측면 74
2) 운영적인 측면 75
3) 시설적인 측면 76
2. 운영유형별 장단점 78
1) 완전 통합형 78
2) 부분통합형 79
3) 부분 분리형 79
4) 완전 분리형 80
5) 종합 81
3. 공간 배치 개념 83
1) 주요 개념 83
2) 옥내 공간 86
3) 옥외공간 99
제Ⅴ장 설립규모 및 설계지침 104
1. 소요규모 분석 104
1) 시설종류 104
2) 시설별 소요면적 105
2. SPACE PROGRAM 110
1) 공간종류 및 규모 설정 원칙 110
2) SPACE PROGRAM 114
3. 설계지침 117
(1) 기본 지침 117
(2) 주요지침 118
(3) 건축계획 119
(4) 편리한 시설 계획 121
(5) 기계설비 계획 121
(6) 전기·정보통신·신재생에너지 계획 122
(7) 토목·조경 계획 123
4. 배치개념 125
1) 토지이용개념 125
2) 배치개념 126
제VI장 결론 132
1. 결론 132
2. 제언 133
부록 134
1. 관련 기관 현황 136
1) 진로교육진흥원 관련 기관 136
2) 학생예술문화회관 관련 기관 186
3) 에듀힐링 관련 213
2. 주요일정 및 소요기간(안) 231
[표 Ⅱ-1] 대전광역시 동별 인구수 18
[표 Ⅱ-2] 인구 밀집지역(동단위)과 설립예정대지 간의 운송수단별... 20
[표 Ⅱ-3] 대전광역시와 타 광역시의 학교수 및 학생수 비교 22
[표 Ⅱ-4] 시도별 학생수, 교원수 22
[표 Ⅱ-5] 대전광역시와 학교급 및 재학생 규모별 학교수 23
[표 Ⅲ-1] 시도별 직속기관의 종류 39
[표 Ⅲ-2] 시도별 진로진학 관련 부서 41
[표 Ⅲ-3] 시도별 예술문화 관련 부서 42
[표 Ⅲ-4] 시도별 에듀힐링 관련 부서 43
[표 Ⅲ-5]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의 직원구성 46
[표 Ⅲ-6]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 운영부의... 47
[표 Ⅲ-7]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 총무부의 구성원별 업무유형 48
[표 Ⅲ-8] 제주학생문화원의 극장 및 전시실 월별 이용일수 49
[표 Ⅲ-9] 제주학생문화원의 극장 및 전시실 이용유형 50
[표 Ⅲ-10] 광주학생교육문화원의 예술영재교육원 관련 업무내용 51
[표 Ⅲ-11]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의 예술영재교육원 관련 업무내용 52
[표 Ⅲ-12]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의 주요 시설 면적 및... 53
[표 Ⅲ-13]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의 부속시설 면적 및 실수 54
[표 Ⅲ-14] Wee 센터 프로그램 현황 57
[표 Ⅲ-15] Tee 센터 프로그램 현황 59
[표 Ⅲ-16] 치유 프로그램의 종류 61
[표 Ⅲ-17] Pee 센터 프로그램 현황 62
[표 Ⅲ-18] 체험형 진로교육프로그램 설치(안) 66
[표 Ⅲ-19] 시도별 진로진학관련 직속기관 및 센터의 설치현황 및... 67
[표 Ⅳ-1] 기능적인 측면과 이용자 측면에서의 공통점 75
[표 Ⅳ-2] 시설 운영 유형별 장단점 분석 82
[표 Ⅴ-1] 각 조직별 설립 계획안의 요구 시설 104
[표 Ⅴ-2] [가칭] 대전진로교육원 설립 계획안에 따른 소요공간규모 106
[표 Ⅴ-3] [가칭] 대전학교예술교육지원센터 설립 계획안에 따른... 107
[표 Ⅴ-4] [가칭] 에듀힐링진흥원 설립 계획안에 따른 소요공간규모 108
[표 Ⅴ-5] 대전교육복합시설 SPACE PROGRAM 114
[표 Ⅴ-6] 주요 영역별 면적 116
[그림 Ⅰ-1] 연구 프로세스 12
[그림 Ⅱ-1] 대전광역시 위치 16
[그림 Ⅱ-2] 대전광역시 주요 교통체계 17
[그림 Ⅱ-3] 대전광역시 지하철 2호선 17
[그림 Ⅱ-4] 대전광역시 인구분포 19
[그림 Ⅱ-5] 대전광역시와 타 광역시의 0-19세 인구 분석·비교 21
[그림 Ⅱ-6] 대전광역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배치현황 24
[그림 Ⅱ-7] 2018년 대전광역시 구별 인구수 25
[그림 Ⅱ-8] 설립예정대지 인근의 버스정류장 27
[그림 Ⅱ-9] 설립예정지로 접근이 가능한 영역 및 버스노선도 28
[그림 Ⅱ-10] 설립예정지의 지적도 및 인접지역 현황 29
[그림 Ⅱ-11] 설립예정지의 지적 및 지번별 면적 30
[그림 Ⅱ-12] 문화로에서의 진입환경 31
[그림 Ⅱ-13] 인접도로 주변환경 33
[그림 Ⅲ-1]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 조직도 45
[그림 Ⅳ-1] 조직간 프로그램의 공통점에 의한 공간배치 74
[그림 Ⅳ-2] 직속기관의 사무분야(총무분야 제외)와 총무분... 75
[그림 Ⅳ-3] 시설면적 축소의 기본 개념 76
[그림 Ⅳ-4] 완전 통합형의 조직구성 예 78
[그림 Ⅳ-5] 부분 통합형의 조직구성 예 79
[그림 Ⅳ-6] 부분 분리형의 조직구성 예 80
[그림 Ⅳ-7] 완전 분리형의 조직구성 예 81
[그림 Ⅳ-8] 주요 영역 간의 수평연계성 83
[그림 Ⅳ-9] 주요 영역 간의 수직연계성 84
[그림 Ⅳ-10] 개방적인 운영을 위한 공간특성별 배치개념(수평) 84
[그림 Ⅳ-11] 개방적인 운영을 위한 공간특성별 배치개념(수직) 85
[그림 Ⅳ-12] 이용자의 진입 다양성 확보(수직) 85
[그림 Ⅳ-13] 이용성 증대를 위한 공간배치 방안 86
[그림 Ⅳ-14] 주요 사무공간의 배치개념 87
[그림 Ⅳ-15] 사무 및 관련공간의 모듈 도입 88
[그림 Ⅳ-16] 휴게공간의 배치개념 88
[그림 Ⅳ-17] 개방형 전시 및 체험영역 구성개념 89
[그림 Ⅳ-18] 반개방형 전시 및 체험영역 구성개념 90
[그림 Ⅳ-19] 폐쇄형 전시 및 체험영역 구성개념 90
[그림 Ⅳ-20] 체험공간과 전시공간간 연계 유형 91
[그림 Ⅳ-21] 전시실의 가변성 91
[그림 Ⅳ-22] 전시 및 체험영역과 휴게공간의 연계개념 92
[그림 Ⅳ-23] 정보전달 영역(도서실)의 공간구성 개념 93
[그림 Ⅳ-24] 공연장 영역의 공간구성 개념 94
[그림 Ⅳ-25] 개인 및 소그룹연습 영역의 공간구성 95
[그림 Ⅳ-26] 시청각실의 단면개념 95
[그림 Ⅳ-27] 상담실의 종류별 연계성 96
[그림 Ⅳ-28] 진로상담영역의 공간구성 96
[그림 Ⅳ-29] 에듀힐링분야 상담영역의 공간구성 97
[그림 Ⅳ-30] 생활실과 명상실의 영역 분리 개념 98
[그림 Ⅳ-31] 치료영역과 온실의 연계개념 99
[그림 Ⅳ-32] 치료영역의 공간구성 99
[그림 Ⅳ-33] 옥외공간의 주요 구성 영역 100
[그림 Ⅳ-34] 보차분리 및 옥내외 주차영역 배치개념 100
[그림 Ⅳ-35] 옥외공간의 공간성 확보개념 101
[그림 Ⅳ-36] 옥내공간과의 연계성 확보 개념 101
[그림 V-1] 토지이용 개념 125
[그림 V-2] ㅁ자형 배치 형태 126
[그림 V-3] ㄷ자형 배치 형태 127
[그림 V-4] ㅌ자형 배치 형태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