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개요 7
1. 조사 목적 8
2. 조사 개요 8
3. 조사 설계 9
1. 표본추출 9
2. 모집단 및 표본배분 9
4. 주요 설문 10
5. 응답자 특성 11
6. 조사결과 요약 12
Ⅱ. 조사결과 15
1. 수업 일반현황 조사 16
1-1. 소속 대학 유형 16
1-2. 소속 학과 계열 16
1-3. 진행 수업 및 과목 개수 17
1-4. 수업 사용 교재 형태 17
2. 대학 수업에서의 저작물 이용현황 조사 18
2-1. 수업목적 타인 저작물 이용 경험 여부 18
2-2. 수업목적 저작물의 주 수집경로 20
2-3.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 23
2-4. 저작물 활용 방식 28
3. 어문저작물 이용현황 조사 31
3-1. 수업목적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 형태 31
3-2. 판매용 출판물 활용여부 및 비중 36
3-3.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 42
3-4. 판매용 출판물의 전체 분량 대비 이용 비율 47
3-5. 판매용 출판물 활용 방식 50
3-6. 판매용 출판물 전체 요약자료 수업 활용 여부 및 출처 53
4. 수업목적보상금 제도 관련 인식조사 58
4-1. 수업목적보상금 제도 인지 정도 58
Ⅲ. 조사표 60
판권기 65
[표-1] 수업목적 타인 저작물 이용 경험 여부 by 문4「수업에서 가장 자주 활용하는 교재의 형태」 18
[표-2] 수업목적 타인 저작물 이용 경험 여부 19
[표-3] 수업목적 저작물의 주 수집경로 by 문2「교수 소속 학과 계열」 20
[표-4] 수업목적 저작물의 주 수집경로(해당없음 포함) 21
[표-5] 수업목적 저작물의 주 수집경로(해당없음 제외) 22
[표-6]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 23
[표-7]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 1순위(해당없음 포함) 24
[표-8]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_1+2순위(해당없음 포함) 25
[표-9]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 1순위(해당없음 제외) 26
[표-10]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 1+2순위(해당없음 제외) 27
[표-11] 저작물 활용 방식 by 문4「수업에서 가장 자주 활용하는 교재의 형태」 28
[표-12] 저작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포함) 29
[표-13] 저작물 활용 방식_타인 저작물 이용 경험자(해당없음 제외) 30
[표-14] 수업목적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형태 by 문4「수업에서 가장 자주 활용하는 교재의 형태」 31
[표-15] 수업에 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의 형태 1순위(해당없음 포함) 32
[표-16] 수업에 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의 형태 1+2 순위(해당없음 포함) 33
[표-17] 수업에 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의 형태 1순위(해당없음 제외) 34
[표-18] 수업에 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의 형태 1+2 순위(해당없음 제외) 35
[표-19] 판매용 출판물 활용 여부 by 문4「수업에서 가장 자주 활용하는 교재의 형태」 36
[표-20] 판매용 출판물 활용 여부(해당없음 포함) 37
[표-21] 판매용 출판물 활용 여부(해당없음 제외) 38
[표-22] 어문저작물 중 판매용 출판물 차지 비중(해당없음 포함) 40
[표-23] 어문저작물 중 판매용 출판물 차지 비중(해당없음 제외) 41
[표-24]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 by 문2「교수 소속 학과 계열」 42
[표-25]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 1순위(해당없음 포함) 43
[표-26]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 1+2순위(해당없음 포함) 44
[표-27]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 1순위(해당없음 제외) 45
[표-28]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 1+2순위(해당없음 제외) 46
[표-29] 판매용 출판물의 전체 분량 대비 이용 비율 by 문9 「수업목적 어문저작물 형태(1순위 기준)」 47
[표-30] 판매용 출판물의 전체 분량 대비 이용 비율(해당없음 포함) 48
[표-31] 판매용 출판물의 전체 분량 대비 이용 비율(해당없음 제외) 49
[표-32] 판매용 출판물 활용 방식 by 문2 「교수 소속 학과 계열」 50
[표-33] 판매용 출판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포함) 51
[표-34] 판매용 출판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제외) 52
[표-35] 판매용 출판물 전체 요약자료 수업 활용 여부 by 문10-1 「판매용 출판물 활용 여부」 53
[표-36] 판매용 출판물 요약 자료 수업 활용 여부 54
[표-37] 판매용 출판물 요약 자료 출처 by 문4 「수업에서 가장 자주 활용하는 교재의 형태」 55
[표-38] 판매용 출판물 요약 자료 출처(해당없음 포함) 56
[표-39] 판매용 출판물 요약 자료 출처(해당없음 제외) 57
[표-40] 수업목적보상금 제도 인지 정도 by DQ 「대학 소재 지역」 58
[표-41] 수업목적보상금 제도 인지 정도 59
〈그림-1〉 소속 대학 유형 16
〈그림-2〉 소속 학과 계열 16
〈그림-3〉 진행 수업 및 과목 개수 17
〈그림-4〉 수업 사용 교재 형태 17
〈그림-5〉 수업목적 타인 저작물 이용 경험 여부 18
〈그림-6〉 수업목적 저작물의 주 수집경로(해당없음 포함) 20
〈그림-7〉 수업목적 저작물의 주 수집경로(해당없음 제외) 20
〈그림-8〉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해당없음 포함) 23
〈그림-9〉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저작물 유형(해당없음 제외) 23
〈그림-10〉 저작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포함) 28
〈그림-11〉 저작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제외) 28
〈그림-12〉 수업목적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 형태(해당없음 포함) 31
〈그림-13〉 수업목적으로 활용하는 어문저작물 형태(해당없음 제외) 31
〈그림-14〉 판매용 출판물 활용여부 및 비중 36
〈그림-15〉 판매용 출판물 활용여부 및 비중 36
〈그림-16〉 수업목적 어문저작물 중 판매용 출판물 비중(해당없음 포함) 39
〈그림-17〉 수업목적 어문저작물 중 판매용 출판물 비중(해당없음 제외) 39
〈그림-18〉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해당없음 포함) 42
〈그림-19〉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판매용 출판물 유형(해당없음 제외) 42
〈그림-20〉 판매용 출판물의 전체 분량 대비 이용 비율(해당없음 포함) 47
〈그림-21〉 판매용 출판물의 전체 분량 대비 이용 비율(해당없음 제외) 47
〈그림-22〉 판매용 출판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포함) 50
〈그림-23〉 판매용 출판물 활용 방식(해당없음 제외) 50
〈그림-24〉 판매용 출판물 전체 요약자료 수업 활용 여부 53
〈그림-25〉 판매용 출판물 전체 요약자료 출처(해당없음 포함) 55
〈그림-26〉 판매용 출판물 전체 요약자료 출처(해당없음 제외) 55
〈그림-27〉 수업목적보상금 제도 인지 정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