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7
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8
Ⅱ. 미래 사회 변화와 학교 교육 10
1. 미래 사회 패러다임에 따른 학교의 역할 10
2. 미래 저출산 영향과 사회요구 변화 수용 20
3. 미래 교육과정 운영 방향 22
Ⅲ. 교육수요자 맞춤 교육서비스 공간 고찰 29
1. 학생 친화적 개념에 부합되는 요소 29
2. 학생중심 교육과정과 학사운영 39
3. 교육수요자 맞춤 교육서비스 공간디자인의 변화 55
4. 학생 중심 교육서비스 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적 시도사례 70
5. 교육수요자 맞춤 교육서비스 공간디자인 방향에 대한 고찰 73
6. 교육수요자 맞춤 교육서비스 공간디자인 86
7. 이론적 고찰 결과 시사점 92
Ⅳ. 국내외 중등학교 공간 활용 사례 분석 94
1. 국내 우수 학교 사례 조사 94
가. 광천중학교 94
나. 대전 외국인학교 100
다. 제주국제학교(NLCS) 103
라. 한국국제학교(KIS) 105
2. 해외 중등학교 사례 조사 107
1) 조사대상 학교 107
2) 학교별 공간 환경 분석 108
3.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115
Ⅴ. 일본 유휴교실 및 폐교 활용을 통한 커뮤니티센터 운영 학교 사례 분석 117
1. 일본 커뮤니티센터 운영 학교 사례 조사 117
가. 통원소학교(近江八幡市立桐原小學校) 커뮤니티센터 117
나. 수구시립의무교육학교(초.중통합학교) 124
2. 일본 유휴교실 및 폐교 활용 사례 조사 134
가. 폐교활용 정책 134
나. 후로까다 초등학교 폐교를 활용한 체험관 운영 135
다. 교토 국제 만화 박물관 137
라. 우지시 오구라초등학교 데이케어센터 138
마. 미찌노에키호타초등학교(폐교활용을 위한 리모델링사례) 142
바. 세타가야모노즈쿠리학교(폐교활용 사례) 145
사. 일본 폐교 활용 사례를 통한 시사점 148
3. ISS 인증학교(International Safe School) 사례 조사 149
가. 카이센 우타세초등학교 149
나. Shimizo School 152
4.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157
Ⅵ. 중학교 시설의 사용 실태의 양적, 질적 분석 159
1. 중학교 시설 사용 실태의 양적 분석 - 세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159
가. 연구 방법 159
나. 결과 분석 160
다. 설문 조사를 통한 시사점 180
2. 중학교 시설 사용 실태의 질적 분석 - 세 학교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181
가. 부산 소재 Y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조사 181
나. 대전 소재 M중학교 시설의 교사 사용 실태 조사 215
다. 대전 소재 D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조사 230
라. 면담조사를 통한 질적 분석 시사점 242
Ⅶ. 대전 만년중 시설 재배치 중.장기 계획안(안) 244
1. 학교 개요 244
가. 부지현황 244
나. 학교 주변 주요 복지, 문화시설 현황 245
다. 학교 현황 246
라. 만년중 교육과정 운영 분석 248
2. 스페이스프로그램 252
가. 만년중 교과교실 환경 구축 시 필요 교실 수 산정 252
나. 만년중 교과교실 규모 산정 결과 255
다. 만년중 교실 수 산정 종합 결과 259
2. 중장기 시설 재배치 계획안 260
가. 기존 시설 배치 260
나. 중장기 시설 재배치 계획안 266
참고문헌 272
[부록] 설문지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