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의 말 1장 창조적 인간의 비범한 특성 비범하다는 것의 의미 비범한 이들에 대한 오해 비범한 마음에 대하여 비범한 마음의 비밀 창조적 인간의 네 가지 유형 이 책의 구성 2장 마음의 발달 과정 두 사람의 위대한 관찰자 유아기의 마음: 상징의 발견 아동기의 마음: 상징체계의 사용 마음에 대한 이론가 비범하면서도 평범한 다섯 살 아동의 마음 전통적 전문가의 조건 학교가 직면한 정체성의 문제 비범성 vs. 전문성 개인차 결론 3장 비범한 지능의 탄생 전통적인 관점에서 본 비범한 마음 새로운 관점의 출현 천재적 아동들의 특징 지능에 관한 몇 가지 질문 문화와 경험의 영향력 다섯 살의 신동들 예외적인 비범성 매일 하는 다섯 가지의 경험 네 가지 유형의 전형적인 능력 4장 위대한 대가, 모차르트 뛰어난 학습자, 모차르트 특별한 천재와 소박한 천재 놀라운 재능 천재와 창조자 창조성의 발달 단계 말년의 모차르트 다른 사람들의 세상 대가로서의 모차르트 5장 위대한 창조자, 프로이트 새로운 학문을 개척하다 학문적 천재성 창조자의 특징 인생 후기의 프로이트 창작자로서의 프로이트 관심 분야와 삶의 영역 세 가지 교훈 6장 위대한 내관자, 버지니아 울프 내관에 대한 네 가지 접근 특이한 성장 배경 자신의 경험에 대한 집중 창조적 예술가의 특징 창조성과 광기 예술가로서의 울프 7장 위대한 지도자, 간디 생산적 저항과 파괴적 저항 창조자와 지도자 리더(지도자)들의 특징 이야기와 ‘개발되지 않은’ 마음들 위대한 운동 실패 극복하기 8장 비범한 마음의 종류 비범한 인물들의 삶과 업적 명성과 성공 영성적 비범성 도덕적 비범성 비범한 일탈자들 절정기 사회 몇 가지 질문들 9장 무엇을 배울 것인가? 비범한 삶의 대가 일종의 공식인가, 분위기인가 세 가지 주요 요인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교훈 미래를 위한 비범성 인간적 비범성 - 옮긴이의 말 - 참고문헌 - 주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