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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기술개발 개요 및 필요성 18
제1절 기술개요 및 분류체계 18
1. 검지기술 정의 18
2. 감응신호 정의 19
3. 타 검지기술 검토 20
4. 기획기술 분류체계 21
제2절 기술개발 필요성 24
1. 기존 검지기 대체 기술 필요성 24
2. 국가적 기술 개발 필요성 24
3. 사업추진 의지 및 관계 기관 동향 25
제3절 기술개발 실용화 개선 및 추진 방안 29
1. 실용화 개선 방향 29
2. 실용화 추진 방향 29
3. 기술개발 미래성 31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33
제1절 국내·외 정책 동향 33
1. 미국 정책 동향 33
2. 유럽 정책 동향 34
3. 일본 정책 동향 35
4. 국내 정책 동향 35
제2절 국내·외 기술 동향 46
1. 국외 감응신호 제어 동향 46
2. 국내 감응신호제어 동향 50
3. 감응 차량검지기술 동향 53
제3절 국내외 지자기 검기지 상용화 및 시장 동향 68
1. 미국 시장 동향 68
2. 유럽 시장 동향 85
3. 일본 시장 동향 87
4. 중국 시장 동향 91
5. 국내 시장 동향 93
제4절 국내·외 특허 및 연구 동향 102
1. 국내·외 특허 동향 분석 102
2. 선행 연구 동향 분석 112
3. 선행 논문 동향 분석 142
제5절 국내 연구개발 인프라 및 인력 현황 150
1. 대학 인프라 및 인력 150
2. 연구소 인프라 및 인력 150
3. 민간업체 인프라 및 인력 150
제6절 국내 수요처 의견수렴 및 요구사항 분석 152
1. 검지기 운영 현황 152
2. 수요처 의견수렴 156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160
제1절 비전 및 목표 160
1. 비전 160
2. 목표 161
제2절 연구개발 과제 범위 163
1. 기술요구사항 및 기술수요분석 163
2. 무선 자기검지기 기술 수준 163
3. 무선 자기검지기 기술 요구사항 164
4. 연구개발 후보과제 도출 166
5. 세부과제도출 170
제3절 기술수준 및 성공 가능성 171
1. 기술개발 역량 및 잠재력 171
2. 기술개발의 위험요인 172
3. 기술개발의 성공 가능성 174
제4장 연구과제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175
제1절 총괄 및 세부과제별 주요 연구내용 175
1. 총괄연구단: 지방간선도로 감응신호제어용 좌회전 검지기 실용화 기술 개발 175
2. 1세부과제: 국도 감응신호제어 차량 검지기술 및 장비 개발 177
3. 2세부과제: 무선통신 보안기술 및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179
4. 3세부과제: 검지정보 생산성 향상, 성능평가 및 실용화 기술 개발 181
제2절 세부과제 간 연관관계 183
1. 세부과제 구성 183
2. 세부과제 간 연계관계 183
제3절 기술로드맵 및 성과지표 185
1. 기술로드맵 185
2. 세부과제별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86
3. TRL 및 핵심연구 성과 189
제4절 연구개발 추진체계 193
1. 총괄 및 세부과제별 연구 추진 전략 193
2. 연구추진체계 193
제5장 사전 타당성 검토 197
제1절 정책적 타당성 197
1.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197
2. 지방자치단체 관련 사업계획 부합성 200
3. 지능형 교통시스템 확대 부합성 201
제2절 기술적 타당성 206
1. 기술개발 계획의 적절성 206
2. 연구내용의 적절성 209
3. 사업기간 및 연구개발비의 합리적 편성 211
4. 성과목표 및 지표 설정의 적절성 211
제3절 경제적 타당성 212
1. 분석 전제 및 개요 212
2. 경제성 분석 지표 214
3. 분석 결과 231
제4절 TCO 분석 233
1. 분석 전제 및 개요 233
2. TCO 분석 지표 분석을 위한 시스템 정의 234
3. TCO 분석 결과 236
제6장 자원투입계획 239
제1절 인력투입계획 239
제2절 소요예산 산정 241
제7장 과제공모방안 243
제1절 과제제안 요구서 243
제2절 평가기준 설정 250
1. 연구개발 목표 250
2. 연구개발 내용 250
3. 추진전략 및 계획 250
4. 개발기술의 실용성 및 경제성 251
5. 연구책임자의 전문성 및 관리능력 251
부록. 특허 분석 및 세부 과제카드[원문불량;p.250] 253
제1절 총괄연구단 R&D 과제카드 333
제2절 세부과제별 R&D 과제카드 340
1. 1세부과제 : 국도 감응신호제어 차량 검지기술 및 장비 개발 340
2. 2세부과제 : 무선통신 보안기술 및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344
3. 3세부과제 : 검지정보 생산성 향상, 성능 평가 및 실용화 기술 개발 347
〈표 1-1〉 감응신호운영 방법에 따른 기술 분류 19
〈표 1-2〉 차량검지 기술별 감응신호운영 적용성 검토 21
〈표 1-3〉 매립형 무선 지자기 검지기 개발기술 구성 22
〈표 1-4〉 관련 기술 개발 사례 27
〈표 1-5〉 현존 및 기획과제 감응신호운영 요소기술 비교 32
〈표 2-1〉 미국 내 차량검지기술 TCO 분석 34
〈표 2-2〉 국내 감응신호 운영 현황 37
〈표 2-3〉 국도감응신호 구축사업(국토교통부)을 통해 설치된 검지기 수 38
〈표 2-4〉 국토교통부 감응신호제어 도입 시범사업 결과(2013.08~2014.04) 38
〈표 2-5〉 감응신호제어 도입 시 평균 교통신호위반 감소 건 수 38
〈표 2-6〉 감응신호제어 도입 시 평균 신호대기 지체시간 감소 효과 39
〈표 2-7〉 감응신호제어 도입 시 평균 통행시간 감소 효과 39
〈표 2-8〉 감응신호제어 도입 시 평균 통과교통량 증가 효과 39
〈표 2-9〉 감응신호제어 도입에 따른 편익 증대효과 40
〈표 2-10〉 2018년 감응신호제어 확대 대상 신호교차로(국토교통부 계획) 40
〈표 2-11〉 지방자치단체 감응신호제어시스템 설치 사업 40
〈표 2-12〉 평창 동계올림픽 행사주변 감응신호제어운영 기반시설 구축계획 41
〈표 2-13〉 교통감응 신호운영 장애요인 41
〈표 2-14〉 루프검지기 고장 원인별 분류 42
〈표 2-15〉 국도 신호교차로 아스팔트 포장 진단(국토교통부) 43
〈표 2-16〉 RF무선통신 기술기반 차량 검지 현장시험 결과(군산시) 44
〈표 2-17〉 대전광역시 RF무선통신 기술기반 차량 검지 현장시험 결과(교통량) 45
〈표 2-18〉 대전광역시 RF무선통신 기술기반 차량 검지 현장시험 결과(점유시간) 45
〈표 2-19〉 교통신호제어용 검지기 작동 기능 구분 50
〈표 2-20〉 우리나라 감응신호제어기술 51
〈표 2-21〉 감응제어 기법에 따른 감응신호 설치기준(안) 52
〈표 2-22〉 감응방법 구분(도로교통공단) 53
〈표 2-23〉 검지체계별 특성 54
〈표 2-24〉 감응신호제어를 위한 루프검지기 운용방식 비교 56
〈표 2-25〉 영상검지기 방식의 분류 58
〈표 2-26〉 차간 거리별 적정 영상검지기 설치높이 비교 61
〈표 2-27〉 감응제어시스템 활용 기술 동향 64
〈표 2-28〉 현시 진행 순서 67
〈표 2-29〉 무선 지자기 검지기의 장점 69
〈표 2-30〉 미국 센시스 지자기 검지기의 설치(매립) 깊이 76
〈표 2-31〉 POD 무선 자기검지기 성능 개요 79
〈표 2-32〉 우리나라 차량검지기 생산 산업체 및 기술 수준 99
〈표 2-33〉 국내 교통신호운영에 사용되는 통신기술 인프라 현황 100
〈표 2-34〉 도로교통공단 수행 감응신호운영 대체 후보 검지기 및 현장실험 지점 101
〈표 2-35〉 특허 검색 데이터베이스 및 검색 방법 102
〈표 2-36〉 특허 검색 데이터베이스 및 검색 방법 103
〈표 2-37〉 중분류별 특허 검색 키워드 104
〈표 2-38〉 신호제어용 검지기술 특허 등록년도 및 국가별 등록추이 105
〈표 2-39〉 본 기획과제 관련 요소기술별 특허 건 수 연도별 분류(국내) 107
〈표 2-40〉 본 기획과제 관련 요소기술별 특허 건 수 연도별 분류(국외) 108
〈표 2-41〉 기획과제 기술 분류별 국내 특허 등록 현황 109
〈표 2-42〉 기획과제 기술 분류별 미국 특허 등록 현황 110
〈표 2-43〉 기획과제 기술 분류별 유럽 특허 등록 현황 110
〈표 2-44〉 기획과제 기술 분류별 일본 특허 등록 현황 111
〈표 2-45〉 본 기획과제 관련 선행연구 검색 방법 112
〈표 2-46〉 감응제어 기법 관련 국내 연구 113
〈표 2-47〉 성능 평가 분석 자료별 결과 123
〈표 2-48〉 성능 평가 결과 129
〈표 2-49〉 목표 달성 수준 130
〈표 2-50〉 딜레마 존 검지기 세부 평가 항목 정의 및 성능 달성 수준 132
〈표 2-51〉 감응제어 기법 관련 국외 연구 135
〈표 2-52〉 정지선 검지 기술 평가결과 139
〈표 2-53〉 통행시간 정확도 분석(국도522, Westbound) 140
〈표 2-54〉 본 기획과제 관련 논문 검색 방법 142
〈표 2-55〉 감응제어 및 검지기 기술 관련 국내 논문 143
〈표 2-56〉 감응제어 및 검지기 기술 관련 국외 논문 147
〈표 2-57〉 국내 기술인력 현황 151
〈표 2-58〉 지자체별 검지기 설치 현황 153
〈표 2-59〉 국내 지방부 간선도로 교통감응신호 적용 이력 154
〈표 2-60〉 최근 3년간 감응신호 설치 현황 155
〈표 2-61〉 검지기 관련 주요 의견 사항 157
〈표 2-62〉 지자체별 신호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한 예산 비용 158
〈표 2-63〉 수요처 요구사항 159
〈표 3-1〉 검지기 기술 조건 166
〈표 3-2〉 후보과제 분류 카테고리 167
〈표 3-3〉 카테고리별 후보과제 168
〈표 3-4〉 세부 별 과제 현황 170
〈표 3-5〉 통신 기술 현황(통신사 기준) 171
〈표 4-1〉 총괄연구단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175
〈표 4-2〉 연차별 총괄연구단 연구 내용 및 예상 성과 176
〈표 4-3〉 1세부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177
〈표 4-4〉 연차별 1세부 연구내용 및 예상성과 178
〈표 4-5〉 2세부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179
〈표 4-6〉 연차별 2세부 연구내용 및 예상성과 180
〈표 4-7〉 3세부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181
〈표 4-8〉 연차별 3세부 연구내용 및 예상성과 182
〈표 4-9〉 1세부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86
〈표 4-10〉 2세부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87
〈표 4-11〉 3세부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88
〈표 4-12〉 연구개발 TRL 설정 189
〈표 4-13〉 1차년도 핵심연구 성과 190
〈표 4-14〉 2차년도 핵심연구 성과 191
〈표 4-15〉 3차년도 핵심연구 성과 192
〈표 4-16〉 감응제어시스템 인수 시험 검사 항목 196
〈표 5-1〉 권역별 감응 신호 교차로 선정 대상 개소 197
〈표 5-2〉 전체 단계별 구축구간 선정 결과 198
〈표 5-3〉 2017년 이후 좌회전 감응신호 관련 지자체 사업 현황 201
〈표 5-4〉 2017년 ITS 운영 지자체 203
〈표 5-5〉 국도 ITS 구축현황 203
〈표 5-6〉 세부 별 연구 사업 구성 207
〈표 5-7〉 세부 성과지표 설정 208
〈표 5-8〉 단계별 기술개발 구성 210
〈표 5-9〉 단계별 기간 및 사업비 211
〈표 5-10〉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13
〈표 5-11〉 국가R&D사업 경제성 분석방법 및 절차 213
〈표 5-12〉 검지기 개발 및 공사 유지보수 비용 산정 215
〈표 5-13〉 감응신호 구축 재원 216
〈표 5-14〉 실시설계 및 감리 업무 범위(공고 제14조) 216
〈표 5-15〉 전력시설물공사 부문 설계비 요율(제18조 제2항 관련) 217
〈표 5-16〉 수도권 단계별 소요예산 220
〈표 5-17〉 국가R&D사업 편익항목 분류 221
〈표 5-18〉 도로부문 사업 편익항목 분류 221
〈표 5-19〉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223
〈표 5-20〉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25
〈표 5-21〉 교차로 평균정지지체 227
〈표 5-22〉 신호위반 감소 원단위 227
〈표 5-23〉 수단별 통행시간 가치(전국권) 228
〈표 5-24〉 교통사고 비용 228
〈표 5-25〉 단계별 편익산정결과 230
〈표 5-26〉 경제성 분석 결과 232
〈표 5-27〉 루프검지기 및 무선 자기 검지기 구성 235
〈표 5-28〉 검지기 설치 개요 235
〈표 5-29〉 설치 인력 236
〈표 5-30〉 설치 규격 236
〈표 5-31〉 유지관리 236
〈표 5-32〉 검지기별 주요 비용 237
〈표 5-33〉 TCO 분석 결과 238
〈표 6-1〉 지원 인력 투입 총괄 239
〈표 6-2〉 1세부과제 연구투입인력 239
〈표 6-3〉 2세부과제 연구투입인력 240
〈표 6-4〉 3세부과제 연구투입인력 240
〈표 6-5〉 소요 예산 총괄 241
〈표 6-6〉 1세부과제 소요예산 241
〈표 6-7〉 2세부과제 소요예산 242
〈표 6-8〉 3세부과제 소요예산 242
〈표 7-1〉 평가항목별 배점기준(안) 252
〈그림 1-1〉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감응신호 기술 적용 상황 20
〈그림 1-2〉 매립형 무선지자기 검지기 개발기술 분류 22
〈그림 1-3〉 교통안전/운영 담보기술 국내 확보 병행과 해외기술 의존 상황 비교 24
〈그림 1-4〉 시스템 불록 다이어그램 26
〈그림 1-5〉 지자기 검지기 기술(민간) 28
〈그림 1-6〉 본 기획과제 실용화 추진방향 정립을 위한 SWOT 분석 29
〈그림 1-7〉 실용화 확보를 위한 본 기획과제 수행방법 개선 방안 30
〈그림 2-1〉 SAM 포장기법 개요 42
〈그림 2-2〉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개질 아스팔트 포장 비교도 43
〈그림 2-3〉 매설형 무선통신 차량검지기 현장실험 시스템 개요도 44
〈그림 2-4〉 대전시 신호교차로 무선검지기 실험현장(2007) 45
〈그림 2-5〉 완전감응 신호제어 상 독립현시 운영 46
〈그림 2-6〉 완전감응 신호제어 상 독립현시 운영 47
〈그림 2-7〉 교통량-밀도 지방부 감응제어 상 독립현시 운영 48
〈그림 2-8〉 감응신호현시 제어 개요도 49
〈그림 2-9〉 좌회전 감응 예시도 52
〈그림 2-10〉 루프검지기 제어기 및 루프센서 55
〈그림 2-11〉 일반 소형 루프검지기 크기 55
〈그림 2-12〉 대형 루프검지기 형상 57
〈그림 2-13〉 영상검지기 운영 현장 사례 58
〈그림 2-14〉 영상검지 카메라 위치에 따른 교통류 제약 59
〈그림 2-15〉 영상검지기 설치를 위한 고려사항 60
〈그림 2-16〉 카메라의 높이에 따른 교통류의 모습 60
〈그림 2-17〉 영상검지기 설치조건 60
〈그림 2-18〉 레이더 검지기 설치위치 개요도 62
〈그림 2-19〉 완전감응제어 검지기 설치위치 개요도 62
〈그림 2-20〉 완전감응을 위한 일반적인 검지기 설치 위치 63
〈그림 2-21〉 반감응제어 검지기 구성 63
〈그림 2-22〉 이중고리기반 8현시 번호 체계 65
〈그림 2-23〉 감응신호운영을 위한 이중고리기반 현시표출체계 66
〈그림 2-24〉 무선지자기 검지기의 신호교차로 설치상황 개요도 68
〈그림 2-25〉 지자기검지기 구성요소 69
〈그림 2-26〉 지자기검지기 설치 70
〈그림 2-27〉 지자기검지체계 구성요소 70
〈그림 2-28〉 미국 무선 지자기 검지기 시스템 구성 개요도 70
〈그림 2-29〉 미국 센시스 지자기 검지기 71
〈그림 2-30〉 신호교차로 인공위성 사진과 검지기 설치위치 도면 비교 71
〈그림 2-31〉 무선 지자기 검지기 설치에 요구되는 기반 시설 72
〈그림 2-32〉 무선 자기검지기 현장 시공 사진 72
〈그림 2-33〉 미국 무선 지자기검지기의 루프검지기 대체 사용 사례 개요도 73
〈그림 2-34〉 미국 내 센시스네트워크 무선 지자기 검지기 설치 지점 분포도 73
〈그림 2-35〉 노면포장 손실 시 루프 및 무선 지자기 검지기 손상 사례 74
〈그림 2-36〉 유선 루프검지기와 무선 지자기검지기 크기 비교 75
〈그림 2-37〉 무선지자기 검지기의 설치 형태별 종류 75
〈그림 2-38〉 미국 North Carolina 주 검지기 예시 76
〈그림 2-39〉 센시스 검지기 관리시스템 Shortwell의 GUI 77
〈그림 2-40〉 Trafficware사의 POD 무선 자기검지기 77
〈그림 2-41〉 Trafficware사의 POD 시스템 구성 개요도 78
〈그림 2-42〉 Trafficware사의 베이스 스테이션(Rack Mount) 78
〈그림 2-43〉 Trafficware사의 POD 무선 검지기 79
〈그림 2-44〉 Trafficware사의 POD 관리시스템(Pod Connect) 80
〈그림 2-45〉 Trafficware사의 POD 무선 차량검지시스템 80
〈그림 2-46〉 Trafficware사의 POD 지자기 검지기 설치지점 개요도 81
〈그림 2-46〉 검지영역 별 설치 방법 81
〈그림 2-47〉 Canoga Traffic Sensing Systems 모식도 82
〈그림 2-48〉 Smart Sensor Advance 설치 형상 83
〈그림 2-49〉 WaveTronix사의 차량 검지 시스템의 탐지 범위 83
〈그림 2-50〉 Honeywell사의 Magnetic Sensors 83
〈그림 2-51〉 SenSource사의 자기 필드 센서 84
〈그림 2-52〉 지하 설치 및 지상 설치 방식 84
〈그림 2-53〉 ImageSensing 社사의 영상 검지 센서 84
〈그림 2-54〉 RTM지자기 검지기 및 제어기 보드 85
〈그림 2-55〉 RTM300 설치지점 및 모식도 86
〈그림 2-56〉 RTM300의 작동 원리 86
〈그림 2-57〉 ImageSensing 社사의 영상 검지 센서 87
〈그림 2-58〉 감응신호제어 용도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초음파 검지기 88
〈그림 2-59〉 검지기에 의한 우회전전용차로 체류 정보 수집상황 예시도 88
〈그림 2-60〉 일본 감응신호 운영 89
〈그림 2-61〉 경찰청 규격 49호 초음파 도플러식 차량 검지기 89
〈그림 2-62〉 경찰청 규격 204판1호 분리형 초음파식 차량검지기 89
〈그림 2-63〉 스미토모전공 시스템솔루션 초음파검지기 SD-450 90
〈그림 2-64〉 SCIDET-3000 90
〈그림 2-65〉 원적외선 센서 및 IR-MA 검지부 91
〈그림 2-66〉 정주기식 교통신호운영을 이용한 중국의 차량녹색 잔여시간 표시 91
〈그림 2-67〉 ROSIM사의 감음형 트래픽 제어 시스템 92
〈그림 2-68〉 무선 차량 센서(Wireless vehicle detector; WVD) 92
〈그림 2-69〉 ROSIM 무선 차량 감지 센서 93
〈그림 2-70〉 ㈜ITSBANK사의 무선자기센서 차량검지 시스템 94
〈그림 2-71〉 ㈜ITSBANK의 무선자기센서 차량검지 시스템 95
〈그림 2-72〉 ㈜ITSBANK사의 반감응 신호 제어 시스템[원문불량;p.78] 95
〈그림 2-73〉 하나텍 시스템의 무선자기센서 차량검지 시스템 96
〈그림 2-74〉 모루시스템의 ITS용 기능 보드 96
〈그림 2-75〉 한국전기교통주식회사의 교통신호제어기 97
〈그림 2-76〉 TOPES사의 교통정보 수집장치, 영상식 교통정보 수집장치 98
〈그림 2-77〉 핵심특허 추출 키워드 102
〈그림 2-78〉 국가별 기술요소별 특허등록 점유율(%) 비교 112
〈그림 2-79〉 대전 테스트 베드 설치 구간 115
〈그림 2-80〉 U-TSD 시스템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검증 116
〈그림 2-81〉 센서노드 하우징 조립 지그 및 센서노드 하우징 116
〈그림 2-82〉 곤지암 ITS 성능평가 장소 및 센서 노드 설치 위치 117
〈그림 2-83〉 실시간 자기신호 가시화 및 연동분석 S/W 개발 117
〈그림 2-84〉 센서모듈 및 케이스 118
〈그림 2-85〉 센서 검지여부 확인 실험 119
〈그림 2-86〉 센서 시제품 120
〈그림 2-87〉 주차 점유 알고리즘 개발 120
〈그림 2-88〉 테스트베드 시스템 구성도 및 지자기 센서 설치 121
〈그림 2-89〉 지자기센서 및 지역중계장치 시제품 제작 122
〈그림 2-90〉 루프검지기 및 레이더 검지기 설치지점 123
〈그림 2-91〉 AVC 검지기의 고장 및 교통자료 불량 예시[원문불량;p.108] 125
〈그림 2-92〉 지자기 검지기의 구성 및 보드 125
〈그림 2-93〉 무선통신 검지기 주제어부 및 안테나 부 126
〈그림 2-94〉 지점교통정보 수집 S/W 보완 127
〈그림 2-95〉 시범운영 대상구간(안양시 흥안로) 127
〈그림 2-96〉 시스템 내부구성 128
〈그림 2-97〉 레이더 검지 영역에서 차량번호 인식 129
〈그림 2-98〉 차량 검지 예시 130
〈그림 2-99〉 딜레마 존 운행 교통류 특성 분석 131
〈그림 2-100〉 신호위반 예방을 위한 신호제어 알고리즘 131
〈그림 2-101〉 검지기 현장 전경 및 현장 장비 연결 132
〈그림 2-102〉 지자기 센서노드와 무선중계기 시작품 133
〈그림 2-103〉 지자기 센서노드 단위 테스트 방법 및 결과 133
〈그림 2-104〉 교통량/속도 테스트 결과[원문불량;p.117] 134
〈그림 2-105〉 3개 대체 검지기별 설치·분석 지점 136
〈그림 2-106〉 검지기 선정 절차 137
〈그림 2-107〉 무선 자기검지기 설치 현장 139
〈그림 2-108〉 미국 104번 국도 Sensys 지자기 검지기 설치 사례 141
〈그림 2-109〉 미국 14번 국도상 교차로 Sensys 지자기 검지기 설치 사례 141
〈그림 2-110〉 전국 도로현황 총괄 그래프 152
〈그림 2-111〉 담당자 인터뷰 진행 순서 156
〈그림 3-1〉 비전 및 목표 161
〈그림 3-2〉 검지기 DATA log(예시) 164
〈그림 3-3〉 검지 기술의 향후 발전 방안[원문불량;p.150] 167
〈그림 3-4〉 무선자기 검지기 개발 및 성능기준 확보의 어려움 172
〈그림 3-5〉 무선자기검지기 기술 개발의 주요 항목 173
〈그림 4-1〉 총괄 기술 로드맵 185
〈그림 4-2〉 연구과제 구성 체계도 194
〈그림 4-3〉 연구개발 체계(안) 195
〈그림 5-1〉 수도권 단계별 구축구간 199
〈그림 5-2〉 국가 도로관리계획 현황 200
〈그림 5-3〉 지자체 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안) 개념도 202
〈그림 5-4〉 경찰청 열린정책〈교통소통 확보를 위한 좌회전 신호방식 개선 및 회전규제 완화〉 추진사항(1) 204
〈그림 5-5〉 경찰청 열린정책〈교통소통 확보를 위한 좌회전 신호방식 개선 및 회전규제 완화〉 추진사항(2) 205
〈그림 5-6〉 연구과제 예상 결과물(제품) 211
〈그림 5-7〉 경제성 분석을 위한 절차 214
〈그림 5-8〉 감응신호시스템 설치 항목별 분석 219
〈그림 5-9〉 시범사업구간 226
〈그림 5-10〉 TCO 분석 Model 233
〈그림 5-11〉 TCO 절감효과 분석 절차 234