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간 30주년 기념 서문 - 발간 10주년 기념 서문 - 초판 서문 - 인간 잠재성 프로젝트에 대한 보고 1부 다중지능의 탄생 1장 다중지능이라는 아이디어 2장 지능의 역사 심리학과 지능│피아제의 이론│인지 이론으로 바라본 지능│상징체계 접근3장 지능에 대한 생물학적 이해 지능을 설명하는 일반 원리│유전학에서 얻은 교훈│신경생물학의 발견들│뇌의 조직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결론4장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능의 전제조건│지능의 기준│지능을 구분하는 방법│결론2부 다중지능 이론에 대하여 5장 언어 지능 언어 지능의 사례, 시│언어의 핵심 작용│언어 능력의 발달│작가가 되는 과정│뇌와 언어│문화 속 다양한 언어들│도구로서의 언어│결론6장 음악 지능 작곡│음악 지능의 요소들│음악적 능력의 발달│음악의 진화 과정│독특한 음악적 재능│다른 지능과의 연관성7장 논리수학 지능 피아제의 논리수학적 사고│생각하는 수학자│실천하는 과학자│순수한 수학적 능력│다양한 문화 속 논리와 수학│수학, 과학 그리고 시간의 경과│다른 지능들과의 관계8장 공간 지능 공간 지능의 차원들│공간 지능의 발달│신경심리학적 연구│공간적 능력과 장애의 사례│공간 지능의 사용│시각과 공간의 미술│문화적 관점9장 신체운동 지능 신체운동 지능의 특징│신체 움직임과 두뇌│신체 기술의 진화│신체 지능의 발달│신체적 표현의 발전된 형태│수행가들│다른 문화 속 신체 지능│주체와 객체로서의 육체10장 개인적 지능들 자아감│개인적 지능의 발달│인간성의 생물학적 기원│타문화 속 사람들│결론11장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평 서론│관련된 이론들│설명되지 않은 심리학적 구조│‘상위 수준’의 인지적 작용│결론12장 상징과 인간 지능 상징의 중심 역할│상징적 능력의 등장│상징적 발달의 쟁점들│지적 능력들의 상호작용│인간 지능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피아제와 정보 처리 과정│촘스키의 입장│결론3부 다중지능 이론의 활용 13장 지능의 교육서론│교육 과정 분석을 위한 틀│교육의 세 가지 형태│다양한 종류의 학교들│현대의 세속적인 학교│현대 교육의 세 가지 특징│세 명의 청년에 대한 재고14장 지능의 적용 세계 속의 지능│다중지능 이론의 적용│다양한 교육 실험들│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조언│결론- 옮긴이의 글 -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