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장기 미종사자 교육 운영 체계 개발 12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5
3. 연구 방법 및 절차 16
4. 선행연구 20
Ⅱ. 현직 보육교직원의 미종사 및 재교육 현황 25
1. 현직 보육교직원의 보육 업무 미수행 현황 25
2. 현직 보육교직원 재교육 현황 35
3. 해외 보육교직원 자격취득 및 재교육 현황 40
4. 국내 유사 장기 미종사자 교육 현황 45
5. 요약 및 시사점 47
Ⅲ. 교육요구도 분석 49
1. 장기 미종사자 교육 필요성 및 요구도 설문조사 결과 49
2.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필요성 및 요구도 집단 심층면접(FGI) 결과 85
Ⅳ. 장기 미종사자 교육 운영 체계 89
1. 개요 89
2. 교육 추진 체계 90
3. 교육 행정 준비 실시 91
4. 교육 운영 96
제2부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98
Ⅰ.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99
1. 개요 99
인성ㆍ소양 영역 10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104
아동복지와 인권 120
건강ㆍ안전 영역 : 영유아 건강ㆍ안전 136
전문지식ㆍ기술 영역 155
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 155
영유아 관찰 및 평가 173
영유아 긍정적 상호작용 206
영유아 행동지도 228
보육계획 수립 241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261
표준보육과정 289
참고문헌 305
[부록 1] 장기 미종사자 교육 필요성 및 요구도 설문조사표 310
[부록 2]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공동 연구진 314
판권기 315
제1부 장기 미종사자 교육 운영 체계 개발 7
〈표 Ⅰ-3-1〉 설문조사 내용 17
〈표 Ⅰ-3-2〉 집단 심층면접(FGI) 조사 내용 18
〈표 Ⅱ-1-1〉 현직 보육교직원 및 장기 미종사자 간 직군별 현황 및 대비율 26
〈표 Ⅱ-1-2〉 연도별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 26
〈표 Ⅱ-1-3〉 현직 보육교직원의 현 어린이집 근무 직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현황 27
〈표 Ⅱ-1-4〉 현직 원장의 현 어린이집 근무 직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현황 28
〈표 Ⅱ-1-5〉 현직 보육교사의 현 어린이집 근무 직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현황 28
〈표 Ⅱ-1-6〉 시ㆍ도별 현직 보육교직원 및 장기 미종사자 현황 30
〈표 Ⅱ-1-7〉 현직 보육교직원의 직무별 현 어린이집 근무 직전 보육 업무 미수행 현황 32
〈표 Ⅱ-1-8〉 현직 보육교사 중 담임교사의 보육 업무 미수행 현황 33
〈표 Ⅱ-1-9〉 현직 보육교사 중 보조교사(누리과정 보조교사 포함)의 보육 업무 미수행 현황 34
〈표 Ⅱ-2-1〉 보수교육 구성 현황 36
〈표 Ⅱ-2-2〉 2017년 집합보수교육기관의 지역별 현황 37
〈표 Ⅱ-2-3〉 어린이집 및 보육교직원, 보수교육기관의 지역별 현황 38
〈표 Ⅱ-2-4〉 2017년 집합보수교육기관의 지역별 현황 39
〈표 Ⅱ-2-5〉 2017년 온라인보수교육기관 운영 현황 39
〈표 Ⅲ-1-1〉 조사 내용 49
〈표 Ⅲ-1-2〉 응답자의 연령대 분포 50
〈표 Ⅲ-1-3〉 현직 보육교직원의 연령대 분포 51
〈표 Ⅲ-1-4〉 응답자의 보육교사 자격 취득 경로 51
〈표 Ⅲ-1-5〉 현직 보육교직원의 자격 취득 경로 52
〈표 Ⅲ-1-6〉 응답자가 현재 근무 중인 어린이집 유형 52
〈표 Ⅲ-1-7〉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직원 현황 53
〈표 Ⅲ-1-8〉 응답자가 현재 근무 중인 어린이집의 정원 규모 53
〈표 Ⅲ-1-9〉 어린이집 정원 규모별 보육교직원 현황 54
〈표 Ⅲ-1-10〉 응답자의 직무별 현황 54
〈표 Ⅲ-1-11〉 현직 보육교직원의 직무별 현황 55
〈표 Ⅲ-1-12〉 응답자의 총 보육 업무 경력 55
〈표 Ⅲ-1-13〉 응답자가 보육교사로 근무한 어린이집의 총 개소 56
〈표 Ⅲ-1-14〉 자격 취득 이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 여부 56
〈표 Ⅲ-1-15〉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 57
〈표 Ⅲ-1-16〉 보육 업무 미수행 사유 57
〈표 Ⅲ-1-17〉 직무별 보육 업무 미수행 사유 59
〈표 Ⅲ-1-18〉 현 어린이집 근무 직전 보육 업무 미수행 여부 59
〈표 Ⅲ-1-19〉 직무별 현 어린이집 근무 직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 여부 60
〈표 Ⅲ-1-20〉 현 어린이집의 근무 기간 61
〈표 Ⅲ-1-21〉 직무별 현 어린이집의 근무 기간 61
〈표 Ⅲ-1-22〉 어린이집 재취업 시 애로사항 62
〈표 Ⅲ-1-23〉 직무별 어린이집 재취업 시 애로사항 63
〈표 Ⅲ-1-24〉 현 어린이집 근무 기간별 어린이집 재취업 시 애로사항 64
〈표 Ⅲ-1-25〉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어린이집 재취업 시 애로사항 65
〈표 Ⅲ-1-26〉 자격 취득 경로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 여부 66
〈표 Ⅲ-1-27〉 보육 업무 미수행 이후 보육 현장 재진입시 재교육 필요 여부 67
〈표 Ⅲ-1-28〉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보육 현장 재진입시 재교육 필요 여부 67
〈표 Ⅲ-1-29〉 직무별 보육 업무 미수행 이후 보육 현장 재진입시 재교육 필요 여부 68
〈표 Ⅲ-1-30〉 재교육이 필요한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 69
〈표 Ⅲ-1-31〉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재교육 필요 미수행 기간 70
〈표 Ⅲ-1-32〉 직무별 재교육 필요 미수행 기간 71
〈표 Ⅲ-1-33〉 재교육 이수 시기 72
〈표 Ⅲ-1-34〉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보육 현장 재진입시 재교육 이수 시기 73
〈표 Ⅲ-1-35〉 직무별 보육 현장 재진입시 재교육 이수 시기 74
〈표 Ⅲ-1-36〉 재교육시 필요 교육내용(교과목): 다중응답 75
〈표 Ⅲ-1-37〉 직무별 재교육시 필요 교육내용(교과목): 다중응답 76
〈표 Ⅲ-1-38〉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재교육시 필요 교육내용(교과목): 다중응답 77
〈표 Ⅲ-1-39〉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을 고려한 재교육 시간 적용 여부 78
〈표 Ⅲ-1-40〉 직무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을 고려한 재교육 시간 적용 여부 78
〈표 Ⅲ-1-41〉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을 고려한 재교육 시간 적용 여부 79
〈표 Ⅲ-1-42〉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 고려한 재교육 시간 80
〈표 Ⅲ-1-43〉 재교육 방식 81
〈표 Ⅲ-1-44〉 보육 업무 미수행 기간별 재교육시 교육 방식 81
〈표 Ⅲ-1-45〉 직무별 재교육시 교육 방식 82
〈표 Ⅲ-2-1〉 집단 심층면접 진행 일정 85
〈표 Ⅳ-3-1〉 교육 운영 준비를 위한 로드맵 91
〈표 Ⅳ-3-2〉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7 관련 개정(안) 92
〈표 Ⅳ-3-3〉 홍보ㆍ설명회 실시(안) 94
〈표 Ⅳ-3-4〉 교육과정 개발ㆍ보급을 통한 교육의 질 관리 체계 구축 95
〈표 Ⅳ-4-1〉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교과목명 및 교육 이수 시간 97
제2부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9
〈표 Ⅰ-1-1〉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99
〈표 Ⅰ-1-2〉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연구진 및 집필 교과목 100
〈표 Ⅰ-1-3〉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교과목 및 세부 교육내용 100
〈표 Ⅰ-1-4〉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자문위원 및 세부 내용 103
〈표 Ⅱ-1-1〉 보육교사의 교수자 역할 109
〈표 Ⅱ-1-2〉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 117
〈표 Ⅱ-2-1〉 아동권리협약 아동의 4대 기본 권리 126
〈표 Ⅲ-1-1〉 영유아 주요 감염병의 초기 증상과 잠복 및 격리 기간 142
〈표 Ⅲ-1-2〉 아동복지법 시행령 취학 전 아동 안전교육 148
〈표 Ⅳ-2-1〉 포트폴리오 평가 소개를 위한 가정통신문 사례 201
〈표 Ⅳ-2-2〉 교사와의 면담 사례 202
〈표 Ⅳ-2-3〉 사진을 활용한 작업 표본 양식 사례 203
〈표 Ⅳ-2-4〉 부모와의 면담 사례 203
〈표 Ⅳ-3-1〉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 예시 211
〈표 Ⅳ-3-2〉 긍정적 상호작용의 세부 유형 213
〈표 Ⅳ-3-3〉 경청의 5단계 214
〈표 Ⅳ-3-4〉 상황별 적절한 반영과 잘못된 반영의 예 216
〈표 Ⅳ-3-5〉 효과적 칭찬과 잘못된 칭찬의 예 218
〈표 Ⅳ-3-6〉 갈등 중재를 위한 감정코칭 대화법 219
〈표 Ⅳ-3-7〉 어린이집 일과운영 상황별 긍정적 상호작용 예시 221
〈표 Ⅳ-3-8〉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표에 따른 상호작용 반영 내용 223
〈표 Ⅳ-3-9〉 영유아 간 상호작용 시 교사의 역할 지표에 따른 상호작용 반영 내용 225
〈표 Ⅳ-5-1〉 유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주제 예시 251
〈표 Ⅳ-5-2〉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주제 예시 252
〈표 Ⅳ-5-3〉 0세반 연간보육계획의 주제의 수정 예시 252
〈표 Ⅳ-5-4〉 유아반 월간 및 주간보육계획의 구성 254
〈표 Ⅳ-5-5〉 영아반 월간 및 주간보육계획의 구성 255
〈표 Ⅳ-5-6〉 유아반 하루일과의 예시 257
〈표 Ⅳ-5-7〉 영아반 하루일과의 예시 259
〈표 Ⅳ-6-1〉 주제에 따른 소주제의 예 266
〈표 Ⅳ-6-2〉 일반적인 보육일지 양식 사례 268
〈표 Ⅳ-6-3〉 간소화한 보육일지 양식 사례 269
〈표 Ⅳ-6-4〉 행동적 활동목표 작성 지침 271
〈표 Ⅳ-6-5〉 활동목표별 특징 272
〈표 Ⅳ-6-6〉 2세 영아반 일과시간 운영 기록 시 유의사항 273
〈표 Ⅳ-6-7〉 0, 1세반 영아 일과운영 예시 274
〈표 Ⅳ-6-8〉 3~5세 유아반 일과시간 운영 기록 시 유의사항 275
〈표 Ⅳ-6-9〉 연령별 활동계획 및 방법 작성법 276
〈표 Ⅳ-6-10〉 영아반 보육일지의 실행 및 평가 예시 277
〈표 Ⅳ-6-11〉 유아반 보육일지의 실행 및 평가 예시 278
〈표 Ⅳ-6-12〉 전체 평가 준거 280
〈표 Ⅳ-6-13〉 보육일지의 전체 평가 기록 예시 280
〈표 Ⅳ-6-14〉 영아반 보육일지 양식 284
〈표 Ⅳ-6-15〉 유아반 보육일지 양식 286
〈표 Ⅳ-7-1〉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295
〈표 Ⅳ-7-2〉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범주 298
〈표 Ⅳ-7-3〉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및 세부내용의 예시 300
제1부 장기 미종사자 교육 운영 체계 개발 11
[그림 Ⅰ-3-1]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절차 19
[그림 Ⅱ-2-1] 어린이집 및 보육교직원, 보수교육기관의 지역별 현황 39
[그림 Ⅳ-2-1] 장기 미종사자 교육 추진 체계 90
제2부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11
[그림 Ⅱ-2-1] 2016년 아동학대 신고 사례 130
[그림 Ⅲ-1-1]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145
[그림 Ⅲ-1-2] 어린이집 안전사고 146
[그림 Ⅲ-1-3] 연령별, 사고 유형별 영유아 사고 현황 147
[그림 Ⅳ-1-1] 유치가 나는 순서 158
[그림 Ⅳ-1-2] 유아기의 숨박꼭질 166
[그림 Ⅳ-2-1]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유아의 반성적 사고 사례 199
[그림 Ⅳ-5-1]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2012) 248
[그림 Ⅳ-5-2] 3-4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2013) 248
[그림 Ⅳ-5-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2013) 249
[그림 Ⅳ-7-1]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성격 297
[그림 Ⅳ-7-2] 교사용 지침서 내용의 예시 303
〈부록 표 Ⅰ-2-1〉 장기 미종사자 교육과정 개발 연구 공동 연구진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