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문 1장 마음에 대한 포괄적 고찰 개인적 경험│훈련│종합│창의성│존중과 윤리│교육의 확대│교육의 옛날과 오늘│과학과 기술│과학과 기술의 한계: 두 가지 경고│세계화2장 훈련된 마음 과거와 현재로부터 얻는 통찰│교과 대 학과│마음을 훈련시키는 방법│학과의 또 다른 의미, 훈련│실패한 훈련3장 종합하는 마음 종합의 종류│종합의 구성요소│학제간 종합의 보상과 위험│훌륭한 종합과 과장된 종합│왜 종합은 어렵지만 가능한가?│교육의 과제│다관점주의 : 중간 단계│종합의 미래│4장 창조하는 마음 창의성의 새로운 정의│창조자와 전문가│창조자의 평생교육│크고 작은다양한 집단들의 창의성│창의성의 상실│창조와 종합│미래에 출현할 창의성의 세 가지 모습5장 존중하는 마음 유리알 유희의 기원│집단 관계에 관한 대립하는 설명들│우리 시대의 특징│합리적인 목표 : 타인에 대한 존중│발달의 이정표│존중하는 사회적환경과 잘못된 존중의 행태들│존중의 가치│역경을 극복한 존중6장 윤리적인 마음 좋은 일을 지탱하는 세 개의 축│윤리적 지향성을 위협하는 것들│좋은 일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7장 결론 다섯 가지 마음의 계발을 위하여│다섯 가지 마음을 정복하는 순서│다섯가지 마음과 미래- 주 261- 찾아보기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