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가.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7
나. 목적 17
2. 연구 범위 18
3. 연구 수행절차 20
제2장 일반현황 및 개발여건 분석 21
1. 일반현황 조사·분석 23
가. 대전광역시 23
나. 대전광역시교육청 31
2. 관련 계획 및 법규 검토 36
가. 관련 계획 검토 36
나. 관련 법규 검토 48
3. 사업대상지 환경분석 57
가. 기본현황 57
나. 대상지 입지 여건 60
다. 정밀안전진단 등 68
제3장 교육과정 분석 및 대전교육복합시설 검토 77
1. 교육과정 분석 79
가. 진로교육 79
나. 에듀힐링 80
다. 학교예술교육 81
2.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검토 83
가. 3개 시설 설립계획(안) 83
나. 3개 시설의 복합화 필요성 98
다. 3개 시설 운영방안 100
제4장 개축 및 리모델링 기본구상(안) 105
1.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SPACE PROGRAM 검토 107
가. 기본 전제 107
나. 시나리오 1(Scenario 1, S1) 108
다. 시나리오 2(Scenario 2, S2) 116
2. 기존 건축물 리모델링 방안 123
가. 녹색건축 인증계획 123
나. 에너지절약 계획 140
다.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계획 155
라. BF(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159
마. 범죄예방디자인(CPTED) 174
바. 그린리모델링 계획 평가 결과 191
3. 건축 기본계획 193
가. 건축 개요 194
나. 배치계획 196
다. 단면배치계획 212
라. 평면계획 213
마. 주차계획 217
바. 기타 계획 218
제5장 개축·리모델링 경제적 타당성 223
1. 총사업비(ALT2) 225
가. 기본전제 225
나. 총사업비 산정 결과 227
2. 경제성 분석(LCC 분석) 237
가. LCC(생애주기비용) 분석의 이해 237
나. LCC 분석의 개요 241
다. LCC 분석 결과 246
참고문헌 253
부록 257
부-1. 건축 용어의 정의 259
부-2. 건축물 대장 260
부-3. 건축물 건축도면 267
부-4. 지적도 등본 275
판권기 276
표 1-1. 연구 대상 시설물 18
표 1-2. 사업대상지 필지 정보 18
표 2-1. 대전광역시의 위치 23
표 2-2. 대전광역시 하천 현황 26
표 2-3. 대전광역시 행정구역별 면적과 인구 27
표 2-4. 중구 인구수와 세대수 28
표 2-5. 중구의 연령별 인구 현황 28
표 2-6. 대전광역시 중구의 용도지역 현황 30
표 2-7. 대전광역시 학생수 및 교원수 30
표 2-8. 대전광역시 교육청 직속기관별 역할 및 기능 35
표 2-9. 교직원 현황 35
표 2-10.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의 추진과제 38
표 2-11. 진로교육 5개년 계획의 성과지표 40
표 2-12. 2019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주요 추진과제 45
표 2-13. 대전광역시 교육청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추진계획 주요 추진과제 47
표 2-14. 도시계획 및 건축 관련 법규의 주요 내용 48
표 2-15.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주요 내용 52
표 2-16. 신재생에너지법 주요 내용 53
표 2-17.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규정의 주요 내용 53
표 2-18. 지방재정법의 주요 내용 54
표 2-19.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의 주요 내용 54
표 2-20. (가칭)대전진로교육원 설립·운영 관련 주요 법규 내용 55
표 2-21. (가칭)에듀힐링진흥원 설립·운영 관련 주요 법규 내용 56
표 2-22. 충남과학교육원 시설개요 57
표 2-23. 충남과학교육원 본관 및 전시관 층별 면적 현황 57
표 2-24. 사업대상지 토지이용계획 59
표 2-25. 사업대상지 필지 정보 59
표 2-26. 사업대상지 주변 버스정류장 운행보스 노선도 64
표 2-27. 대전광역시 인구 밀집지역(동단위)에서의 접근성 66
표 2-28. 주변 5km 초·중·고등학교 분포 현황 68
표 2-29. 정기안전점검 결과 68
표 2-30. 정밀안전진단 결과 71
표 2-31. 본관 선형해석을 통한 내진성능평가 결과 72
표 2-32. 본관의 보수·보강 대상 범위 및 방안 72
표 2-33. 전시관 선형해석을 통한 내진성능평가 결과 74
표 2-34. 전시관의 보수·보강 대상 범위 및 방안 74
표 3-1. 진로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83
표 3-2. 대전진로교육원 운영조직 및 운영인력(안) 86
표 3-3. 직업군별 체험형 프로그램(예시) 87
표 3-4. (가칭)대전진로교육원 도입시설 규모 88
표 3-5. (가칭)에듀힐링진흥원 운영인력(안) 91
표 3-6. (가칭)에듀힐링진흥원 도입시설 규모 92
표 3-7. (가칭)대전학교예술교육지원센터 예술체험마당(안) 95
표 3-8. (가칭)대전학교예술교육지원센터 예술특화공간(안) 96
표 3-9. (가칭)대전학교예술교육지원센터 도입시설 규모 97
표 3-10. 기능적인 측면과 이용자측면에서의 공통점 98
표 3-11. 기능적 측면과 이용자 측면에서의 공통점 100
표 3-12. 시설운영유형별 장단점 분석 104
표 4-1.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SPACE PROGRAM의 시나리오 107
표 4-2. 시나리오 1(S1)의 SPACE PROGRAM 108
표 4-3. 시나리오 1(S1)의 주요 영역별 면적 110
표 4-4. 시나리오 1(S1)의 행정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1
표 4-5. 시나리오 1(S1)의 전시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2
표 4-6. 시나리오 1(S1)의 체험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3
표 4-7. 시나리오 1(S1)의 연수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4
표 4-8. 시나리오 1(S1)의 상담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4
표 4-9. 시나리오 1(S1)의 상담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5
표 4-10. 시나리오 1(S1)의 기타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5
표 4-11. 시나리오 2(S2)의 SPACE PROGRAM 116
표 4-12. 시나리오 2(S2)의 주요 영역별 면적 118
표 4-13. 시나리오 2(S2)의 행정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9
표 4-14. 시나리오 2(S2)의 전시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19
표 4-15. 시나리오 2(S2)의 체험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20
표 4-16. 시나리오 2(S2)의 연수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21
표 4-17. 시나리오 2(S2)의 상담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21
표 4-18. 시나리오 2(S2)의 상담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22
표 4-19. 시나리오 2(S2)의 기타영역 도입시설 및 시설규모 122
표 4-20. 기존 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계획 목표 123
표 4-21. 비주거용 건축물 인증 등급별 점수기준 126
표 4-22. 기존 비주거용 건축물 인증심사기준(학교시설) 127
표 4-23.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의 녹색건축 계획 총괄 128
표 4-24. 녹색건축 계획 평가결과표 129
표 4-25. 토지이용 및 교통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0
표 4-26. 에너지 및 환경오염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2
표 4-27. 재료 및 자원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4
표 4-28. 재료 및 자원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5
표 4-29. 유지관리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6
표 4-30. 생태환경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8
표 4-31. 실내환경 분야 녹색건축 계획 139
표 4-32.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의무사항 및 성능지표 관련 조항 143
표 4-33. 에너지절약 건축을 위한 계획 144
표 4-34. 에너지절약 시설 조성을 위한 적용요소 145
표 4-35. 건축(단열) 부분 에너지절약 계획 145
표 4-36. 건축(창호) 분야 에너지절약 계획 146
표 4-37. 건축(방풍구조문) 방풍구조문 계획 147
표 4-38. 에너지절약을 위한 건물 냉·난방설비 계획 147
표 4-39. 조명기기(LED) 148
표 4-40. 전열기기(콘센트) 148
표 4-41. 신재생시스템(태양광) 148
표 4-42.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검토(건축 부문) 149
표 4-43.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검토(기계설비 부문) 149
표 4-44.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검토(전기 부문) 150
표 4-45. 에너지성능지표(건축 부문) 151
표 4-46. 에너지성능지표(기계설비 부문) 152
표 4-47. 에너지성능지표(전기설비 부문) 153
표 4-48. 건축물 종류별 에너지효율등급 기준 157
표 4-49. 연간 에너지요구량 및 소요량 합계 158
표 4-50.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기준 159
표 4-51.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시설별 종합평가표(예시) 162
표 4-52.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등급기준 162
표 4-53.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조사·분석 결과 163
표 4-54.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평가항목 분석 170
표 4-55.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계획 종합평가표 173
표 4-56. 교육시설 범죄예방 평가지표의 항목 구분 174
표 4-57. 교육시설의 범죄예방환경설계 평가항목별 체크리스트 174
표 4-58. 교육시설 범죄예방디자인 평가 결과표 182
표 4-59. 학교시설 범죄예방 수준 183
표 4-60. 구)충남과학교육원의 영역별 범죄예방디자인 조성계획 종합 187
표 4-61. 영역별 범죄예방디자인 계획 평가 결과 188
표 4-62. 범죄예방디자인 계획 종합평가표 191
표 4-63. 기존 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계획(안)의 해당기준 평가결과 192
표 4-64. (가칭)대전복합교육시설의 건립 계획(안) 분류 194
표 4-65. 대안 1의 시나리오별 철거, 증축 및 총연면적 현황 194
표 4-66.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 사업의 건축개요(ALT1) 195
표 4-67.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 사업의 건축개요(ALT2) 196
표 4-68. 건축물 배치 시 고려사항 210
표 5-1. 총사업비 분석의 전제 조건 225
표 5-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공사비지수 226
표 5-3.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소비자물가지수 226
표 5-4. 비용 항목의 종류 및 본 사업의 비용항목 특정 226
표 5-5. (가칭)대전복합교육시설의 대안별·시나리오별 건립 계획 분류 228
표 5-6.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사업의 총 사업비 228
표 5-7. 철거대상 시설개요 229
표 5-8. 시설별 철거비(단위철거비) 사례조사 229
표 5-9. 철거 시설물 폐기물 발생량 229
표 5-10. 폐기물운반처리비 230
표 5-11. 철거비 230
표 5-12. 단위공사비 사례조사 231
표 5-13. 건축공사비 231
표 5-14. 사업대상지 12필지 면적 및 소유자 현황 232
표 5-15. 보상비(부지매입비) 내역 232
표 5-16. 보상비(부지매입비) 세부 산출근거 232
표 5-17. 설계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직선보간법에 의한 요율산정 방법 233
표 5-18. 설계비 234
표 5-19. 건설사업관리비(감리비) 235
표 5-20. 조사측량비 235
표 5-21. 기타 비용 236
표 2-22. LCC 분석대상 건물 242
표 5-23. LCC 분석 대안의 범위 242
표 5-24. 법인세법 시행규칙 별표 5 243
표 5-25. 한국감정원 유형고정자산 내용년수표 244
표 5-26. 2000년 이후 금리, 물가상승률 및 실질할인율 245
표 5-27. LCC 분석의 비용 범위 245
표 5-28. 초기사업비 246
표 5-29. LCC 분석을 위한 대안별, 시나리오별 시설물 철거 시 발생 폐기물량 247
표 5-30. 대안별, 시나리오별 철거비 247
표 5-31. 대안별, 시나리오별 내진보강비 247
표 5-32. 리모델링(증축) 공사비 사례조사 결과 248
표 5-33. 대안별, 시나리오별 리모델링비 248
표 5-34. 대안별, 시나리오별 내진보강비 249
표 5-35. 대안 2의 시나리오별 건축공사비 250
표 5-36. 대안별 시나리오별 유지관리비 251
표 5-37. 시나리오별 LCC 분석결과 251
표 5-38. 시나리오 1(S1)의 연도별 현금흐름표 252
표 5-39. 시나리오 2(S2)의 연도별 현금흐름표 252
그림 1-1. 사업대상지 위치 18
그림 1-2. 연구의 흐름 20
그림 2-1. 대전광역시 중구 행정구역 24
그림 2-2. 대전광역시 지형 및 지세 현황 25
그림 2-3. 대전광역시 및 대전광역시 중구의 0~19세 인구 29
그림 2-4. 대전광역시교육청의 교육정책 33
그림 2-5. 대전광역시교육청 조직도 34
그림 2-6.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추진전략 41
그림 2-7. 사업대상지 위치 57
그림 2-8. 토지이용계획(대표번지 : 문화동 279-8) 58
그림 2-9. 사업대상지 입지 및 도로여건 61
그림 2-10. 사업대상지로의 접근로 현황 61
그림 2-11. 사업대상지 인접도로 및 주변 환경 63
그림 2-12. 사업대상지 대중교통 노선 65
그림 2-13. 대전광역시 지하철 건설계획 65
그림 2-14. 대전광역시 동별 인구분포 66
그림 2-15. 사업대상지 주변 교육시설 위치도 67
그림 2-16. 본관 정기안전점검 결과 주요 결함 69
그림 2-17. 전시관 정기안전점검 결과 주요 결함 70
그림 2-18. 본관 정밀안전진단 결과 주요 결함 73
그림 2-19. 전시관 정밀안전진단 결과 주요 결함 75
그림 3-1. (가칭)에듀힐링진흥원 운영조직도(안) 91
그림 3-2. 조직간 프로그램의 공통점에 의한 공간배치 98
그림 3-3. 완전 통합형의 조직구성(예시) 101
그림 3-4. 부분 통합형 조직구성(예시) 101
그림 3-5. 부분 분리형 조직구성(예시) 102
그림 3-6. 완전 분리형 조직구성(예시) 103
그림 4-1. 신재생에너지 설치사례 132
그림 4-2. 분리수거 용기 설치공간 사례 134
그림 4-3. 비오톱 조성사례 137
그림 4-4. 생태학습원 조성사례 137
그림 4-5. 에너지절약 건축의 구성도 140
그림 4-6. 외벽, 지붕, 바닥 등 단열 145
그림 4-7.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위한 단위면적당 에너지 소요량 계산 방법 156
그림 4-8. ECO2 프로그램 157
그림 4-9. 연간 에너지요구량 및 소요량 158
그림 4-10. 충남과학교육원 접근로 현황 164
그림 4-11.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현황 165
그림 4-12. 주출입구(문) 현황 165
그림 4-13. 내부시설 중 일반출입문/장애인 전용 오르막 166
그림 4-14. 내부시설 중 계단 현황 167
그림 4-15. 내부시설 중 복도 현황(단차발생) 167
그림 4-16. 화장실 세면대 현황 169
그림 4-17. 구)충남과학교육원 출입구 현황 184
그림 4-18. 휴게 및 녹지공간 185
그림 4-19. 구)충남과학연구원의 출입구, 복도, 계단 전경사진 186
그림 4-20. 주요 영역별 연계성 197
그림 4-21. 개방적 운영을 위한 공간특성별 배치개념 197
그림 4-22. 이용자 진입 다양성 확보 198
그림 4-23. 이용성 증대를 위한 공간배치 198
그림 4-24. 주요 사무공간의 배치 방향 200
그림 4-25. 체험공간별 배치 형식 201
그림 4-26. 체험공간과 전시공간 간 연계 유형 202
그림 4-27. 전시실의 가변성 203
그림 4-28. 정보전달 영역(도서실)의 공간구성(예시) 203
그림 4-29. 공연장 영역의 공간구성(예시) 204
그림 4-30. 개인 및 소그룹연습 영역의 공간구성(예시) 205
그림 4-31. 시청각실의 단면개념 205
그림 4-32. 상담실의 종류별 연계성 206
그림 4-33. 생활실과 명상실의 배치구상(예시) 207
그림 4-34. 치료실의 공간배치 구상(예시) 207
그림 4-35. 옥외공간의 주요 구성영역 208
그림 4-36. 보차분리 및 옥내외 주차영역 배치 개념 208
그림 4-37. 시설물 배치 기본구상(안) 210
그림 4-38. "개축·리모델링-신축"(ALT1)의 건축물 배치(안) 211
그림 4-39. "철거 후 신축"(ALT1)의 건축물 배치(안) 211
그림 4-40. 대안별 건축물 단면배치(안) 212
그림 4-41. ALT1-S1 평면계획 214
그림 4-42. ALT1-S2 평면계획 215
그림 4-43. ALT2-S1 평면계획 216
그림 4-44. ALT2-S2 평면계획 217
그림 5-1. 생애주기와 비용의 관계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