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표준교과개요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9
2. 표준교과개요 개발 내용 10
3. 표준교과개요 개발 과정 15
4. 교과목 개요 17
5. 동일교과목 심의 기준 19
Ⅱ. 표준교과개요 20
1. 특수교육학개론 20
2. (특수아)통합교육 22
3. 개별화교육계획 25
4. 언어치료학개론 28
5.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31
6.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33
7. 특수아행동지도 36
8. 정신지체아교육 39
9. 청각장애아교육 42
10. 정서장애아교육 45
11. 학습장애아교육 48
12. 지체부자유아교육 51
13. 언어발달장애 54
14. 자폐장애교육 57
15.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60
16.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63
17. 시각장애아교육 66
18. 장애아동보육론 69
19. 감각장애아교육 72
20. 특수교구교재제작 75
21. 장애아보육실습 78
22. 장애아보육교사론 81
23. 발달지체영유아 조기개입 84
[부록 1]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 교과목 및 학점 88
[부록 2] 표준교과개요 개발 공동연구진 92
[부록 3] 표준교과개요 개발 연구 자문위원 93
판권기 94
〈표 Ⅰ-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확인서 발급현황 9
〈표 Ⅰ-2〉 표준교과개요 공동연구진 15
〈표 Ⅰ-3〉 과목별 교과목 개요 17
〈표 Ⅱ-1〉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의 내용 20
〈표 Ⅱ-2〉 (특수아)통합교육 교과목의 내용 23
〈표 Ⅱ-3〉 개별화교육계획 교과목의 내용 26
〈표 Ⅱ-4〉 언어치료학개론 교과목의 내용 29
〈표 Ⅱ-5〉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과목의 내용 31
〈표 Ⅱ-6〉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 교과목의 내용 34
〈표 Ⅱ-7〉 특수아행동지도 교과목의 내용 37
〈표 Ⅱ-8〉 정신지체아교육 교과목의 내용 40
〈표 Ⅱ-9〉 청각장애아 교과목의 내용 42
〈표 Ⅱ-10〉 정서장애아 교과목의 내용 45
〈표 Ⅱ-11〉 학습장애아교육 교과목의 내용 49
〈표 Ⅱ-12〉 지체부자유아교육 교과목의 내용 52
〈표 Ⅱ-13〉 언어발달장애 교과목의 내용 55
〈표 Ⅱ-14〉 자폐장애교육 교과목의 내용 58
〈표 Ⅱ-15〉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교과목의 내용 61
〈표 Ⅱ-16〉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교과목의 내용 64
〈표 Ⅱ-17〉 시각장애아교육 교과목의 내용 66
〈표 Ⅱ-18〉 장애아동보육론 교과목의 내용 69
〈표 Ⅱ-19〉 감각장애아교육 교과목의 내용 73
〈표 Ⅱ-20〉 특수교구교재제작 교과목의 내용 76
〈표 Ⅱ-21〉 장애아보육실습 교과목의 내용 79
〈표 Ⅱ-22〉 장애아보육교사론 교과목의 내용 82
〈표 Ⅱ-23〉 발달지체영유아 조기개입 교과목의 내용 85
〈표 Ⅲ-1〉 표준교과개요 공동연구진 92
〈표 Ⅲ-2〉 표준교과개요 개발 연구 자문위원 93
〔그림 Ⅰ-2-1〕 시기별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 교과목 및 학점 12
〔그림 Ⅰ-2-2〕 표준교과개요 개발 교과목 13
〔그림 Ⅰ-2-3〕 표준교과개요 교과목별 항목 및 내용구성 예시 14
〔그림 Ⅰ-3-1〕 표준교과개요 개발 절차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